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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와 온라인 정보의 다양성 연구 - 빅데이터를 활용한 글로벌 접근법
Online Information Sources of Coronavirus Using Webometric Big Dat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1, 2020년, pp.728 - 739  

박한우 (영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디지털융합비즈니스학 및 동아시아문화학 협동과정 대학원) ,  김지은 (영남대학교 디지털융합비지니스학 대학원, 사이버감성연구소) ,  주우붕 (영남대학교 디지털융합비지니스학 대학원, 사이버감성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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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웹보메트릭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국가(지역)들의 온라인 정보원의 다양성을 조사했다. 구체적으로 2020년 2월에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발생한 28개국을 대상으로 웹 데이터를 수집한 결과, 호주, 캐나다, 이탈리아 등의 온라인 가시성이 높게 나타나면서 관련 정보를 가장 많이 생산하고 있었다. 국가별 검색건수(hit counts)와 정보채널의 역할을 하는 도메인(domain) 빈도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성이 있었다. 한편 데이터 수집도구인 bing.com의 점유률이 평소에도 높은 국가들을 제외하고 다시 검토한 결과, 당시 확진자 수가 많았던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이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된 웹데이터를 주도적으로 올리고 있었다. 온라인 정보원은 n-헬릭스를 활용하여 분류되었다. n-헬릭스는 대학-기업-정부의 3주체간 상호작용과 혁신을 강조하는 트리플헬릭스모델(Triple Helix Model)에 기반한 확장된 분석틀이다. 그 결과, 정부기관이 18.1%를 차지하면서 코로나바이러스 정보의 최대 공급자로 나타났다. 2원성 네트워크 분석결과를 보면 언론사, 대학병원, 공중보건에 특화된 조직 등도 코로나바이러스 연구와 방역 정보의 온라인 유통에 적극적이었다. 웹페이지에 포함된 단어들을 중심으로 내용분석을 해 보니 건강, 학교, 가족, 공공, 방안 등의 단어가 중심성이 높게 나타나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개인별 예방수칙뿐만 아니라 생활 불편과 업무장애로 인한 대처방안 등에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webometric big data, this study examines the diversity of online information sources about the novel coronavirus causing the COVID-19 pandemic. Specifically, it focuses on some 28 countries where confirmed coronavirus cases occurred in February 2020. In the results, the online visibility of Au...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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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국가들에서 온라인 출현도가 높은 정보원들을 빅데이터 기법을 통해서 수집한다. 대규모의 온라인 빅데이터에서 전통적 THM인 학계-비즈니스-정부(ABG, Academy-Business-Government)에 대한 일반화된 분석을 벗어나 보건기관, 언론사 등을 추가해서 다차원화적인 정보생산 환경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긴급한 재난 상황에서 주요 국가의 사이버공간 정보전달원의 나선구조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을 해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학술적, 사회적 가치가 높다.
  • 또한 최근 의료 분야에서 증강 지능 시스템이 질병의 검출과 임상진단을 돕는 중요한 접근방식으로 널리 인용되고 있으나[18], 이 논문의 목적은 이러한 AI 시스템에 데이터를 제공하여 전염병 발생을 예측하는 데 있지 않다. 그보다는 웹보메트릭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과 기회를 강조하고 있다.
  • kr(South Korea)과 같은 ccTLD(country code Top Level Domain: 국가코드 최상위 도메인)로 구분된다[9]. 이 논문에서는 TLD 중에서 ccTLD만을 이용해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발생한 국가들의 히트수와 도메인 수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 매체별로 신문기사에 나타난 주요한 단어를 찾고 단어들이 구성하는 네트워크의 구조적인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이념적 성향을 달리하는 언론사의 보도에 따라 국민들의 인식과 대처의 정도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이미나와 홍주현은 메르스의 확산에 따라 정부가 실시한 위기 대응 메시지를 대상으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했다[5].
  • 텍스트에 포함된 구문의 요소에서 특정한 의미를 찾아 분석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전염병 위기상황에서 각국이 제공하는 정보원을 비교하고 나아가, 주제와 내용적 유사성과 차별성을 찾고자 한다.
  • 국가와 그룹 간에는 총 95개의 관계선이 존재하며, 선의 굵기는 URL의 수가 클수록 두껍게 표시되었다. 이를 통해서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발생한 국가 내에서 어떤 정보원이 관련된 정보를 생산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정보를 생산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발생한 대부분의 국가들이 정부와 언론, 교육그룹과 관계가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언론그룹이 가장 많은 국가와 관계를 가졌다.
  • 본 논문에서는 사회 내외부의 ‘데이터’, ‘정보’, ‘지식’, ‘지혜’의 ‘상호작용’ 및 '관계교류'를 측정하는데 더 관심을 가지는 방법론과 궤를 같이 한다. 즉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된 온라인 정보원들의 생태계와 거버넌스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관계 형성, 유지, 개선 등을 찾고자 한다.
  •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세계적인 재난 상황을 파악하고 대처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국내뿐만 아니라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발생한 여러 국가들을 대상으로 언론뿐만 아니라 얼마나 다양한 주체들이 재난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 바이러스를 둘러싼 국가들 간에 글로벌 정보네트워크를 그려 관계적 특징을 살펴보고 이러한 현상에 n-Tuple 헬릭스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국가의 사이버공간 정보전달원의 구조를 설명한다는 앞선 연구들과는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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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H. W. Park, L. Leydesdorff, H. D. Hong, S. J. Hong (2004). "Triple-Helix Indicators for the knowledge-based innovation system: A comparison between South Korea and The Netherland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6, No.5, pp.1389-1402, Oct. 2004. 

