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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파괴산업 분야 방사선작업종사자 직장교육을 위한 사용자 환경 기반 혼합현실(MR) 교육훈련 시스템 개발
A Development of a Mixed-Reality (MR)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based on user Environment for Job Training for Radiation Workers in the Nondestructiv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5 no.1, 2021년, pp.45 - 54  

박형후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과) ,  심재구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과) ,  박정규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과) ,  손정봉 (에이알미디어웍스 주식회사) ,  권순무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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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혼합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비파괴 분야의 교육용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시행되었다. 현재 방사선 분야에는 교육용 혼합현실 기반 교육용 콘텐츠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리고 비파괴검사분야는 작업 환경이 열악하고, 종사자 수도 한 업체당 직원 수가 10인 이하인 곳이 많고, 교육적 인프라도 잘 구축되어 있지 않다. 강의식으로 전달만 하는 실습교육과 안전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혼합현실을 기반으로 한 비파괴 종사자 교육용 콘텐츠를 개발하게 되었다. 이 콘텐츠는 Microsoft사의 HoloLens 2 HMD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개발되었고, 1280⁎720의 해상도를 기준으로 제작되었고, 디바이스마다 해상도가 달라 Anchor의 Left, Right, Bottom, TOP위치를 맞추어 Side를 제작하였고, 이미지가 큰 것은 Atlas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배경화면이나 상단 바와 같이 부피가 큰 것은 UITexture로 대체하여 제작되었다. UI Widget Wizard에서는 Label, Buttom, ScrollView, Sprite를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종사자에게 현장감 있는 교육내용을 제공하고, 자기 주도적인 교육을 가능하게 하고, 현실을 바탕으로 한 3D 입체영상으로 교육할 수 있어 흥미와 몰입도 있는 교육을 시행할 수 있다. 혼합현실에서 제공되는 영상을 통해 현실세계와 가상현실 간에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가 직접 사물을 조작할 수 있어 학습자의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혼합현실 교육을 시행하면 시간과 장소에 구해를 받지 않아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학습 콘텐츠로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written to create educational content in non-destructive fields based on Mixed Reality. Currently, in the field of radiation, there is almost no content for educational Mixed Reality-based educational content. And in the field of non-destructive inspection, the working environment is ...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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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혼합현실 교육은 주입식이 아닌 체험식 교육으로 몰입도와 효율성이 높아 좋은 교육적 콘텐츠라 할 수 있다. 그래서 비파괴 산업분야의 교육을 혼합현실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를 만들어 교육에 접목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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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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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world economic forum,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y Klaus Schwab, Co. Ltd, 2016. https://www.weforum.org/about/the-fourth-industrial-revolution-by-klaus-schwab/. 

  3. K. R. Jeon, "A Study on the Visual Characteristics of HMD-Based Virtual Reality Images", Korea Animation Society, Vol. 13, No. 1, pp. 66-83. 2017. 

  4. S. J. Kim, C. K. Song, J. Lee, "Mixed Reality",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Vol 25, No. 2, pp. 4-11. 2018. 

  5. Y. H. Kim, S. W. Lee, J. S. Lee, K. H Noh, "e-Learning Technology Based on Mixed Realit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Vol. 24, No. 1, pp. 90-10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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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E. J. Song, "Method for Making Mixed Reality Education Content Using Holo Lens", The Journal of the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ciences, Vol. 24, No. 3, pp. 391-397. 2020. 

  11. S. B. Lee, Implementation of augmented reality learning contents service system for smart educational environment,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2014. 

  12. R&D Information Center, Virtual Reality/Augmented Reality Technology/Market Outlook and Realistic Digital Contents, Korea Knowledge Industry Information Service, 2015. 

  13. K. H. Kim, D. E. Lee, "A Development of Traffic Safety Education Application Using Mixed Reality", The Journal of the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ociety, Vol. 23, No. 12, pp. 1602-1608. 2019. 

  14. T. H. Ki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welding training skills using real-time welding enhancement technology, Master's thesis, P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Pusan. 2020. 

  15. Y. K. Kang, The Effects of Media Characteristics on Learning flow and Learning Transition in Virtual Reality-Based Hands-on Training: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resence,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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