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과 문화적 역량
Global Citizenship and Cultur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8, 2020년, pp.178 - 186  

강희영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  강희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  김해란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과 문화적 역량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간호 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169명의 간호대학생들이 모집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는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고,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세계시민의식 점수는 5점 만점에 평균 3.68±0.46점 이었으며, 문화적 역량 점수는 5점 만점에 평균 3.06±0.49점 이었다. 대상자의 문화적 역량은 세계시민 역량의 하위영역인 지구공동체 의식 (r=.0.48, p<0.01), 다국적 의식(r=.0.42, p<.001), 시민의식(r=.0.27, p<.001), 국가정체 의식(r=.0.32, p<.001)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세계시민의식의 하위영역에서 지구공동체의식, 다국적 의식, 국가정체의식이 간호 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였으며(F=17.28, p<.001), 설명력은 총 29%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세계시민의식이 높을수록 문화적 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계시민의식의 하부영역인 지구공동체의식, 국가정체의식, 다국적 의식이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간호 대학생들을 위해 문화역량교육프로그램은 문화역량 향상을 위한 이러한 요소들에 초점을 맞춰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competency after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global citizenship and cultural competency in 169 nursing students of G city. The data were collected with self-reported questionnaires and analyzed with SPSS 24.0 program w...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문화적 역량 정도를 파악하고,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과 문화적 역량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들의 문화적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 개발 및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세계시민의식이 높을수록 문화적 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계시민의식의 하부영역인 지구공동체의식, 국가정체의식, 다국적 의식이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과 문화적 역량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 전략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간호학적 의의를 살펴보면, 간호실무 측면에서는 대학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관리활동 영역별 수준과 이에 대한 영향 요인을 제시함으로써 병원에서 환자안전관리활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근거를 제공하였으며, 간호교육 측면에서 세계시민의식이 문화적 역량의 긍정적인 영향 요인임을 확인하여 차후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세계시민의식과 문화적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교육 중재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과 문화적 역량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들의 문화적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 전략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시민의식이란 무엇인가? 세계시민의식은 국제적 이슈에 대해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있어 책임감을 가지고, 가치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세계를 보다 정의롭고 지속 가능한 공동체로 변화시키려는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의미한다[15]. 본 연구에서 세계시민의식은 Chi[22]가 개발한 지구시민의식 척도를 사용하였다.
문화적 역량은 어떠한 과정인가? 문화적 역량은 건강관리전문가가 보건의료전달체계 내에서 문화적 배경이 다른 개인, 가족, 지역사회에서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과정이다[6-9]. 본 연구에서는 Han과 Chung[23]이 개발한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tatistics Korea, 2018 Population and Housing Census Report: Based on Complete Enumeration, 2018 [Internet]. [cited 2020 February 20], Available From: https://www.census.go.kr/dat/prs/prsList.do?q_menu5&q_sub2 (accessed Jan. 20, 2020) 

  2. W. O. Oh,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Sensitiv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ol. 17, no. 4, pp. 222-229, 2011. DOI:https://dx.doi.org/10.4094/jkachn.2011.17.4.222 

  3. M. K. Cho, H. Y. Jang,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Competenc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7, no. 5, pp. 2795-2808, 2015. 

  4. C. K. Koh, S. K. Koh, "Married Female Migrants' Experiences of Health Care Servic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5, no. 1, pp. 89-99, 2009. 

  5. J. Campinha-Bacote, "Becoming Culturally Competent in Ethnic Psychopharmacology", Journal of Psychosocial Nursing and Mental Health Services, vol. 45, no. 9, pp. 26-33, 2007. 

  6. J. R. Betancour, A. R. Green, J. E. Carrillo, O. Ananeh-Firempong II, "Defining Cultural Competence: A Practical Framework for Addressing Racial/Ethnic Disparities in Health and Health Care", Public Health Reports, vol. 118, no. 4, p. 293-302, 2003. DOI:http://dx.doi.org/10.1016/S0033-3549(04)50253-4 

  7. J. Campinha-Bacote, "The Process of Cultural Competence in the Delivery of Healthcare Services: A Model of Care",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vol. 13, no. 3, pp. 181-184, 2002. DOI: https://dx.doi.org/10.1177/10459602013003003 

  8. R. Davidhizar , J. N. Giger, "A Review of the Literature on Care of Clients in Pain Who Are Culturally Diverse",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vol. 51, no. 1, pp. 47-55, 2004. DOI: https://dx.doi.org/10.1111/j.1466-7657.2003.00208.x 

