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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교내 무한상상실을 활용한 메이커교육 프로그램 적용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Maker Education Program in School Maker Space 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0 no.1, 2021년, pp.55 - 65  

손경옥 (부산용수초등학교) ,  이형철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pplication of maker education program in school maker space on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elementary students. For research, we secured 18 periods of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with 5 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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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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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이창윤, 홍훈기(2018). 메이커 활동에 기반을 둔 화학 탐구 R&E 프로그램의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8), 131-154. 

  30. 정순이, 김민정(2019). 메이커교육(Maker Education)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 및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문제연구, 37(2), 187-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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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하주일, 김경수(2015). 융합인재교육 모델로서 과학인형극 프로그램의 과학선호도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효과.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21, 437-449. 

  33. 한국교육개발원(2017). 교육정책포럼 290호. 

  34. 황성진, 최정원, 이영준(2014). 초등정보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앱 제작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2(2), 165-168. 

  35. Martinez, S. L., Stager, G. S. (2015). Creative teaching, Effective teaching, Classroom environment [메이커 혁명, 교육을 통합하다]. 송기봉, 김상균(역). 서울: 홍릉과학출판사. 

  36. Klaus Schwab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제4차 혁명]. 송경진(역). 서울: 새로운현재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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