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완벽주의 군집유형에 따른 교사효능감과 소진
Early Childhood Teacher Self-Efficacy and Burnout by Types of Perfectionism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7 no.6, 2021년, pp.1 - 14  

손고은 (경희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  김연하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early childhood educators' perfectionism types and to identify differences in teacher self-efficacy and teachers burnout according to the types of perfectionism. Method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09 teachers working at early childhood ...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33)

  1. 김미라, 이지연, 이인숙 (2011). 초등 교사의 기능적 완벽주의 성향과 소진의 관계: 교사 효능감의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8(1), 1-15. doi:10.16983/kjsp.2011.8.1.1 

  2. 김명미, 김기만 (2011). 골프참여자들의 완벽주의 성향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학회지, 9(3), 23-33. 

  3. 김민선, 최영희, 석분옥, 백근영, 이동귀 (2009).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자기결정성에 따른 하위집단과 학업지연행동.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3(3), 39-56. doi:10.21193/kjspp.2009.23.3.003 

  4. 김송이 (2015). 보육교사의 경력 및 소진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481-499. doi:10.14698/jkcce.2015.11.481 

  5. 김안나 (2020). 유아교사의 다차원적 완벽주의 성향 및 직무스트레스와 프로그램의 질과의 관계: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6), 1351-1372. doi:10.22251/jlcci.2020.20.6.1351 

  6. 김현지, 나동진 (2006).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2), 111-128. 

  7. 박효진, 주현정 (2020). 완벽주의 군집별 자기효능감, 학습전략 및 대학생활적응의 차이. 아시아교육연구, 21(2), 489-515. doi:10.15753/aje.2020.06.21.2.489 

  8. 심윤희 (2007).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헌신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윤정민, 이주연 (2018). 교사효능감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사-영아 관계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4(1), 203-225. doi:10.14698/jkcce.2018.14.01.203 

  10. 이재일 (2011). 학교조직특성, 사회적 지원, 교사의 전문적 발달, 자아효능감 및 교사소진간의 관계.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이지연, 최진화 (2018). 어린이집 교사의 완벽주의 성향이 역할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셀프 리더십의 매개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5(3), 57-77. doi:10.22155/JFECE.25.3.57.77 

  12. 이정원, 김동민 (2018).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학업소진 및 그 하위요인인정서적 고갈, 무능감, 냉소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화연구, 24(1), 175-192. doi:10.24159/joec.2018.24.1.175 

  13. 정문정, 이상민, 최현주 (2016). 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4(1), 1-23. doi:10.35151/kyci.2016.24.1.001 

  14. 한기연 (1993). 다차원적 완벽성 개념 측정 및 부적응과의 관련성.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5. 황해익, 김은정 (2015). 유아교사의 완벽주의와 정서경험이 교사 소진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4(1), 195-218. 

  16. Accordino, D. B., Accordino, M. P., & Slaney, R. B. (2000). An investigation of perfectionism, mental health, achievement, and achievement motivation in adolescents. Psychology in the Schools, 37(6), 535-545. doi:10.1002/1520-6807(200011)37:6 3.0.CO;2-O 

  17. Asendorpf, J. B. (2015). Person-centered approaches to personality. In M. Mikulincer, P. R. Shaver, M. L. Cooper, & R. J. Larsen (Eds.), APA handbook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pp. 403-424).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doi:10.1037/14343-018 

  18.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ctice Hall. 

  19. Childs, J. H., & Stoeber, J. (2010). Self-oriented, other-oriented, and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in employees: Relationships with burnout and engagement. Journal of Workplace Behavioral Health, 25(4), 269-281. doi:10.1080/15555240.2010.518486 

  20. Craddock, A. E., Church, W., & Sands, A. (2009). Family of origin characteristics as predictors of perfectionism. Australian Journal of Psychology, 61(3), 136-144. doi:10.1080/00049530802239326 

  21. Hewitt, P. L., & Flett, G. L. (1991). Perfectionism in the self and social contexts: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3), 456-470. doi:10.1037/0022-3514.60.3.456 

  22. Hollender, M. H. (1965). Perfectionism. Comprehensive Psychiatry, 6(2), 94-103. doi:10.1016/S0010-440X(65)80016-5 

  23. Iranzo-Tatay, C., Gimeno-Clemente, N., Barbera-Fons, M., Rodriguez-Campayo, M. A., Rojo-Bofill, L., Livianos-Aldana, L. et al. (2015). Genetic and environmental contributions to perfectionism and its common factors. Psychiatry Research, 230(3), 932-939. doi:10.1016/j.psychres.2015.11.020 

  24. Limburg, K., Watson, H. J., Hagger, M. S., & Egan, S. J.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psychopathology: A meta-analysi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73(10), 1301-1326. doi:10.1002/jclp.22435 

  25. Madigan, D. J., & Kim, L. E. (2021). Does teacher burnout affect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of its association with academic achievement and student-reported outcome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5, 101714. doi:10.1016/j.ijer.2020.101714 

  26. Maslach, C., & Jackson, S. E. (1981).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2), 99-113. doi:10.1002/job.4030020205 

  27. Periasamy, S., & Ashby, J. S. (2002).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and locus of control: Adaptive vs. maladaptive perfectionism. Journal of College Student Psychotherapy, 17(2), 75-86. doi:10.1300/J035v17n02_06 

  28. Rice, K. G., Lopez, F. G., & Richardson, C. M. (2013). Perfectionism and performance among STEM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2(2), 124-134. doi:10.1016/j.vb.2012.12.002 

  29. Seo, E. H. (2008). Self-efficacy as a mediat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oriented perfectionism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36(6), 753-764. doi:10.2224/sbp.2008.36.6.753 

  30. Starley, D. (2019). Perfectionism: A challenging but worthwhile research area for educational psychology. Educational Psychology in Practice, 35(2), 121-146. doi:10.1080/02667363.2018.1539949 

  31. Tschannen-Moran, M., & Hoy, A. W. (2001).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7), 783-805. doi:10.1016/S0742-051X(01)00036-1 

  32. Wilski, M., Chmielewski, B., & Tomczak, M. (2015). Work locus of control and burnout in Polish physiotherapists: The mediating effect of coping styles. International Journal of Occupational Medicine and Environmental Health, 28(5), 875. doi:10.13075/ijomeh.1896.00287 

  33. Zee, M., & Koomen, H. M. (2016). Teacher self-efficacy and its effects on classroom processes, student academic adjustment, and teacher well-being: A synthesis of 40 years of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86(4), 981-1015. doi:10.3102/00346543156268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