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역량 기반 개선 방안 탐색 : 한국과 호주 '수와 연산' 영역 비교를 중심으로
Exploring the Improvement of Mathematics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for Elementary School in Competency-Based: Focused on comparing 'Number and Arithmetic' in Korean and Australian Curriculu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3 no.4, 2020년, pp.229 - 255  

이화영 (한국과학창의재단)

초록

본 연구에서는 OECD의 DeSeCo 및 2030 프로젝트의 동향을 고려하였을 때 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예상하고 역량 기반의 교육과정 성취기준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OECD 2030 프로젝트에서 새롭게 강조하는 역량을 살펴보고, 호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역량을 성취규준과 내용 해설에 어떻게 담아냈는지 고찰하였다. 우리나라 2015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호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매칭하고 수와 연산 영역의 내용을 중심으로 심층적으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역량이 성취기준에 반영되어 있는 양상을 살펴보기 위하여 성취기준에 포함된 기능 동사를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에 역량을 충실히 반영하기 위한 개선 방안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onsidering the OECD's DeSeCo and 2030 projects, the curriculum to develop competency was expected to be more emphasized, and the evaluation standards of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for elementary school in Korea and the Australian curriculum were analyzed in depth. To thi...

주제어

표/그림 (1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에서 미래에 필요한 변혁적 역량으로 새롭게 제시한 것은 무엇인가?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학생들과 성인들이 삶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지식과 기능들을 분절적으로 가르치고 익혀서는 충분하지 않다는 인식 하에, 미래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핵심역량을 ‘여러 도구를 상호작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사회적으로 이질적인 집단 내에서 상호작용하는 능력’,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으로 선정하고, 그 하위 요소를 제안하였다. 최근 2015년부터는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를 통해 미래에 필요한 변혁적 역량(transformative competencies)으로 ‘새로운 가치 창조하기, 긴장과 딜레마 해소하기, 책임감 가지기’를 새롭게 제시하였다. 미래에 필요한 기초 소양, 기능/태도/가치, 주요 개념, 변혁적 역량 및 역량 개발, 복합 소양의 5가지 범주에 대해 총 28가지의 역량을 제시하였으며, 여러 국가들이 이러한 역량 프레임워크에 자국의 교육과정이 얼마나 부합하는가를 점검하고 있다.
‘미래 교육과 역량: OECD 2030 교육' 프로젝트에서 초점을 두는 내용은 무엇인가? 최근 OECD는 ‘미래 교육과 역량: OECD 2030 교육(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를 새롭게 시작하였다. 이는 DeSeCo 프로젝트로부터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과 교육 내용이 무엇인지 추출하고, 그것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탐색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즉, 역량의 속성에 대한 재점검과,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막연한 미래 시점보다는 2030년이라는 가시적인 시점을 설정함으로써 교육 계획의 실현가능성을 높이려는 의도를 나타내고 있다(김종윤 외, 2020).
1997년 OECD에서 미래 사회의 인간 능력을 무엇으로 정의했는가? OECD는 1997년 DeSeCo(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y) 프로젝트를 통해 미래 사회의 인간 능력을 ‘역량(competencies)’으로 정의한 바 있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학생들과 성인들이 삶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지식과 기능들을 분절적으로 가르치고 익혀서는 충분하지 않다는 인식 하에, 미래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핵심역량을 ‘여러 도구를 상호작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사회적으로 이질적인 집단 내에서 상호작용하는 능력’,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으로 선정하고, 그 하위 요소를 제안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Kang, H. & Ryu, S. R.(2019). A Comparative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for Mathematics in Korea and Japan: Focus on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3(2), pp.219-245. 

  2. Ministry of Education(2015). Mathematics Curriculum. 2015-74(Book 8). 

  3. Kwon, O. N., Lee, K. W., Lee, A. R. & Han, C. R. (2019) A comparative study on the external & internal structure of mathematics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Japan: Focusing on the aspects of recent revis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8(2), 187-223. 

  4. Kwon, J. R., Lee, K. O., Min, Y. S., Kim, H. M., Kim, K, C. & Kim, H. J. (2018).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Subject Curriculumon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Focused on Korean Language, SocialStudies, mathematics, Physical Education, and Music Subject.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report RRC 2018-10. 

  5. Kim, S. H., Park, K. M. & Lee, H. C. (2015). An Exploration of International Trends about the Core Competencies in Mathematics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4(1), 65-81. 

