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간호학 시뮬레이션실습의 융합적 효과: 남자 간호대학생을 중심으로
Convergence Effect of Simulation on Women's Nursing Practice in Mal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1, 2020년, pp.417 - 423  

박금옥 (우송대학교 간호학과) ,  이윤희 (우송정보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남자 간호 대학생의 여성간호학 실습에 대한 시뮬레이션실습과 임상실습의 실습만족도, 실습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력을 비교해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자는 간호과에 재학중인 2, 3학년 남학생이며, 여성간호학 실습을 시뮬레이션으로 실습한 군 34명과 임상실습한 군 29명, 총 63명이었다. 시뮬레이션실습은 5개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6주간 주당 5시간씩 이루어졌으며, 임상실습은 10일간 9시간씩 시행되었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실습군은 임상실습군에 비해 실습만족도(p<.001)와 임상수행능력(p=.030)이 높게 나타났으나, 실습스트레스 또한 높게 나타났다(p=.048). 이를 통해 여성간호학 실습의 시뮬레이션실습은 임상실습의 효율적인 교육적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나 시뮬레이션실습에서의 실습스트레스를 관리할 방안의 모색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and simulation-based practice for Women's Nursing Practice in terms of practice satisfaction, practice stress and clinical competence. The participants were male students in the second and third grades in nursing and total 63...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남자 간호대학생에서 여성간호학 실습의 시뮬레이션실습과 임상실습의 효과를 비교해보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 설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여성간호학 실습이 남자 간호대학생에게도 중요한 교육과정이지만, 남자이라는 이유로 분만과정, 모유수유 교육등에서 제외되기도 하며, 사생활 보호등의 문제로 단순한 관찰조차 불가한 상황에 처해있어 본 연구에서는 남자 간호대학생에게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효율적인 교육적 대안을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남자 간호대학생의 여성간호학 실습에서의 임상실습과 시뮬레이션실습의 효과를 비교하고자 시도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남자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여성 간호학 시뮬레이션실습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며 임상실습의 효과와 비교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남자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여성 간호학 임상실습과 시뮬레이션실습의 효과를 비교하여 시뮬레이션실습의 효율성을 파악하고 추후 시뮬레이션실습 교육의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교수자는 임상실습지의 실습지도를 통해 여성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질병 및 임신기 간호에서 여성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자료수집 능력, 비판적 사고를 통한 질병별 간호과정 적용에 대한 개별 지도를 시행하였으며, 교내집담회를 통해 임상에서 쓰이는 진단검사의 종류와 목적, 방법등에 대해 공유하고 간호과정 적용 사례에 대해 발표와 토의를 진행하였다. 현장지도자는 병원과 병동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및 실제 임상에서 볼 수 있는 여성의 출산 및 건강문제에 대한 간호, 핵심술기 적용 등에 대해 지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J. S. Sim, M. K. Park & J. H. Kim. (2014). Effects of Simulation-based Delivery Education Regarding to Obstetric Clinical Practice Before and Afte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18(1), 125-133. DOI :10.21896/jksmch.2014.18.1.125 

  2. G. M. Lim & E. J. Jo. (2016). Influence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Image of Nurses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4), 556-566. DOI :10.5762/KAIS.2016.17.4.556 

  3. S. N. Park & Y. S. Kim. (2015). Stress and Satisfaction from Simulation-based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on High-risk Newborn Nurs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1), 86-94. DOI :10.5977/jkasne.2015.21.1.86 

  4. C. W. Chung, H. S. Kim & Y. S. Park. (2011).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Maternity Nursing.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8(2), 86-96. 

  5. E. M. Kwak. (2017). Effects of Simulation-based Integrated Nursing Practice o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0), 445-455. DOI :10.14257/ajmahs.2017.10.77 

  6. E. J. Ko & E. J. Kim. (2019).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Before Clinical Experience on Knowledge, Clinical Practice Anxiety,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3), 289-299. DOI : 10.5977/jkasne.2019.25.3.289 

  7. J. S. Lee. (2020). Male Nurses Workplace Statistical Review. Korean Nurses Association [Online]. http://www.nursenews.co.kr/main/ArticleDetailView.asp?sSection61&idx24940 

  8. K. A. Kim, M. H. Won, S. H. Sin, G. Y. Go & J. K. Choi. (2016). Male Nursing Students' Practicum Experiences on Delivery Roo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2), 458-469. DOI : 10.5762/KAIS.2016.17.2.458 

  9. S. J. Choi. (2003). Male Students' Lived Experience in the Female-dominant Nursing College.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4(1), 52-62. 

  10. M. Haywood. (1994). Male order. Nursing Times, 90(20), 52. 

  11. H. O. Jeon & E. Y. Yeom. (2014). The Influence of Gender Role Conflicts, Academic Stress Coping Ability, and Social Support on Adaptations to College Life among Mal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2), 796-807. DOI :10.5392/JKCA.2014.14.12.796 

  12. E. J. Lee. (2017). Types of Male College of Nursing Students' Adaptation to Their Academic Departm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1), 108-117. DOI :10.5977/jkasne.2017.23.1.108 

  13. Y. M. Kim & J. Y. Yu. (2019). Influence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f Postpartum Hemorrhage Care on Nursing College Students' Critical Thinking Tendency Communication Confide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 399-409. DOI :10.21742/AJMAHS.2019.06.38 

  14. H. Y. Min. (2019).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the Nursing Care of Children with Fever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ommunication Confidence and Nursing Performance Confide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7(1), 57-68. 

  15. H. J. Park, S. H. Hong & J. A, Park. (2019). Effect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for Critical Patient Care by Applying Tea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Clinical Judg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5), 329-346. DOI :10.22251/jlcci.2019.19.5.329 

  16. M. O. Kim & J. Y. Ha. (2020).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on Postpartum Hemorrhage for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6(1), 19-27. 

  17. S. A. Kim, S. K. Lee & H. J. Chae. (2012).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and Simulation-based Practice for Obstetrical Nursing.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8(3), 180-189. DOI : 10.4069/kjwhn.2012.18.3.180 

  18. K. J. Cho & H. S. Kang. (1984).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4(2), 63-74. 

  19. S. H. Lee, S. Y. Kim & J. A. Kim. (2004).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2), 219-231. 

  20. D. L. Beck & R. Srivastava. (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3), 127-133. 

  21. S. L. Kim & J. E. Le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 - 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22. P. M. Schwirian. (1978).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Nurses: A multi dimensional approach. Nursing research, 27(6), 347-351. 

  23. W. H. Lee, J. J. Kim & J. S. Yoo. (2001).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onsei Nursing, 13, 17-29. 

  24. M. S. Choi.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5. K. Lasater. (2007). High-fidelity Sim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ement: Student's Experience.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 269-276. 

  26. E. S. Min. (2019). The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on Team-based on Proactivity of Problem-solving,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4), 71-85. DOI :10.22251/jlcci.2019.19.14.7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