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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온라인 강의콘텐츠에 대한 원격대학 학습자의 연령별 인식
Perceptions of Distance University Learners' Satisfaction on Online Lecture Content by Age Grou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429 - 437  

정혜령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  우영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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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원격대학의 온라인 강의콘텐츠에서 학습자들이 인식하는 만족 요소 및 불만족 요소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연령별 차이를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성인학습자들은 우수한 온라인 강의콘텐츠 요소로 지적 자극을 제공하는 내용, 이해하기 쉬운 교수자의 설명, 열정적이고 학생을 존중하는 교수자의 태도, 길지 않은 강의시간을 전연령대에서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연령대별 차이를 보였는데 20, 30대는 실무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강의내용, 시청각에 민감한 화면구성, 최근 강의 영상인지에 대한 여부 등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반면, 40대 이상은 교수자의 열정과 태도, 이해를 돕는 교수자의 설명을 우수한 온라인 강의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 강의콘텐츠가 우수하다는 인식이 학습자의 연령대로 다를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최근 코로나19로 확대되고 있는 온라인 강의콘텐츠 제작시 학습자의 연령대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 the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factors on the perceptions of online lecture content among open and distance university learners, especially focusing on age groups differences. The result of the study shows that clear differences exist between age groups in regards to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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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 원격교육에 있어서 온라인 우수강의는 어떤 특성을 가지며, 이에 대한 연령별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연령별 특성을 고려한 온라인 우수강의 설계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재 우후죽순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임시적 비대면 학습 (Emergent Remote Learning)과 향후 우리가 지향해야 하는 질 높은 온라인 교육의 차이를 분명히 하고자 한다.
  • 온라인 강의콘텐츠에서 학습자들이 인식하는 만족요소와 불만족요소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연령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만족 요인과 불만족 요인으로 크게 구분하여 각각의 세부 요인에 대한 연령별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했고,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경우 Turkey검증방법을 적용한 사후검증 방법을 적용했다.
  • 이 연구에서는 온라인 강의콘텐츠에 대한 성인학습자들의 인식이 연령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 원격교육에 있어서 온라인 우수강의는 어떤 특성을 가지며, 이에 대한 연령별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연령별 특성을 고려한 온라인 우수강의 설계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재 우후죽순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임시적 비대면 학습 (Emergent Remote Learning)과 향후 우리가 지향해야 하는 질 높은 온라인 교육의 차이를 분명히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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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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