  6. Kim, S. K.(2019).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Mathematics Curriculum in Korea and New Zealand.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21(3). 625-644. 

  7. Kim, J. Y., Ok, H. J. & Cho, J. Y. (2020). Analysis of the 2015 Rivised Korean Languages Curriculum in terms of the OECD Education 2030 competencies.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3(3), pp. 1-22. 

  8. Kim, J. Y., Lee, M. K., Lee, G. H., Seo, J. Y., Cho, S. M., Bae, H. S. & Choi, I, S. (2019) Analysis of the Accomplishments in the OECD Education 2030 Project Phase1; Focusing on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of the Curriculum Policy and the Curriculum content Mapping(CCM). KICE. 

  9. Na, G. S., Par, M. M., Kim, D. W., Kim. Y. & Lee, S. J. (2018). Exploring the Direction of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Future Ag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8(4), 437-478. 

  10. Park, K, M., Lee, H. C., Park, S. H., Kang, E. J., Kim S. H., Yim, H. M., Chang, H. W., Kang, T. S., Kwon, J. R., Kim, M, J., Pang, J. S., Lee, H. Y., Lee, M, G., Kim, H. K., Yun, S. H., Lee, K. E., Lee, G. S., Cho, H. J., Kwon, O. N., Shin. D. K, Kang, H. Y., Kim, J. Y., Do, J. H., Park, J. Sl, Seo, B. E., An, H. J., Oh, T. G., Lee, K. J., Lee, G. Y., Lee, M. H., Lee, S. H., Lee, E. J., Lee, J. Y., Jeon, I. T., Choi, J. S., Han, J. C. & Hwang, S. M. (2015) A Study of Development of draft on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11. Park, K. S. (2013). An Anaysis of Modes in the Learning-Content Achievement Standards ofKorean 2011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focused on 'Understand', 'Know', and 'Meaning',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3(4), 517-531. 

  12. Back, J., Lim, D. & Kang, W. (2019). An Anlaysis on Curriculum Elements of the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since 1997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9(2), 339-362. 

  13. Yang, S. H.(2019). The Reflective consideration for the ‘Content System’ of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Focused on ‘Key concept’, ‘Generalized Knowledge’ and ‘Skill“.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21(2), 347-367. 

  14. Lee, G. W., Jeong, Y. G., Seo, Y. J., Jeong, C. W., Choi, J. S., Park, M. H., Lee, B. W., Jin, E. N., Yu, J. A., Lee, K. E., Park, S. Y., Ju, H. M., Back, N. J., On, J. D., Lee, G. H. & Kim, S. H. (2014). A Study on the Guidelines for Subject curriculum Development.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TRKO201500012775. 

  15. Lee, M. K., Seo, J. Y., Lee, G. H., Cho, S. M., Kim, K. C., Yu, C, W., Kim, J. Y., Lee, J. J. & Yun, K. J. (2018). A Study on Content Curriculum Mapping of Korea in the OECD Education 2030 Project.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16. Chang, H. (2016). A Longitudinal Study on the Mahtematic Contents Chaged in 2015 National Revised Curriculum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0(2), 215-238. 

  17. Chong, Y. O., Chang, K. Y., Kim, G., Kwon, N. Y., Kim, J. H., Seo, D. Y., Knag, H. Y., Park, S. H., Ko, H. K., Nam, J. Y. & Tak, B. (2016). A Comparative Study of Mathematics Curriculum among the United States, Singapore, England, Japan, Australi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6(3), 371-402. 

  18. Han, D. H.(2010). Debates on the New National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Content,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4(3), 633-658. 

  19. ACARA (2015). Australian Curriculum: Mathematics: Sequence of content F-6. Retrieved from www.australiancurriculum.com.au 

  20. ACARA (2020). Australian Curriculum: F-10 Curriculum, Mathematics. Retrieved from https://www.australiancurriculum.edu.au/f-10-curriculum/mathematics/ 

  21. OECD. (2019). OECD Learning Compass 2030: A Series of Concept Notes. Paris: OECD. 

  22. Stephens, M. (2014). The Australian Curriculum: Mathematics-How Did it come About? What Challenges Does it present for Teachers and for the Teaching of Mathematics? In Y. Li & G. Lappan (Ed.), Mathematics Curriculum in School Education, Advances in Mathematics Education, Springer Science+Business Media Dordrecht. 

  23. UNESCO. (2015). Rethinking education: Towards a global common goods? Paris: UNESCO.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