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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천해역 선박 소음 자동 탐지를 위한 인공지능 기법 적용
Application of the artificial intelligence for automatic detection of shipping noise in shallow-water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9 no.4, 2020년, pp.279 - 285  

김선효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안전연구센터) ,  정섬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안전연구센터) ,  강돈혁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안전연구센터) ,  김미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안전연구센터) ,  조성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안전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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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행 선박의 시·공간적 모니터링 기술 연구는 연안 해양공간에서 해양 생태계 보호 및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해역에서 측정된 선박 소음 특징인 광대역 줄무늬 패턴 자료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항행하는 선박을 자동 탐지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소음 스펙트럼 이미지와 선박의 항행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해상시험은 2016년 7월 15일부터 26일까지 제주 남부 해역에서 실시되었고, 컨볼루션 신경망 모델은 수집된 이미지를 기반으로 학습, 교차검증 과정을 거쳐 최적화되었다. 선박 소음 자동 탐지 기법의 성능은 정밀도(0.936), 재현율(0.830), 평균 정밀도(0.824) 그리고 정확도(0.949)로 평가되었다. 결론적으로 인공지능 기법을 활용하여 선박 소음의 자동 탐지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및 향후 연구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on the temporal and spatial monitoring of passing vessels is important in terms of protection and management the marine ecosystem in the coastal area.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automatic detection technique of passing vessel by utilizing an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nd broadb...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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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6년 7월 15일 ~ 26일 동안 제주도 남부해역에서 측정한 수중 소음 신호의 스펙트럼 이미지를 분석하고, 딥러닝 중에서도 이미지 인식에 최적화된 컨볼루션 신경망(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CNN) 모델을 활용하여 선박 소음 자동 탐지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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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항행 정보 및 통행량을 모니터 링에 오차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3] 현재 IMO는 중·대형 선박의 항행정보를 실시간으로 송·수신하는 통신장치인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AIS)를 의무적으로 선박에 부착하여 전세계 선박의 항행 정보 및 통행량을 모니터 링하고 있다. 하지만, 불법 조업 및 밀입국 선박 등 의도적으로 AIS를 꺼놓는 경우 선박의 항행정보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이동 선박의 통행량 파악의 오차를 유발하게 된다.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은 무엇인가? [1,2] 최근 전 세계적으로 항행선박의 양적 증가, 대형화 및 고속화 추세로 증가된 선박소음으로부터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는 선박소음을 해양 생물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소음원으로 규정하고 선박소음을 규제하기 위한 논의를 해양환경보호위원회(Maritim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 MEPC)에서 진행하고 있다.[3] 현재 IMO는 중·대형 선박의 항행정보를 실시간으로 송·수신하는 통신장치인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AIS)를 의무적으로 선박에 부착하여 전세계 선박의 항행 정보 및 통행량을 모니터 링하고 있다. 하지만, 불법 조업 및 밀입국 선박 등 의도적으로 AIS를 꺼놓는 경우 선박의 항행정보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이동 선박의 통행량 파악의 오차를 유발하게 된다.
선박소음이 해양 생물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소음원이 된 배경은 무엇인가? 해양에서 수중 소음은 선박 소음, 바람에 의한 해수면 소음, 생물학적인 소음 등과 같이 광대역 소음원이 항시 존재한다.[1,2] 최근 전 세계적으로 항행선박의 양적 증가, 대형화 및 고속화 추세로 증가된 선박소음으로부터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는 선박소음을 해양 생물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소음원으로 규정하고 선박소음을 규제하기 위한 논의를 해양환경보호위원회(Maritim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 MEPC)에서 진행하고 있다.[3] 현재 IMO는 중·대형 선박의 항행정보를 실시간으로 송·수신하는 통신장치인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AIS)를 의무적으로 선박에 부착하여 전세계 선박의 항행 정보 및 통행량을 모니터 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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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R. J. Urick, Principles of Underwater Sound, 3rd ed. (McGraw-Hill, New York, 1983), Chap. 7. 

  2. M. V. Trevorrow, B. Vasiliev, and S. Vagle, "Directionality and maneuvering effects on a surface ship underwater acoustic signature," J. Acoust. Soc. Am. 124, 767-778 (2008). 

  3. International Marine Organization (IMO), "Guidelines for the reduction of underwater noise from commercial shipping to address adverse impacts on marine life," IMO Doc. MEPC.1/Circ.833, Tech. Rep., 2006. 

  4. A. D. Waite, Sonar for Practising Engineering, 3rd ed. (John wiley&Sons Ltd, Chichester, 1998), Chap. 8. 

  5. Y. LeCun, Y. Bengio, and G. Hinton, "Deep learning," Nature, 521.7443, 436-444 (2015). 

  6. J. Schmidhuber, "Deep learning in neural networks: An overview," Neural networks, 61, 85-117 (2015). 

  7. H. Yang, K. Lee, Y. Choo, and K. Kim, "Underwater acoustic research trends with machine learning: general background," J. Ocean Eng. Technol. 34, 147-154 (2020). 

  8. H. Yang, K. Lee, Y. Choo, and K. Kim, "Underwater acoustic research trends with machine learning: passive SONAR applications," J. Ocean Eng. Technol. 34, 227-236 (2020). 

  9. J. Choi, Y. Choo, and K. Lee, "Acoustic classification of surface and underwater vessels in the ocean using supervised machine learning," Sensors, 19, 3492-3507 (2019). 

  10. J. Kim, J. W. Kim, H. Kwon, R. Oh, and S. U. Son, "The application of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for automatic detection of underwater object in side scan sonar images" (in Korean), J. Acoust. Soc. Kr. 37, 118-128 (2018). 

  11. C. Goutte and E. Gaussier, "A probabilistic interpretation of precision, recall and F-score, with implication for evaluation," ECIR. 5, 345-359 (2005). 

  12. H. Niu, E. Ozanich, and P. Gerstoft, "Ship localization in Santa Barbara Channel using machine learning classifiers," J. Acoust. Soc. Am. 142, EL455-46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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