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시뮬레이션 기반 흉관배액 관리 간호교육이 간호학생의 시나리오 경험에 대한 반응, 학습에 대한 자신감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Chest Tube Drain Management Nursing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Response to Scenario Experiences, Confidence in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Abil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 2021년, pp.229 - 237  

김은하 (문경대학교 간호학과) ,  조상희 (대한간호협회 간호연수교육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 기반 흉관배액관리 간호교육이 간호학생의 시나리오 경험에 대한 반응, 학습에 대한 자신감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단일군 전후설계 실험 연구로 133명의 3학년 간호학생을 31개조로 시뮬레이션 교육 중재를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시행 전보다 시행 후에 시나리오 경험에 대한 반응은 긍정적인 결과로 나타났고, 학습에 대한 자신감 및 문제해결능력은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학 실습교육에 있어서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효과적임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현장중심의 실습교육 및 임상실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Chest Tube Drainage Management Nursing Education on the Nursing Students' Response to Scenario Experiences, Confidence in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Abilities. This study was performed with a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31)

  1. J. H. Song, M. W. Kim. (2013).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 in korea, Journal Korean Academy Society Nurding Education, 19(2), 251-26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51 

  2. J. J. Yang. (2012).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14-24.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014 

  3. S. H. Campbell, K. Daley. (2017). Simulation scenarios for nursing educators: Making it real, p.680, Springer Publishing Company. 

  4. N. J. Maran, R. J. Glavin. (2003). Low-to high-fidelity simulation-a continuum of medical education?, Medical education, 37, 22-28. https://doi.org/10.1046/j.1365-2923.37.s1.9.x 

  5. M. K. Fey, D. Scrandis, A. Daniels, C. Haut. (2014). Learning through debriefing: Students' perspective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10(5), 249-256. DOI: https://doi.org/10.1016/j.ecns.2013.12.009 

  6. M. L. Rhodes, C. Curran. (2005). Use of the human patient simulator to teach clinical judgment skills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IN: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23(5), 256-262. DOI:https://doi.org/10.1097/00024665-200509000-00009 

  7. J. J. Yang. (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Korean Society of Adult Nursing, 2.(4), 548-560. 

  8. H. C. Baek. (2013). Implementing Home Visiting Simual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1). 40-49. DOI:https://doi.org/10.5932/JKPHN.2013.27.1.40 

  9. W. S. Lee, M. O. Kim. (2011). Effects and Adequacy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Obstetrical Nursing. Journal Korean Academy Nursing. 41(4). 433-443. DOI:http://dx.doi.org/10.4040/jkan.2011.41.4.433 

  10. H. S. Shin, K. K. Shim. (2010).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n pediatric nursing simlulation practic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6(2), 147-155. 

  11. J. Lee, S. Kim, K. Yeo, S. Cho, H. Kim. (2009). Experiences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on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A focus group stud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2), 183-193. 

  12. M. H. Oermann, J. C. De Gagne, B. C. Phillips. (2018). Teaching in nursing and role of the educator: The complete guide to best practice in Teaching, Evaluat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p.463, New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13-133. 

  13. Y. J. Kim, J. H. Park. (2016). Effects of visiting nursing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community nurs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4(2). 21-35. 

  14. Y. A. Song, Y. J. Son. (2013).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Education for Core Skill of Maternity Nursing. Korean Parent Child Health, 16(1), 37-44. 

  15. P. R. Jeffries. (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2), 96-103. 

  16. Jose M. Porcel. (2018). Chest tube drainage of the pleural space: A concise review for pulmonologists, Tuberculosis and Respiratory Diseases. 81(2), 106-115. DOI : http://dx.doi.org/10.4046/trd.2017.0107 

  17.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A.-G. Lan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 1149-1160. Doi: http://dx.doi.org/10.3758/BRM.41.4.1149 

  18. D. L. Kirkpatric. (1983). Four steps to measuring training effectiveness, Personnel Administrator, 28(11), 19-25. 

  19. I. S. Ko, H. S. Kim, I. S. Kim, S. S. Kim, E. G. Oh, E. J. Kim, Kang, J. H. Lee, S. W. S. W. Kang. (2010). Development of a scenario and evaluation for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patients with asthma in emergency uni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3), 371-381. 

  20. O. H. Woo, J. W. Park. (1999).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by learner's metacognitive level,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15(3), 55-81. 

  21. H. Y. Kang, E. J. Kim, Y. J. Oh. (2013). Development of a scenario and evaluation for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patients with hyperkalemia of liver cirrhosis in emergency unit, Korea Journal of Contents Association, 13(9), 312-321. DOI:https://doi.org/10.5392/JKCA.2013.13.09.312 

  22. P. H. Kim, K. N. Kim. (2018). A phenomenological study to the simulation class of adult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1), 541-550. DOI:http://dx.doi.org/10.21742/AJMAHS.2018.11.02 

  23. S. J. Son. (2017). The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4), 473-486. DOI: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14.473 

  24. M. R. Kim, S.Y. Kim. (2019).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intensive care unit simulation cla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4(3), 121-134. DOI:http://dx.doi.org/10.21097/ksw.2019.08.14.3.121 

  25. Y. K. Ha, C. K. Koh. (2012). The Effects of Mechanical Ventilation Simulation on the Clinical Judgment and Self-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9(2), 119-126. 

  26. S. K. Lee. (2017). The Effect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on the Clinical Judgment, Self-confiden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in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1), 577 - 587. DOI : http://dx.doi.org/10.5392/JKCA.2017.17.11.577 

  27. S. H. Shin, J. W. Lee, C. T. Kim, S. H. Shin, M. S. Song. (2020).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Hands-on Training on Nursing Students' Nunchi, Problem-Solving Ability, and Resilience,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6(2), 397-407. DOI:http://dx.doi.org/10.17703/JCCT.2020.6.2.397 

  28. H. J. Lee. (2020). Effects of Convergence-based Simulation Education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0(1), 44-50. DOI:https://doi.org/10.22156/CS4SMB.2020.10.01.044 

  29. H. J. Park, S. J. Hong, J. A. (2019). Park, Effect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for Critical Patient Care by applying Tea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Clinical Judg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5), 329-346. DOI:http://dx.doi.org/10.22251/jlcci.2019.19.5.329 

  30. K. A. Kang, S. H. Kim, S. J. Kim, M. N. Lee. (2018). Content Analysis of Debriefing after Simulation-based Nursing Education on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in the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4(2), 208-219. DOI:https://doi.org/10.4094/chnr.2018.24.2.208 

  31. H. A. Park, J. Y. Hong. (2019). Content analysis of the reflective journaling after simulation based practice educa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7(1), 13-29. DOI:https://doi.org/10.17333/JKSSN.2019.7.1.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