  9. R. J. Watts, N. G. Cuellar, A. L. O'Sullivan, "Developing a Blueprint for Cultural Competence Education at Pen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 24, no. 3, pp. 136-142, 2008. DOI:https://dx.doi.org/10.1016/j.profnurs.2008.01.002 

  10. S. O. Yang, M. S. Kwon, S. H. Lee, "The Factors affecting Cultural Competency of Visiting Nurses and Community Health Practition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23, no. 3, pp. 286-295, 2012. DOI: http://dx.doi.org/10.12799/jkachn.2012.23.3.286 

  11. M. S. Cronin, Enhancing the Cultural Competence of Social Workers, Doctoral dissertation, Yeshiva University, New York, USA, pp 1-193, 2005. 

  12. H. B. Park, H. S. Cho,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South Korea",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54, no. 2, pp. 197-227, 2016. 

  13. J. A. Jun, "Health Issues in the 69th World Health Assembly," Health and Social Welfare Forum, vol. 2016, no. 7, pp. 103-112, 2016. 

  14. S. Reysen, I. Katzarska-Miller, "A Model of Global Citizenship: Antecedents and Outcome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vol. 48, no. 5, pp. 858-870, 2013. DOI:https://dx.doi.org/10.1080/00207594.2012.70174 

  15. Oxfam Education and Youth, Education for Global Citizenship: A Guide for Schools. p. 1-23, Oxfam GB, 2006. 

  16. S. H. Kown, H. K. Son, A. R. Han, Y. J. Kim, G. H. Choi, "The Factors affecting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9, no. 2, pp. 1069-1081, 2017. 

  17. J. Holmgren, "Global Nursing: Educating Future Nurses for Tomorrow's Nursing Care Needs", Nordic Journal of Nursing Research, vol. 37, no. 3, pp. 172-174, 2017. DOI: https://dx.doi.org/10.1177/2057158517716504 

  18. Y. S. Kim, M. Y. Han, "Convergence Relationship between Global Citizenship, Self Leadership and Global Health Competenci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6, no. 9, pp. 347-357, 2018. DOI: https://dx.doi.org/10.14400/JDC.2018.16.9.347 

  19. D. Y. Park, K. H. Jung, "The Influence of Self 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 and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on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1, pp. 337-346, 2014.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4.14.11.337 

  20. M. S. Kim, D. S. Shin,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8, no. 6, pp. 3437-3450, 2016. 

  21. H. J. Park, N. H. Kim,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Sensitivity, Empathy and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4, pp. 487-498,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4.09 

  22. E. L. Chi, "Validating the Scale of Global Citizenship and Examining the Related Variable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vol. 20, no. 2, pp. 151-172, 2007. 

  23. S. Y. Han, H. I. Chung, "Development of a Cultural Competence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5, no. 5, pp. 684-693, 2015.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5.45.5.684 

  24. Y. S. Kim, J. Y. Kim. "The Effect of the Cultural Competence in Multicultural Nursing Education by Action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1, pp. 6527-6535, 2014, DOI:http://dx.doi.org/10.5762/KAIS.2014.15.11.6527 

  25. I. S. Lee, J. Y. Cho, "A Study on the Cultural Competency and Demand for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 pp. 283-290,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283 

  26. J. H. Ko, M. J. Kang, H. J. Kim, "The Convergent Influence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Empathy and Global Citizen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9, no. 9, pp. 108-116, 2019. DOI: https://doi.org/10.22156/CS4SMB.2019.9.9.108 

  27. K. H. Park, H. B. Park, "An Exploratory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Global Citizenship in Adults", Global Studies Education, vol. 8, no. 4, pp. 3-31, 2016. DOI: http://dx.doi.org/10.19037/agse.8.4.01 

  28. J. H. Kim, S. H. Park, S. M. Cho, "What Affects Korean Undergraduates' Global Perspective and Attitude toward Cultural Divers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7, no. 4, pp. 183-210, 2010. 

  29. M. C. Nussbaum, Patriotism and Cosmopolitanism, p. 155-162, In: G. W. Brown, D. Held, editors, The Cosmopolitanism Reader, Polity Press, 2010. 

  30. C. H. Lee, Y. W. Sohn, H. B. Rim, "The Influence of Cultural Similarity and Empathy on Helping Intention: Testing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Cosmopolitanism",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ol. 18, no. 4, pp. 35-46, 2015. DOI: http://dx.doi.org/10.14695/KJSOS.2015.18.4.3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