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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또래애착이 자존감과 내재적 학습동기 간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Middle School's Peer Attachment on Relation between Self-esteem and Intrinsic Learning Motiv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263 - 273  

유계환 (국립목포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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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또래애착이 자존감과 내재적 학습 동기 사이에서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라남도 S시 소재의 남녀 중학생 457명(남학생 225명, 여학생 232명)을 대상으로 자존감, 또래애착, 내재적 학습동기의 수준을 측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학생의 자존감과 또래애착, 내재적 학습동기 사이의 상관은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다. 자존감은 또래애착과 내재적 학습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또래애착도 내재적 학습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한편 또래애착은 자존감과 내재적 학습동기 사이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애착의 매개효과는 학년에 따른 다른 양상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중학생들의 자존감은 또래애착에 영향을 주며, 자존감의 영향을 받은 또래애착은 내재적 학습동기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heck mediating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peer attachment on relation between self-esteem and intrinsic learning motivation. To this end, this study collected data by measuring the level of self-esteem, peer attachment, and intrinsic learning motivation for 45...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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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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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학습무동기의 상태에 있는 청소년들 에게 다시금 무엇인가 하고자 하는 의욕을 불어넣기 위하여 학습무동기와 같은 선상의 반대편에 있는 내재적 학습동기를 알아보았다. 또한 내재적 학습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중 내적 요인인 자존감과 청소년기에 있어서 중요한 외적 요인 중 하나인 또래와의 관계, 즉 또래애착의 확인을 통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내재적 학 습동기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였다. 이를 통하여 학습 무동기에 빠진 청소년들의 동기향상을 위하여 어떠한 접근을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의 자존감이 내재적 학습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이때 또래애착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무동기의 상태에 있는 청소년들 에게 다시금 무엇인가 하고자 하는 의욕을 불어넣기 위하여 학습무동기와 같은 선상의 반대편에 있는 내재적 학습동기를 알아보았다. 또한 내재적 학습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중 내적 요인인 자존감과 청소년기에 있어서 중요한 외적 요인 중 하나인 또래와의 관계, 즉 또래애착의 확인을 통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내재적 학 습동기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였다.
  • 또한 내재적 학습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중 내적 요인인 자존감과 청소년기에 있어서 중요한 외적 요인 중 하나인 또래와의 관계, 즉 또래애착의 확인을 통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내재적 학 습동기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였다. 이를 통하여 학습 무동기에 빠진 청소년들의 동기향상을 위하여 어떠한 접근을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청소년들의 과업인 자아정체감 확립과 정서적인 독립을 위하여 학습무동기에 빠져 있는 청소년들의 현상 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습무동기의 연 장선상에 있는 내재적 학습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단순히 청소년들에게 ‘잘 할 수 있을 것이다’라는 막연한 추상적인 언어로써 청소년들의 미래를 준비시키는 것이 아니라 내재적 학 습동기를 향상시키거나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자존감과 또래애착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0, 첨도의 경우 절대값이 10보다 작아야 한다 는 기준에 부합하고 있다[42]. 따라서 본 연구의 왜도와 첨도는 정상분포성의 가정을 충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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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부모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신체적으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 사회·정서적으로도 급격히 성숙해지는 시기이며, 또래와의 관계를 더욱 심화시키는 발달과정을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다[1]. 청소년기에는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연습이 필요하다.
학습무동기의 상태는 무엇인가? 이는 선행연구들[3][4]을 통해서 알 수 있는데, 청소년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내재적 학습동기는 감소하고, 외재적 학습동기나 학습무동기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학습무동기의 상태는 외부의 어떠한 보상이나 처벌에 의하여 움직이는 외재적 학습동기조차도 없는 상태를 말하는데, 청소년들로 하여금 그들의 삶에 있어서 무기력한 태도를 갖게 하거 나, 아예 아무것도 하지 않게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내재적 학습동기와 학습무동기에 대해서 Deci와 Ryan[5]은 자기결정성 이론에서 자율성을 어느 정도 지지를 받고,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지에 따라서 전혀 지지받지 못하는 학습무동기에서 자율성을 지지받고,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내재적 학습동기를 같은 선상에서 다루고 있다.
Deci와 Ryan이 말하는 자기결정성이 없는 학습무동기의 상태는 어떤 태도를 보이는가? 청소년들에게 자기 스스로 미래를 준비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지원과 진로와 관련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야 하겠지만, 실상은 이를 준비해야 할 청소년들 중에 어떤 이들은 무기력에 빠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활동적인 시기에 있는 청소년들 중에 일부는 인지·신체적인 어려움이 없음에도 가정뿐 아니라 학교에서도 학습이나 생활 전반에 있어서 의기소침한 태도를 보이거나 목표의식 없는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고, 친구들과 어울리는데 불편함을 느끼고, 자신의 일을 쉽게 포기하는 등의 태도를 보이곤 한다[6]. 이를 Deci와 Ryan[5] 은 자기결정성이 없는 학습무동기의 상태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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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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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5년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2015. 

  3. 김아영, "자기결정성 이론에 따른 학습동기 유형 분류체계의 타당성," 교육심리연구, 제16권, 제4호, pp.169-187, 2002. 

  4. 유계환, "초.중학생 부모의 비지지적 양육태도와 학교생활부적응 간 관계에서 학습무동기의 매개효과," 사고개발, 제14권, 제3호, pp.43-64, 2018. 

  5. E. L. Deci and R. M. Ryan, "An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In E. L. Deci & R. M. Ryan(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pp.3-33, Rochester, NY: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2002. 

  6. 유지영, 김춘경, "초등학생의 부모애착과 학습된 무기력간의 관계에서 자아개념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8호, pp.347-372, 2014. 

  7. 유계환, 부모의 비지지적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율성이 학습무동기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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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강혜정, 강성현, 임은미,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 희망, 내재적 동기, 학업 소진의 구조적 관계 및 성별차이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pp.1-27, 2014. 

  10. M. Rosenberg,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NY: Basic Book, 1986. 

  11. D. B. McFarlin, R. F. Baumeister, and J. Blascovich, "On knowing when to quit: Task failure, self esteem, advice, and nonproductive persistence," Journal of Personality, Vol.52, No.2, pp.138-155, 1984. 

  12. 윤운영, "대학생의 청소년기 상실경험에 대한 정서표현과 부정적 정서조절 방략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자존감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4호, pp.315-325, 2019. 

  13. 고진경, "자존감과 공격성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1호, pp.290-302, 2017. 

  14. 유현욱, 홍혜영, "중학생의 또래애착과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에서 자존감과 자존감 안정성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7권, 제4호, pp.977-999, 2015 

  15. 황매향, 최희철, 임효진, "청소년의 또래애착, 자존감, 삶의 만족 사이의 종단적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pp.195-220, 2016. 

  16. 신미, 전성희, 유미숙, "초기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분석," 한국아동학회지, 제33권, 제1호, pp.81-92, 2012. 

  17. J. A. Bishop and H. M. Inderbitzen, "Peer acceptance and friendship: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 to self-esteem,"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Vol.15, No.4, pp.476-489,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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