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기 사용자 경험 단계의 확증편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firmation Bias in Early User Experience Stag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 2021년, pp.355 - 360  

이영주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기 사용자 경험 단계에서 발생 할 수 있는 확증 편향의 요인에 관해 요인별 사용자 경험 요소를 도출하여 허니콤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초기 사용자 경험 단계에서 확증 편향은 인상의 단계에서 발생한다. 기억의 처리단계에서는 감각기억과 작동 기억 그리고 선택적 기억을 저장하고 인출하는 장기 기억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확증편향은 사용성 부분에서 가시성, 상관성, 기억성, 명확성, 보편성으로 분류되었고 감정요인으로는 만족감, 기쁨, 불만족이 도출되었다. 허니콤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사용성 요인에서 시각성, 명확성, 보편성과 감정 요인에서 기쁨은 확증편향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였으며 상관성과 기억성 그리고 감정 요인에서는 만족감과 불만족이 확증 편향의 주요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확증 편향 요인에 대해 디자인 패턴을 커스텀화 하는 기업의 경우 참고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factors of confirmation bias that may occur in the initial user experience stage were analyzed using a honeycomb model by deriving user experience factors for each factor. In the initial user experience stage, confirmation bias occurs in the impression stage. At the processing sta...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5)

  1. 2019 Internet Usage Survey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377419&call_fromnaver_news 

  2. Y. J. Lee. (2015). A Study on Information Architecture & User Experience of the Smartphon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1), 383-390 DOI : 10.14400/JDC.2015.13.11.383 

  3. Y. J. Lee. (2015). UI/UX design theory and practice. Seoul : HanBit Academy Publishing. 

  4. J. Baron. (2000). Thinking and deciding.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Publishing. 

  5. Home shopping corona special wing attached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368190 

  6. H. J. Woo. (2011). Effects of working memory training on memory transfer in infants with mental retardation, Aju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7-8 

  7. M. J. Park. (1997). Effects of Self-inspection Strategy Training on the Short-Term Memory of a mentally retarded Child, Daegu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5-20 

  8. M. A. Srinivasan. (1999). Visual, haptic and bimodal perception of size and stiffness in virtual environments, Preceedings of the ASMEDymic systems and control divisions, 67, 19-26 

  9. D. W. Min. (2020). The Effects of Age and Type of Imperative Statement on Behavioral Intention and Recal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1), 53-58 DOI : 10.14400/JDC.2015.13.11.383 

  10. S. W. Kim, etc (2020). The long-term effect of Interactive Video Game on Cognitive Information Processing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8(8), 493-504 DOI : 10.14400/JDC.2020.18.8.493 

  11. S. C. Beak. (2017). A Study on the Process of Refining Ideas for Social Problem Solving Based on Design Thinking in Digital Convergence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2), 155-163 DOI : 10.14400/JDC.2017.15.2.155 

  12. J. M. Lim. (2019). The Effect of Digital Signage Content Appeal Type and Interactivity on Attitude and Memo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1), 21-27 DOI : 10.14400/JDC.2019.17.11.021 

  13. S. H. Noh, etc (2019). Effect of Support Surface and Visual Condition on Static Bala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7), 47-54 

  14. Y. J. Lee, (2015). A Study on Information Architecture & User Experience of the Smartpho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3(11), 383-390 DOI : 10.14400/JDC.2015.13.11.383 

  15. H. W. Jung. (2008). A study on the evaluation method for the symesthetic design through the meaning of sensibility and vocabulary system, Hon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40-4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