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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티지 브랜드 광고모델 국적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해석수준이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 of Nationality of Advertising Models for Masstige Brands: Based on Construal Level Theor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2, 2021년, pp.362 - 367  

진진곤 (국민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방정혜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  김민선 (협성대학교 글로벌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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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방한 중국관광객에 대해 브랜드 인지도와 지각된 가격공정성이 매스티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한·중 양국의 유명 광고모델이 이 관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 연구하였다. 명품의 이미지와 합리적인 가격대라는 매스티지의 특성에 따라 매스티지 원산지와 일치하는 국적(한국)모델과 중국관광객의 자국(중국)모델의 영향을 해석수준이론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2(브랜드인지도 고·저)×2(가격공정성)×2(광고모델 국적) 집단 간 실험설계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 인지도와 지각된 가격공정성은 각각 매스티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광고모델 국적의 조절효과도 유의미하였다. 광고모델이 한국 국적일 경우 브랜드인지도와 지각된 가격 공정성의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이 중국 국적의 광고모델의 경우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본 논문은 매스티지 브랜드는 중국 관광객에게 심리적 거리감이 있더라도 브랜드이미지에 맞는 한류 모델의 영향이 중국 모델보다 더 크다는 것을 보여준 연구로서 시사점이 있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brand awareness and perceived price fairness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masstige brands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country of advertising (Korea or China) for the Chinese tourists visiting Korea. Along with the luxury image and the reasonable price range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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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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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매스티지 브랜드의 경우 명품의 속성을 일부 가지고 있으면서도 명품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일반대중의 접근이 명품보다 수월하다. 따라서 가격에 대한 공정성 지각과 브랜드에 맞는 광고모델의 국적이 어떻게 상호작용할 것인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브랜드 인지도와 지각된 가격 공정성이 한국 매스티지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광고모델의 국적의 조절효과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한국방문 중국관광객의 한국 매스티지 브랜드 제품 구매에 광고 모델 국적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매스티지 브랜드의 경우 명품의 속성을 일부 가지고 있으면서도 명품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일반대중의 접근이 명품보다 수월하다.
  •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중국 관광객들의 한국 매스티지브랜드제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광고에 출연한 한류스타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것이다. 매스티지 브랜드의 제품은 광고모델을 자국민을 통해 심리적 거리를 가깝게 하는 것보다 원산지와 동일한 국적의 모델을 통해 심리적 거리를 멀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가설 설정

  • H1: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매스티지 브랜드의 경우에 인지도가 낮은 경우보다 구매의도가 높을 것이다.
  • H2: 지각된 가격 공정성을 높게 인지한 경우가 가격 공정성을 낮게 인지한 경우보다 매스티지 브랜드제품의 구매의도가 높을 것이다.
  • H3: 브랜드 인지도가 매스티지브랜드 제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중국국적모델을 제시한 경우보다 한국국적모델을 제시한 경우가 더 클 것이다.
  • H4: 지각된 가격 공정성이 매스티지브랜드 제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중국국적모델을 제시한 경우보다 한국국적모델을 제시한 경우가 더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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