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자기주도학습, 학습몰입의 구조분석
The Structure Model Analysis of Cyber University Learners'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Flow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1, 2020년, pp.443 - 454  

김지운 (건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온라인 원격교육 참여자의 학습몰입을 설명할 수 있는 구조적 이론모형을 제안하고자,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A사이버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이며, 편의표집으로 대상자를 선정하고 직접설문조사와 우편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수는 272명이며, 분석 방법은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 첫째,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습몰입을 설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구조적 연구모형을 기반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적합성을 가지는 수정된 최종모형을 도출하였다. 둘째,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학습몰입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내재적 동기는 학습몰입에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검증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과 학습몰입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검증 결과,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온라인 비대면 원격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성공적인 정착과 확산을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structural theoretical model that can explain the learning flow of online distance education participants and to clarify the structural causal relationship among related variables that affect the learning flow of cyber university learners. Study results foun...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결과는 원격대학 비대면 학습자의 학습몰입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모형을 실증적 검증을 바탕으로 제시하였다. 이는 온라인 교육 모델 특성의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대한 성공적인 정착과 확산을 위한 전략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자기주도학습이 학습자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와 경로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학습동기는 내재적 학습동기와 외재적 학습동기로 구분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설정한 이론적 연구모형과 가설은 Fig.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정된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평가하고 경로구조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분석 과정은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성 확인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과 측정모형 분석을 실시하고, 요인간의 관계로 설정한 연구모형의 적합성 확인과 경로의 유의성 평가를 위한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는 2단계로 이루어졌다[41].
  • 본 연구는 온라인 원격교육 참여자의 학습몰입을 설명할 수 있는 구조적 모델을 제안하고자,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에 선행연구 결과를 검토하여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자기주도학습’, ‘학습몰입’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구조적 연구모델을 제안하고, 관련 요인들이 어떠한 경로구조로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원격교육 참여자의 학습몰입을 설명할 수 있는 구조적 모델을 제안하고자,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선행연구 결과를 검토하여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 동기, 자기주도학습, 학습몰입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구조적 연구모델을 제안하고, 관련 요인들 간의 경로구조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모형의 요인들 간의 구성 개념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판별타당성을 확인하였다. 구성개념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상관행렬과 평균분산추출계수의 관련성을 나타낸 결과는 Table 3.
  •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로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참여의 내재적 동기,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중요한 선행요인임을 확인하였다. 특히, 선행연구들에서 요인간 부분적 상관관계를 실증적 검증하여 보고한 것과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는 주요 선행요인으로 밝혀진 요인들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밝혔다. 그결과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내재적 동기, 자기주도학습은 완전매개를 설명하는 구조를 갖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H1: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 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자기주도학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 동기를 매개요인으로 학습몰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자기주도학습을 매개요인으로 학습몰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습동기는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습동기는 자기주도학습을 매개요인으로 학습몰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Chan-Gil Jung, Eul-Kyoo, Park. Sang-O Park, "Mediating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yoes of learning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level of learning flow of adult learners in a distance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 Culture Research, Vol.24, No.5, pp.155-177, 2018. DOI: https://doi.org/10.24159/joec.2018.24.5.155 

  2.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2019 Educational Statistics Collection,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orea 

  3.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K-MOOC, What new courses can you meet?',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Data Products [Internet].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sited 2020 July 7], Available from: https://blog.naver.com/moeblog/22200256954 (accessed AUG. 11, 2020) 

  4. H. E. Lee, The reason for the lack of support for K-MOOC, Data Products [Internet]. University News Network, [sited 2018 oct. 28], Available from: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201434 (accessed AUG. 05, 2020) 

  5. Veletsianos, G., A. Collier, & E. Schneider, "Digging Deeper into Learners' Experiences in MOOCs : Participation in Social Net-works Outside of MOOCs, Notetaking and Contexts Surrounding Content Consump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46, No.3, pp.570-587, 2015. 

  6. Na-Young Kim.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cademic Motivation, Program, Organizational Support, Interaction, Flow and Learning Outcome In Cyber Education. Ph.D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08. 

  7. Csikszentmihalyi, M., Flow :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 HarperCollins Publishers, 1990. 

  8. S. K. Lim, The Structural Analysis of Female Adult Learners' Participation in Lifelong Learning and Influencing Factors, Ph.D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Dong-A University, 2008. 

  9. J. S. Byoun, The Structural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on Learning Outcome of Ceramic Education Programs in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Ph.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9. 

  10. Klein, B., Rossin, D., Guo, Y. M., & Ro, Y. K. , "An examination of the effects of flow on learning in a graduate-level introductory operations management course". The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85, pp.292-298, 2010. 

  11. Reyes, M. R., Brackett, M. A., Rivers, S. E., White, M., & Salovey, P. . "Classroom emotional climate, student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ment", The Journal of Eucational Psychology, Vol.104, No.3 pp.700-712, 2012. 

