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대상 영어-SW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사전 연구
A Preliminary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English-Software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3, 2020년, pp.255 - 263  

김지나 (호서대학교) ,  진송화 (호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SW교육에 대한 인식·수요 조사를 기반으로 초등학생 대상 SW-영어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설계하기 위한 사전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자녀로 둔 학부모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학부모는 SW교육의 중요성 및 초등 5·6학년 대상 SW 의무교육 지정에 대해서 높은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현행의 17시간의 의무교육 시수가 부족하다고 인식하였으며, 동시에 저학년부터 SW교육이 시작되길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W-영어 융합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SW교육과 영어교육을 동시에 배우는 SW-영어 융합캠프에 대한 참여관심도가 높았다. 특히, 참여시 2주간의 교육 기간 선호와 SW교육과 영어교육 비율은 6(SW):4(영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분류에서도 저학년부터 SW교육 도입의 의견과 SW-영어 융합캠프 참여시 2주간의 교육 기간을 선호와 일일 2시간 교육이 적당하다고 하였다. 한편, 지역별 SW교육 기관의 선호 측면에서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서울·경기지역은 초등학교 방과 후 수업을 가장 많이 선호하였으며, 충청지방은 인근 대학 연계 SW교육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각 교육기관 및 교육자들은 SW-영어 융합교육에 대한 프로그램 설계 및 지역별 요구에 알맞은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perception of parents in order to develop a software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tudents convergence with English. A survey was administered to 120 parents asking perceptions about SW education in schools and preferences about English-SW converge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SW교육에 대한 인식·수요조사를 기반으로 초등학생 대상 SW-영어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 대상 SW교육과 영어교육을 융합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SW-영어 집중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설계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초등학생을 자녀로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 후 분석하였다.
  •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교육적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의 목표는 초등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SW교육에 대한 인식·수요조사를 기반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SW-영어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Lee, S, M. (2019). God of Coding. Focusing on English. Ji&Son Publisher. 

  2. Pi, S, Y. (2016). A Study on Coding Education of Non-Computer Majors for IT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0), 1-8. 

  3.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20.3.23). Adding AI. to SW Education. 

  4.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7.8.3). Nominating 1200 SW Leading Schools for 2017 SW Education Research. 

  5. Ministry of Education blog (2016). SW Education promotes logical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https://blog.naver.com/moeblog/221570373526 

  6. Lee, C, H. (2015). Direction and Model of software Education in Elementary Education. Journal of The Practical Arts Education 28(4), 207-222. 

  7. Hwang, Z, O., & Hwang, S, O. (2017).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Software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Focusing on Domestic Articl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5), 509-525. 

  8. Lee, J, H., & Han, S, K.(2015). An Analysis of-school Computer Classes for SW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Education, 35(1). 181-192. 

  9. Kim, S, A., & Lee, Y, H., & Hong, J, Y., & Koo, D, H., & Park, J, H.(2019). Recognition of SW Education of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Focused on the SW Leading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591-598. 

  10. Han, S, K., & Kim, S, H. (2015). Analysis on the Parents Aware of the Need for the Elementary SW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187-196. 

  11. Song, M, S., & Chung, H, Y.(2017). Comparisons of the Perception on Software Education between Software Experts and Regular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1(5), 488-497. 

  12. Lee, J, Y. (2016). English Education according to 2015 Renewed Curriculum. KAPEE 2016 Summer Workshop, 9-16. 

  13. Yoon, C, E., & Kim, T, E. (2019). Teaching writing in the primary school using Entry software: Focusing on types and aspects of peer feedback. Primary English Education, 25(3), 5-30. 

  14. Heo, M. Y., & Kim, K. S. (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rogramming Education Model Applying English Subject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5), 497-507. 

  15. Oh, J, Y. (2019). A Study on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 English Class using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Graduate Program in Educational Methods(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wangju, Korea. 

  16. Ma, D, S. (2018). Operation and effect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 for Community Child Cent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1), 123-13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