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민화 미술관 기획 연구 -제페토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lanning of Minhwa Museum Utilizing the Metaverse Platform : Focusing on Zepeto Cas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1 no.6, 2021년, pp.63 - 74  

최은진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  이영숙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메타버스는 스마트폰을 상시 휴대하는 MZ세대의 생활 패턴과 자신의 정체성을 중요시하는 성향에 잘 맞는 가상공간이다. 이 연구는 한국의 전통문화 예술인 민화를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서 미술관으로 개발하는 기획 모델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의 특징인 오픈월드, 샌드박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아바타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제페토에 민화 미술관을 개장하는 기획 아이템으로 발전시킨다. 한국 전통예술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면서, MZ세대의 뉴트로 감성에 맞는 메타버스 기획 개발 모델로서의 연구 가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taverse fits well with the lifestyle of MZ generation who carries smart-phones at all times and value their identity. This study proposes a planning model that develops Minhwa, traditional Korean culture and arts, into art galleries on Zepeto, a metaverse platform. To this end, the characteristics...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12)

  1. Jang Ji-yoon, Choi Hye-ri, Evolution of Games: The SPRi Software Policy Research Institute Issue Report as a platform beyond content IS-118, p. 9-10, June 22, 2021. 

  2. Kim Yu-rim, Oh Hong-seok, Goryeo Celadon Goods released and museums, expanding the market if recognized as a rare avatar, Weekly Dong-a, No. 1259, 2020. 

  3. Choi, Wooryoung, "A Study of Commercial Transaction in the Metaverse," Law Journal, No.75, p.274, 2021. 

  4. Lee Jihyun, Generation Z. "My avatar is Gucci". D2A, which has grown to a 50 trillion market, Hankyung.com, May 27, 2021. 

  5. Sun Young Ko, Han Kun Chung, Jong-In Kim, Youngtae Shin, "A Study on the Typology and Advancement of Cultural Leisure-Based Metavers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ol. 10, No. 8, p.336, 2021. 

  6. Park Suho, Naver "Zepeto" has 200 million users... "Metaverse" is scary, Maekyung Economy, April 7th, 2021. 

  7. Kim Gun-hee, [Sabana] The reason why Generation MZ is so into Goryeo celadon accessories, Shin Dong-ah, March 24, 2021. 

  8. Kim, Young-hak, "Minhwa," Daewon, 1993. 

  9. Kim Jinhee, "The tiger is coming down~" Generation MZ is in love with tradition! Falling into traditional hip, Ewhacism, April 15, 2021. 

  10. Yoon Mi-ji, "Minhwa, Connect the Past and Modernity" - Modern Minhwa Song Jul-gi, Handmaker, January 8, 2020. 

  11. Kyoung-A Lee, "A Study on Immersive Media Technology in the Metaverse World," Korea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Journal, Vol.26, Np.9, p.77, 2021. 

  12. SeungHyeon Ji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t Education through the Analysis of the Status of Metaverse and the Case Study," Korean Association of Arts Education Journal, Vol.19, No.3, p.24, 20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