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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 분석을 활용한 B2B 영업사원 역량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 연구 : 공급사와 구매사 간의 인식차이
A Study on Relative Importance and Priority of the Competency of B2B Salesperson Using AHP : Gap in Perception between Suppliers and Buyer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3 no.3, 2020년, pp.191 - 203  

안병훈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김승철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이태원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esent the differentiating factors of B2B salesperson competency through comparing the suppliers and buyers in Korean steel industry in their perception on the importance and priority of B2B salesperson competency. Based on previous studies, analysis on B2B salesperson competenc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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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영업사원의 역량은 자동차, 여행업, 은행, 외식업 등 한정된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어 왔고 더욱이 대부분 B2C 산업을 중심으로 연구가 되어 왔다. 그러나 본 연구는 철강산업에서 영업사원의 역량에 대한 연구 자체가 없는 상황에서 첫번째로 시도된 영업사원 역량의 도출이며 이를 바탕으로 공급사와 구매사 간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연구했다는 것에 학문적 시사점이 있다. 둘째, 철강 공급사는 영업사원의 자문적 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두고 영업을 진행하여 왔지만 조선, 강관, 플랜트 등 수주환경이 열악해진 상황으로 인하여 구매사의 Needs는 기술 · 지식 역량이 더욱 필요하다는 것을 AHP분석을 통한 정략적 지표로 확인할 수 있었다는데 학문적 시사점이 있다.
  • 본 연구 결과는 철강산업에서 B2B 영업사원 역량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공급사와 구매사 각각의 입장에서 검토하고 분석하였다는 부분에서 큰 의의가 있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고찰함을 통해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검증된 B2B 영업사원 역량을 일부 철강산업에 맞게 조정 하여 연구에 활용하였다.
  • 또한 종합적인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요인을 계층화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본 연구는 AHP 기법을 활용해 B2B 영업사원 역량의 정성적 요인을 정량적 지표로 제시하고 계층화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첫째, B2B 영업사원 역량에 대한 선행연구의 요인을 바탕으로 철강산업에 맞게 영업사원 역량을 적용하여 연구하려 한다[8]. 이는 B2B 영업사원 역량을 철강산업에 맞게 구성하여 영업사원 역량 연구의 차별화에 대한 필요성을 학문적 시사점으로 제시한다.
  • 자질역량은 특정 개인이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역량으로 타고났거나 성장 과정에서 교육, 사회생활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역량이고 업무수행역량은 영업사원이 성과를 내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들과 연관된 역량이다[34]. 본 연구에서는 B2B 영업사원의 역량을 업무수행역량으로 국한하여 철강산업에 맞게 적용하고자 한다. B2B 영업사원 역량은 사회적교류 역량, 자문적영업 역량, 기술 · 지식 역량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8, 34].
  • 셋째, 전세계 철강공급과잉과 지속적인 철강산업의 수익성 악화는 철강 공급사의 활용 가능 자원이 제한 또는 축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원의 효율적 사용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것을 Kano의 이원적 품질 인식모형에 적용하여 제한된 자원을 활용하여 고객의 Needs에 맞게 유지, 개선, 조정을 할 수 있도록 분석한 것에 학문적인 시사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철강 공급사와 구매사에게 매출증대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B2B 영업사원의 역량을 찾아내고 어떠한 역량 요인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밝혀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외 처음으로 철강산업에서 B2B 영업사원 역량 차원을 적용하여 다자분석을 진행하였다는 것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로 철강 공급사와 구매사에게 매출증대와 이익창출에 도움이 되는 B2B 영업사원의 역량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양측의 입장에서 비교·분석하여 개선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에서 실무적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비교하였을 때 선행연구는 B2B 영업사원의 업무수행역량을 측정하는 척도의 개발과 업무수행역량의 계층적 요인구조 검증 수준의 연구를 진행 하였고 이것을 기술영업의 유형에 해당하는 철강산업의 적용은 없었던 것이 현실이다[8, 34]. 본 연구에서는 철강산업에서 B2B 영업사원의 역량에 대한 우선순위와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였고 이것을 공급사 그룹과 구매사 그룹으로 나누어서 각각 그 차이를 분석한 연구이다. 기존 선행연구는 B2B 영업사원의 역량을 정리하고 그 척도를 개발한 수준이라고 한다면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철강산업에 적용하여 실질적으로 철강산업 B2B 영업사원이 필요한 역량을 찾아내고 그것을 바탕으로 공급사와 구매사 간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의 차이를 확인하고 분석하였다는 점이 연구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요인은 B2B 영업사원 역량에 관한 국내·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수립하였다.
  • 공급자와 구매자 입장에서 인식하는 영업사원 역량의 요인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도록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셋째, 공급사와 구매사에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영업사원 역량의 상대적 중요도 차이를 분석하여 영업사원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실무적 대안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리고 도출된 역량 요인을 바탕으로 공급사와 구매사가 매출 증대나 이익향상에 영향을 주는 역량 중에서 무엇을 상대적으로 중요시하는지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우선순위를 산출한다. 이 결과를 통해, 철강산업에서 B2B 영업사원 역량 요인들과 공급사가 구매사 사이에서 영업사원의 역량 중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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