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활동이론에 근거한 대학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담당자의 업무 분석
Task Analysis of E-Book Service Academic Librarians Based on Activity Theor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2 no.4, 2021년, pp.89 - 109  

조예본 (동아대학교 도서관) ,  이종욱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담당자의 업무 활동과 업무 수행의 어려운 점을 분석하여 서비스 업무 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술정보통계시스템을 참고하여 전자책 보유 종수가 많은 대학의 전자책 서비스 담당자 9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고, 수집한 자료는 활동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담당자들은 전자책 서비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고 있었으며, 교내외의 여러 구성원들과 소통하고 있었다. 또한 각 구성원들의 분업을 통해 서비스 업무가 지속되고 있었으며, 전자책 서비스 업무 활동과 관련한 교내 및 교외 수준의 규칙이 존재했다. 그러나 업무 활동 과정에서 예산 부족, 국내 전자책의 상이한 제작 방식과 이로 인한 이용의 불편함, 일부 구성원과의 의견 충돌 등의 갈등이 파악되었다. 나아가 담당자들이 언급한 전자책 서비스 개선방안을 콘텐츠 측면, 시스템 측면, 정책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ckground information for the improvement of e-Book service task in academic libraries through the task analysis of e-Book service librarians. The semi-structured interviews with 9 participants were analyzed using Activity Theory. The study results showed tha...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5)

  1. Choi, J. H. (2017). Using Activity Theory to Analyze Activities Prescribed for Museum Education Officers to Practice Constructivist Education.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2. Choi, S. N. & Oh, S. H. (2021). Everyday life information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on online communities: a case study of everytim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2(3), 239-266. http://dx.doi.org/10.16981/kliss.52.3.202109.239 

  3. Jang, H. R. (2006). The use of web-based electronic books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3(4), 233-256. http://dx.doi.org/10.3743/KOSIM.2006.23.4.233 

  4. Jung, J. H. & Park, I. J. (2007). A study of the management of e-book and its service scheme in libraries.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38(3), 31-58. http://dx.doi.org/10.1633/JIM.2007.38.3.031 

  5. Kim, G. I. (2014). Acceptance decision factors of the e-book: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usefulness. Studies of Korean Publishing Science, 40(3), 5-28. 

  6. Kim, M. J., Lee, Y. H., Baek, S. G., & Jang, B. H. (2014). Factors affecting the usage intention of electronic books via mobile media: focusing on the differences among devices.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31(1), 5-43. 

  7. Kim, S. J. & Lee, J. W. (2016). An analysis of the current practice of e-book management and services in academic libraries: focused on a and b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4), 1-24. https://dx.doi.org/10.16981/kliss.47.4.201612.167 

  8. Kim, Y. W. (2012). An Analysis of User Satisfaction with Domestic e-Book Services in University Libraries.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9. Korea Electronic PublishingAssociation (2009). Korea Electronic Publication Certification Center's Certification Regulations. Available: http://www.kepa.or.kr/Certify/Rule.aspx 

  10. Lee, A. R., Choi, J. W., & Kim, K. G. (2012). The determinants of user resistance to adopting e-books: based on innovation characteristics and user attitude.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17(4), 95-115. http://dx.doi.org/10.7838/jsebs.2012.17.4.095 

  11. Lee, S. B. & Jang, S. J. (2013). The effect on e-book usage by smart media.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21(2), 5-33. 

  12. Nam, T. W. & Kim, J. A. (2003). A study on the e-book service of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34(2), 25-53. http://dx.doi.org/10.1633/JIM.2003.34.2.025 

  13. Nam, Y. J. & Choi, S. E. (2011). A study on user satisfaction with e-book services in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1), 287-310. https://doi.org/10.4275/KSLIS.2011.45.1.287 

  14. Park, J. Y. & Park, S. J. (2017). Enhancement of library internship reflecting participants' opinions based on activity theo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1(1), 307-332. http://dx.doi.org/10.4275/KSLIS.2017.51.1.307 

  15. Seol, J. S. (2013). An Activity Theoretical Analysis on Elementary Teachers' Practice of Constructivist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16. Seong, D. G. & Seong, D. H. (2010). Examining variables affecting the intentionto use ebook reader. Studies of Korean Publishing Science, 36(1), 299-326. 

  17. Song, M. R. (2013). A Study on the E-book Aquisition in Korean University Librarie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8. Song, Y. K. (2018).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e-book reading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Reading Education Society, 5(1), 29-48. 

  19. Yoo, K. W., Jung, J. W., Kim, Y. S., & Kim, H. B. (2018). Understanding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revised ed.). Seoul: Park Young Story. 

  20. Yoon, C. K. & Park, S. O. (2012). Theoretical development of cultural historical activity theory and implications to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8(2), 113-139. 

  21. Ashcroft, L. (2011). Ebooks in libraries: an overview of the current situation. Library Management, 32(6/7), 398-407. http://dx.doi.org/10.1108/01435121111158547 

  22. Chrzastowski, T. E. (2011). Assessing the value of ebooks to academic libraries and users. Proceedings of the 9th Northumbria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formance Measurement in Libraries and Information Services: Proving Value in Challenging Times, 53-61. 

  23. Engestrom, Y. (1987). Learning by Expanding: An Activity-theoretical Approach to Developmental Research. Helsinki: Orienta-Konsultit. 

  24. Engestrom, Y. (2001). Expansive learning at work: toward an activity theoretical reconceptualization. Journal of Education and Work, 14(1), 133-156. http://dx.doi.org/10.1080/13639080020028747 

  25. Jonassen, D. H. & Rohrer-Murphy, L. (1999). Activity theory as framework for designing constructive learning environments. Educational Technology Reasearch and Development, 47(1), 61-7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