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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 위계에 따른 수학 평가·보정 자료 개발 연구: 중학교 1학년 함수 영역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Mathematics Assessment and Correction Materials according to Mathematics Learning Hierarchy: Focused on the Function for 7th Grade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6 no.4, 2020년, pp.437 - 454  

허난 (Kyonggi University) ,  김수철 (Daegu Catholic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athematical assessment and correction materials according to the mathematics learning hierarchy. The scope of the study is set to 'function' in 7th grade of middle school. The researchers developed a draft of the mathematical assessment and correction m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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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된 평가ㆍ보정자료의 내용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보다 엄격한 기준이 되는 Lynn(1986)의 내용타당도 지수를 활용하여 개발된 자료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고자하였다. 따라서 전체 4점 척도 중 3점(적절하다) 혹은 4점(매우 적절하다)에 표시한 검토자 수를 전체 인원수로 나눠서 산출한 결과 값, 즉 CVI=1이 되는 경우에 대하여 내용타당도가 적절한 것으로 판단하고 그 외에는 수정·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학 학습 위계에 따른 수학 평가·보정 자료 개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학습 위계를 세분화하고 이에 따라 학습 위계에 따른 평가도구 개발하여 수학 학습 위계에 따른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에서 학습을 위한, 학습으로서의 평가로 그 패러다임을 확장하고자 한다. 또한 맞춤형 보정자료를 개발함으로써 학생들의 수학 학습 결손을 미연에 방지하고 학습자의 수학 학습 결손을 보정하여 교육 현장에서 수학 학습 결손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 체계 구축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재평가지는 학습 결손의 대상자가 보정교육을 실시한 후 학습목표 도달여부를 재확인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또한 형성평가와 재평가 점수의 비교를 통해 보정자료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재평가는 학습목표, 성취기준, 문항유형, 문항 수 등이 형성평가와 동일하게 개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 학습 결손 학생들의 수학 학습 결손을 해소하고 효과적인 지도 체계 구축하기 위해 중학교 1학년 함수 영역을 중심으로 수학 학습 위계에 따른 수학 평가·보정 자료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 학습 위계에 따른 수학 평가·보정 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수학 개념인 ‘함수’영역을 중심으로 학습 요소의 위계를 세분화하고 중학교 수학과 평가도구 및 보정자료를 개발하였다.
  • 최종본은 중학교 6차시 내용을 개발하였다. 본 절에서는 그 중 3차시에 해당하는 평가도구 및 보정자료 등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학 학습 위계에 따른 수학 평가·보정 자료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학습 위계를 세분화하고 이에 따라 학습 위계에 따른 평가도구 개발하여 수학 학습 위계에 따른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에서 학습을 위한, 학습으로서의 평가로 그 패러다임을 확장하고자 한다. 또한 맞춤형 보정자료를 개발함으로써 학생들의 수학 학습 결손을 미연에 방지하고 학습자의 수학 학습 결손을 보정하여 교육 현장에서 수학 학습 결손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 체계 구축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2012)은 수학 개념의 진단체계를 개발하려는 목적으로 인공지능과 진단에 있어서 높은 인식률을 지닌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도입하고 전산화된 평가의 연역적 방법들을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학생들이 수학학습에서 직면하는 어려움을 이해함으로써 즉각적인 보정수단들을 시행하는 데 도움을 주려는 목적을 지니고 연구를 시행하였으며, 연구에서 입증된 전산화된 진단평가는 학생들이 범하는 실수 유형들을 진단할 수 있었다. 이는 학생들이 자신들의 개념적 오류들을 깨닫도록 하는데 있어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교사들이 학생들이 범하는 실수 유형들을 파악함으로써 집단 보정 교수를 시행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 학습목표 및 성취기준은 중학교 교사 4인 및 수학교육 전공 교수 2인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하여 학습요소를 최대한 세분화하여 제시하며, 성취기준을 보다 구체적으로 작성하고자 하였다. 예를 들어 교육과정 상의 중학교 1학년의 3차시의 학습목표는 ‘다양한 상황이나 속력과 거리, 속력과 시간 같은 실생활의 예를 통해 정비례, 반비례 관계를 이해하고, 그 관계를 표, 식,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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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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