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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공공성이 사회적 책임 인식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Impact of Corporate Publicity on Social Responsibility Perception and Brand Attitud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379 - 391  

강소영 (서울디지털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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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를 주도해온 성장주의 패러다임이 이제 임계점에 도달하였다. 기업에게 개별적인 경쟁을 통한 성과 창출에 열중하기 보다는 공공성의 가치를 둔 상생과 연대적인 성장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기업 공공성의 개념과 구성요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기업의 공공성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영향을 미치고, 소비자들의 호감도와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라는 인과관계를 검증을 통해서 공공성이 기업운영에 실체적인 경쟁력이자 지속가능성을 위한 중요한 핵심 경영 활동으로 인식될 가능성의 탐색 차원에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기업 공공성은 진정성, 능동성, 공익성, 화합성, 공동체성의 5가지 차원으로 구성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기업의 공공성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평가 전반에 있어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인과관계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공공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브랜드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도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이 탁월한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기 위해서의 공공성 강화와 그에 따른 실천적 행위를 강조하는 함의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owth paradigm that has led Korea for the last few decades is now reaching its critical point. Rather than focusing on the outcomes created by severe competitions of individual companies, a growth based on win-win system and solidarity focusing on public interests is more called for. In this ba...

주제어

표/그림 (10)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편적인 공공성의 개념은 무엇인가? 공공성은 사회 혹은 공동체의 존재 자체를 확인할 수 있는 보편적 질서이자 사회적으로 구성된 실재이다[3]. 공공성은 공동체의 필요에 의해 구성된 의미의 체계라 할 수 있다[4].
캐롤(Carrol)이 강조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4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캐롤(Carrol)은 ‘기업의 시민성(coporate citizenship)’을 충족시키는 4가지 요소를 강조했다[15]. 첫 번째는 경제적 측면에서의 이윤이고 두 번째는 법률적 측면에서 사회의 성문화된 윤리를 따르는 것이다. 세 번째는 법적 책임 이상의 도덕적이며 윤리적인 행동에 참여하는 것이다. 마지막은 자선적 책임은 기업 경영 활동에 있어 발생한 수익을 공동체에 환원하는 것이다. 기업의 시민성이란 기업이 시민사회의 시민들처럼 공공선에 헌신해야 한다는 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강조가 확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사회 권력의 구조가 국가 중심에서 기업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기업의 사회 영향력은 더욱 증대되고 있고, 권력의 집중만큼 사회적인 올바른 기여와 역할에 대한 요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기업은 사회를 기반으로 하며, 단순히 경제적 집합체로서의 목적인 경제적 가치를 우선하기보다는 광범위한 가치를 우선시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한 강조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2]. 즉, 기업의 공공성을 실천하는 방법적인 논의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실천적인 기준이 강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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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임의영, "공공성의 유형화," 한국행정학보, 제44권, 제2호, pp.1-21, 2010. 

  2. C. E. Clark, "Difference between public relations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tiy: an anlasis," Public Relation Review, Vol.26, No.3, pp.363-380, 2000. 

  3. 조대엽, 홍성태, "공공성의 사회적 구성과 공공성 프레임의 역사적 유형," 아세안연구, 제56권, 제2호, pp.7-41, 2013. 

  4. 조대엽, "현대성의 전환과 사회 구성적 공공성의 재구성: 사회 구성적 공공성의 논리와 미시공공성의 구조," 한국사회, 제13집, 제1호, pp.3-62, 2012. 

  5. S. I. Ben and G. F. Gaus, The Public and the Private: Concepts and Action, Public and Private in Social Life, ed. Benn, S.I. & Gaus, G.F., St. Martin's, 1983. 

  6. 김유경, 김유신, 공공브랜드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7. 소영진, "행정학의 위기와 공공성 문제," 정부학연구, 제9권, 제1호, pp.5-22, 2003. 

  8. 임의영, "공공성의 개념, 위기, 활성화의 조건," 정부학연구, 제9권, 제1호, pp.23-50, 2003. 

  9. 조한상, 공공성이란 무엇인가, 책세상, 2006. 

  10. 백완기, "한국행정과 공공성," 한국사회와행정연구, 제18,권 제2호, pp.1-22, 2007. 

  11. 장덕진, "한국사회와 공공부문 사회적 가치의 실현 : 의미와 전망," 2020 사회적 가치 포럼 자료집, pp.9-20, 2020. 

  12. T. B. Jorgensen and B. Bozeman, "Public Values : An Inventory," Administration & Society, Vol.39, No.3, pp.354-381, 2007. 

  13. M. A. Stroup and Ralph L. Neubert, "The Evolution of Social Responsibility," Business Horizons, Vol.30, pp.22-24, 1987. 

  14. P. F. Drucker, "The New Meaning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26, pp.53-63, 1984. 

  15. B. A. Carroll, "The Pyramid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oward the Moral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Stakeholders," Business Horizons, Vol.34, pp.39-48, 1991. 

  16. 김보경, 엄기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신뢰와 기업-소비자 동일시를 통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과학, 제31권, 제4호, pp.117-134, 2014. 

  17. A. B. Carroll, "A three-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4, pp.497-505, 1979. 

  18. I. Maignan and O. C. Ferrell, "Corporate citizenship as a marketing instrument- Concepts, evidence and research direc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5, No.3/4, pp.457-484, 2001. 

  19. 박종철, 김경진, 이한준, "한국형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연구 : 소비자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제12권, 제2호, pp.27-52, 2010. 

  20. A. Chaudhuri and M. B. Holbrook,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5, No.2, pp.81-93, 2001. 

  21. 안광호, 마케팅조사원론, 창명, 2017. 

  22. 김계수, AMOS 18.0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한나래아카데미, 2013. 

  23. 이학식, 임지훈,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20.0, 집현재, 2013. 

  24.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25. T. J. Brown and P. A. Dacin, "The company and the product: Corporate associations and consumer product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Vol.61, pp.68-84, 1997. 

  26. S. Sen and C. B. Bhattacharya,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etter? Consumer r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8, No.2, pp.225-4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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