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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 감성지능, 학업탄력성과의 관계 : 자기조절의 조절된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Engagement,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Resilicence of Nursing Students :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Self Regul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5, 2020년, pp.1268 - 1284  

정미현 (군산간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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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와 학업탄력성과의 관계에서 감성지능매개효과를 확인하고, 학습참여와 감성지능의 관계에서 자기조절이 조절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J지역 3개교 간호대학생 27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각 변인들 간의 관계는 회귀분석부트스트래핑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 감성지능, 학업탄력성 그리고 자기조절 간의 인과모형적합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하였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가 학업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감성지능의 부분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가 감성지능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조절은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는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변인들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는 것과 학업탄력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대상자들의 학업참여, 감성지능과 자기조절도 함께 고려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learning engagement and academic resilience, find whether self-regulation would moder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engage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The data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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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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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참여, 감성지능, 학업 탄력성 및 자기조절의 인과적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설정하여, 대상자들의 적극적인 학습활동의 참여 수준과 자신을 비롯한 타인의 감성을 조절하는 감성지능이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효과와 매개 역할을 파악해보고, 이 관계에서 자기조절이 어떠한 역할을 갖는지에 대해 검증하여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과 직업영역에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 학업탄력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는 감성지능, 자기조절 및 학업탄력성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나타낼 것이다.
  • 연구가설 2.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는 학업탄력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는 감성지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4.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은 학업탄력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5.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는 감성지능을 매개로 학업탄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6. 간호대학생의 자기조절은 학습참여와 감성지능의 관계에서 조절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7. 간호대학생의 자기조절의 수준이 높을수록 학습참여가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감성지능의 조건부 간접효과는 점차 증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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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들이 일반 대학생에 비해 학업에 대한 높은 압박감을 경험하는 이유는? 최근 의료환경은 인구구조의 변화, 대상자들의 양질의 서비스 요구, 건강관리에 대한 높은 관심과 발전하는 의료신기술 등으로 인해 간호사가 수행해야 할 업무는 다양하고 전문화되고 있어, 이를 교육과정 중에 학습해야 할 간호대학생들은 일반 대학생들에 비해 학업에 대한 높은 압박감을 경험하고 있다[1]. 간호대학생들에게는 인간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강조하는 엄격한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전공과목에 대한 과중한 학습량, 간호술기 습득, 병원 및 지역사회 기관 등 낮선 환경에서의 실습에 대한 부담감 등이 학업스트레스의 주요인으로 제시된다[1].
학습참여의 개념이 등장한 배경은? 고도화된 지식기반 사회에서 인재 양성의 막중한 책무를 감당하고 있는 대학은 교육의 질 관리 측면에서 교육의 소비자인 학생에게 어떠한 교육을 제공하고, 학생들은 어떠한 학습경험을 공유하고 배웠는지가 중요해졌다[6]. 즉, 학생이 경험하는 학습과정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분석하여 측정하려는 시도로서 학습참여의 개념이 등장하였고, 대학교육 학습성과의 주요한 지표로 논의되고 있다[7].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의 주원인은? 최근 의료환경은 인구구조의 변화, 대상자들의 양질의 서비스 요구, 건강관리에 대한 높은 관심과 발전하는 의료신기술 등으로 인해 간호사가 수행해야 할 업무는 다양하고 전문화되고 있어, 이를 교육과정 중에 학습해야 할 간호대학생들은 일반 대학생들에 비해 학업에 대한 높은 압박감을 경험하고 있다[1]. 간호대학생들에게는 인간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강조하는 엄격한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전공과목에 대한 과중한 학습량, 간호술기 습득, 병원 및 지역사회 기관 등 낮선 환경에서의 실습에 대한 부담감 등이 학업스트레스의 주요인으로 제시된다[1]. 이러한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예방하고 조절하지 못한다면 학업에 대한 냉소적 태도, 무능감, 학업과정 중도포기 등의 학업수행에 부정적인 결과로 나타날 수 있어[1], 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 극복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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