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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상표적의 변침과 대함유도탄의 중기유도 오차분석 연구
Error Analysis Study on the Veering of Marine Target and the Midcourse Guidance of Anti-ship Missile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3 no.6, 2020년, pp.582 - 590  

김인수 (국방과학연구소 소요기획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new error analysis on the veering of marine target with the concept of frequency of occurrence, and shows how to apply the midcourse guidance errors of anti-ship missile. The veering error would be a dominant factor in the midcourse guidance errors with flight ti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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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해상표적의 변침량, 변침시간 및 진입각에 따른 변침오차를 발생빈도 개념으로 새롭게 분석하였다. 발생빈도 개념은 온도 등을 포함한 기후 분석에 활용되는 개념으로[1,2], 본 연구를 통해 해상표적의 변침 및 중기유도 오차 분석에 발생빈도 개념의 적절한 적용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로 해상표적의 변침이나 기동표적의 오차 분석연구는 표적 추적이나 거리 추정을 위한 필터설계 목적으로의 연구가 일부 수행되어 졌고, 본 연구의 유도탄 중기유도 등의 목적으로 한 오차분석 관련 사전연구 예는 상당히 제한적이었다.
  • 본 연구에서는 변침하는 대함표적의 변침량, 변침시간 및 진입각 등에 따른 변침오차를 발생빈도 기법으로 새롭게 분석하여 나타냈으며, 레이더 오차 등의 상시 오차 대비 경우에 따라 발생할 수도, 안할 수도 있는 비상시 오차인 이러한 변침 오차에 대한 차별화한 발생빈도값을 오차분석에 적용하는 방법도 함께 제시하였다. 그리고 근거리 대함유도탄의 중기유도 오차분석에 합리적 변침오차를 반영하는 체계 설계 절충연구도 제시함으로서, 시스템 설계 및 시험평가 등에서의 활용을 통해 체계 설계의 유연성 및 효율화를 기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백분율(%) 발생빈도(percentage frequency of occurrence) - 임의의 분포 특성을 표준정규분포로 가정하고, 특정 절대값 이하 발생 빈도가 해당 백분율의 누적빈도(해당 면적)에 상응 시 해당 백분율 발생빈도로 정의한다. 참고로 온도 등에서의 발생빈도는 누적빈도가 아닌 초과빈도로 정의하여[2] 쓰기도 하나 맥락은 근사하다.
  • 체계성능은 표적 타격확률로 임의의 값을 갖는 체계를 가정하여 상시오차는 2σ 빈도값을, 비상시 오차는변침 조건 2°/sec에서의 비상시 오차 특성을 고려한 1σ 빈도값을 분석에 반영하였다. 표적속도 및 유도탄속도, 그리고 중기유도 구속조건 등은 임의의 체계 조건을 가정하여 분석 조건을 설정하였다. 이상의 분석조건을 가정치를 포함하여 Table 3에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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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I. S. Kim, C. W. Kang, "A Temperature Analysis Study of Korea and its Neighbor Regions for Temperature Specifi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8, No. 1, pp. 55-65, Feb. 2015. 

  2. MIL-HDBK-310, Global Climatic Data for Developing Military Products, Jun. 1997. 

  3. MIL-STD-810G w/Change 1, "Environmental Engineering Considerations and Laboratory Tests," Apr. 2014. 

  4. H. S. Lee, K. J. Han, S. W. Lee, M. J. Yu, "A Transfer Alignment Method considering a Data Latency Compensation for an Inertial Navigation System in High Dynamic Applications, Journal of the The KIEE, Vol. 64, No. 12, pp. 1742-1747, Oct.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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