  2. G. F. Khan, H. W. Park, "Editorial: Triple-Helix and innovation in Asia using scientometrics, webometrics, informetrics". Scientometrics, Vol.90, No.1, pp.1-7, Jan. 2012. DOI: https://doi.org/10.1007/s11192-011-0506-7 

  3. C. J. Chung, H. W. Park, "Mapping triple helix innovation in developing and transitional economies: Webometrics, scientometrics, and informetrics", Scientometrics, Vol.99, pp.1-4. Apr. 2014. DOI: https://doi.org/10.1007/s11192-013-1105-6 

  4. H. C. Kwon, "A study of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newspaper articles on MERS situation: Comparing conservative and progressive news media", Health Communication, the Offici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Vol.11, No.1, pp.63-80. 2016. DOI: http://doi.org/10.15715/kjhcom.2016.11.1.63 

  5. M. Lee, J. H. Hong,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government's crisis communication messages during the MERS outbreak",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6, No.5, pp.124-136. May 2016. DOI: http://doi.org/10.5392/JKCA.2016.16.05.124 

  6. N. Y. Jin, C. J. Chung,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domestic and overseas media coverage regarding Korea MERS".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18, No.2, pp.222-262, Jun. 2018. DOI: http://doi.org/10.14696/jcs.2018.06.18.2.222 

  7. J. Y. Song, T. M. Song, D. C. Seo, D. L. Jin, J. S. Kim, "Social big data analysis of information spread and perceived infection risk during the 2015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outbreak in South Korea",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Vol.20, No.1, pp.22-29, Jan. 2017. DOI: https://doi.org/10.1089/cyber.2016.0126 

  8. S. Acharya, H. W. Park, "Open data in Nepal: a webometric network analysis", Quality & Quantity, Vol.51, pp.1027-1043, May 2017. DOI: https://doi.org/10.1007/s11135-016-0379-1 

  9. T. Ying, W. C. Norman, Y. Zhou, "Online Networking in the Tourism Industry: A Webometrics and Hyperlink Network Analysi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55, No.1, pp.16-33, May. 2014. DOI: https://doi.org/10.1177/0047287514532371 

  10. S. Park, H. W. Park, "Diffusion of cryptocurrencies: web traffic and social network attributes as indicators of cryptocurrency performance", Quality & Quantity, Vol.54, pp.297-314, Feb. 2020. DOI: https://doi.org/10.1007/s11135-019-00840-6 

  11. H. W. Park, "Mapping the e-science landscape in South Korea using the webometrics method",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5, No.2, pp.211-229, Jan. 2010. DOI : https://doi.org/10.1111/j.1083-6101.2010.01517.x 

  12. H. J. Park, "A Study on Legal Nature of Domain Name", Law Review, Vol.26, pp.237-262. May 2007. 

  13. G. Y. Kim, "Analysis on destination network characteristics of using 2-mode network analysis : Case of Japanese tourists visiting Korea", Journal of Tourism Studies, Vol.31, No.4, pp.23-46. Nov. 2019. DOI: https://doi.org/10.21581/jts.2019.11.31.4.23 

  14. Microsoft Advertising. Did we mention Bing is bigger than you think?, Twitter, c2017 [cited 2017 August 8], Available From: https://twitter.com/MSFTAdvertising/s tatus/898208047578849280 accessed May 12, 2020) 

  15. L. Leydesdorff, I. Hellsten, "Metaphors and diaphors in science communication: Mapping the case of stem cell research", Science Communication, Vol.27, No.1, pp.64-99. Sep. 2005. DOI: https://doi.org/10.1177/1075547005278346 

  16. H. W. Park, S. Park, M. Chong, "Conversations and medical news frames on Twitter: Infodemiological study on COVID-19 in South Korea",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Vol.22, No.5, e18897. May 2020. DOI: https://doi.org/10.2196/18897 

  17. H. C. Park, H. W. Park, "Disaster Communication Networks on Twitter : Gyeongju Earthquak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9, No.1, pp.291-302. Feb. 2017. DOI: http://doi.org/10.37727/jkdas.2017.19.1.291 

  18. J. B. Long, J. M. Ehrenfeld, "The role of Augmented Intelligence (AI) in detecting and preventing the Spread of Novel Coronavirus", Journal of Medical Systems, Vol.44, No.3, e59. Feb. 2020. DOI: https://doi.org/10.1007/s10916-020-15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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