  12. Qiuxiang Jin, Yong-Duk Chi, Gwangyong Gim, "A Study on the Intention of Continuous use of MOOC Applying Sel-Determination Theory and Learning Flow Theory : Focused on Differences between Korea and Chinese Cultur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ol.17, No.1, pp.121-134, 2018. DOI:https://doi.org/10.9716/KITS.2018.17.1.121 

  13.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1997. 

  14. Ahyoung Kim & In-young Park,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39, No.1, pp.95-123, 2001. 

  15. Jin-Ho Kim, A Structur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the Participants' learning Flow in Adult Learning Programs,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3. 

  16. Eun-Jee, Kim, "Examining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for Learning Engagement and Satisfac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16, No.3, pp.107-129, 2015. 

  17. Seon-Hwa Kim, Sang-youn Park,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Learning Flow, The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3, pp. 557-1565,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557 

  18. Damsil Kim & Seongwon Lee, "The relationship analysis among subject specific interests, self-regulated learning, learning flow and self-efficacy: focused on middle school English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3, pp.51-59, March 2019. DOI:http://dx.doi.org/10.21742/AJMAHS.2019.03.06 

  19. Csikszentmihalyi, M. , "Play and intrinsic rewards". Journal of Humanistic Psycology, Vol.15, No.3, pp.41-63, 1975. 

  20. I. B. Seok, The Structure of Learning Flow: Scale.Personality.Condition.Involvement, Ph.D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Gyeongbuk University, 2007. 

  21. Hyeong-Geun Park, An Analysis of the Mediating Effect of the Learning Flow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y Motivation Factors and Self-Directed Learning, Ph.D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2009. 

  22. G. T. Lee, The effect of normal learning program on immersion level improvement, Ph.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1. 

  23. B. Y. Gye, Y. S. Kim, "Finding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a characteristics, Presence, Learning flow, and Learning effects in Augmented Reality-based Learning", Research in Educational Engineering, Vo.24, No.4, pp.193-223, 2008. 

  24. Chang-Soo, Seo.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Learning Outcomes of Lifelong Education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36, No.6, pp.1-25, 2017. 

  25. Bandura, A.,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Vol.37920, pp. 122-147, 1982. 

  26. Ji-Hye Lee,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Mastery Goals Orientation, Academic Self-Efficacy, Self-Determining Motivation to Learn and Learning Flow", The Journal of Korea education, Vol.36, No3, pp.5-26, 2009. 

  27. Zimmerman, B. J., Bandura, A., & Martinez-Pons, M. "Self-motivation for academic attainment: The role f self-efficacy beliefs and goal-sett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29, pp.663-676, 1992. 

  28. Woolfolk, A. E., Educational Psychology(6th ed.), Boston: Allyn & Bacon, 1995. 

  29. Deci, E. L., Intrinsic motivation, New York: Plenum, 1975. 

  30. Csikszentmihalyi, M., "If we are so Rich, Why aren't we Happy?", American Psychologist, Vol.54, No.10, 1999. 

  31. S. I. Park & Y. K. Kim,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flow Factor, Flow level and Academic performance in Online Learning" ,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4, No.1, pp.93-115, 2006. 

  32. G. H. Kim, A Plan to Expand Vocational Education programs under the Grades Bank Systemn,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orea, 2001. 

  33. Knowles, M. S., Self-directed learning, New York: Association Press, 1975. 

  34. M. H. Yang, A Study of Model exploration and Validation of Self-regulated Learning,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3. 

  35. J. H. Le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lf-determined learning motivation, Metacogn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Learning achievement", The Journal of Pedagogical research, Vol.48, No.2, pp.68-88, 2009. 

  36. A. R. Jo & S. J. NO,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Learning attitude,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achievement of Distance university learners", The Journal of Pedagogical research, Vol.29, No.4, pp.849-879, 2013. 

  37. Y. H. So.,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Teacher's class activities, Self-directed learning, Learning flow and Learning achievement Perceived by Learner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20, No.2, pp.19-32, 2011. 

  38. Jackson, S. A. & Marsh, 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optimal experience: Th Flow State Scale",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ology, Vol.18, pp 17-35, 1996. 

  39. Vallerand, R. J., & Bissonnette, R. J.. "Intrinsic, extrinsic, and motivational stylus as predictors of behavior: A prospective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Vol.60, pp.599-620, 1992. 

  40. E. M. Lim,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Motivation and Parental Behavior and Academic Achievement ,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8. 

  41. G. S. Kim, Amos 7.0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Seoul: Han-na-re, 2007. 

  42. Hair, J. F. Jr.,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 Tatham, R. L.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 Upper Saddle River, N.Y: Prentics-Hall International,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