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관광 빅데이터 정책성과와 과제 -제주특별자치도를 사례로-
Policy Achievements and Tasks for Using Big-Data in Regional Tourism -The Case of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3, 2021년, pp.579 - 586  

고선영 (제주관광공사 연구조사센터) ,  정근오 (제주관광공사 연구조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양한 빅데이터를 지역관광 정책에 활용한 제주특별자치도의 사례를 토대로, 관광빅데이터의 활용성과와 과제를 제시하였다. 가장 큰 활용성과는 관광빅데이터를 통해 급변하는 관광트랜드와 관광업계의 동향을 시의성있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기존 관광통계를 정교화하는데 활용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제주는 빅데이터의 활용 범위를 관광 현상 이해의 수준을 넘어 실시간 맞춤형 서비스 플랫폼 구축까지 영역을 확장하였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환경 구축과 산·관·학의 협력적 거버넌스가 조성되었기 때문이다.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는 첫째, 민간 데이터셋 위주의 분석으로 예산 의존적이라는 한계와 둘째, 스마트관광의 궁극적 목표인 개인맞춤형서비스 구축을 위한 개인수준 데이터 수집 인프라, 개인정보보호법 등의 제도적인 문제의 해결이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분석과 데이터 연계에 도달하기까지의 전문성과 기술적 한계들이 남아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application of big data and tasks of tourism based on the case of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which used big data for regional tourism policy. Through the use of big data, it is possible to understand rapidly changing tourism trends and trends in the tourism industr...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3)

  1. Li, J., Xu, L., Tang, L., Wang, S., & Li, L., "Big Data in Tourism Research: A Literature Review", Tourism Management, Vol. 68, pp. 301-323, 2018, https://doi.org/10.1016/j.tourman.2018.03.009 

  2. Yang, X., Pan, B., Evans, J.A., & Lv, B., "Forcasting Chinese Tourist Volume with Search Engine Data", Tourism Management, Vol. 46, pp. 386-397, 2015, https://doi.org/10.1016/j.tourman.2014.07.019 

  3. Li, X., Pan, B., Law, R., & Uang, X., "Forcasting Tourism Demand with Composite Search Index", Tourism Management, Vol. 59, pp. 57-66, 2017, https://doi.org/10.1016/j.tourman.2016.07.005 

  4. Xiang, Z., Schwartz, Z., Gerdes, J.H. & Uysal, M., "What Can Big Data And Text Analytics Tell Us about Hotel Guest Experience And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 44, pp. 120-130, 2015, https://doi.org/10.1016/j.ijhm.2014.10.013 

  5. S. J. Lee, "A Study on Consumers' Perception of Cheongju City as a Tourist Site Using Big Data Analysis", Korean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 41, No. 2, pp. 51-66, Jan. 2020. 

  6. S. Y. Park, K. D. Jung, K. H. Ryu & J. Y. Lee, "A Study on the Analysis of Regional Tourism in Uijeongbu Using Big Data",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6, No. 1, pp. 413-418, Feb. 2020, http://dx.doi.org/10.17703/JCCT.2020.6.1.413 

  7. S. T. Park,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Ulsan Tourism and the Promotion Plans for the Future through the Analysis of Social Big Data: Focused on CONCOR Analysis Methodology", Northeast Asia Tourism Research, Vol. 16, No. 3, pp. 109-127, Sep. 2020. 

  8. B. K. Kim, M. K. Kim, "Keywords Network Analysis of Temple Stay Using Big-Data", Journal of Tourism Sciences, Vol. 39, No. 5, pp. 27-40, Jul. 2015, http://dx.doi.org/10.17086/JTS.2015.39.5.27.40 

  9. Y. I. Yoon, J. J. Choi, "Analyzing the Sustainable Factors of Attractiveness at Tourism Destination of Film Locations Through Social Big Data", Journal of Tourism Sciences, Vol. 42, No. 6, pp. 63-80, Oct. 2018, http://dx.doi.org/10.17086/JTS.2018.42.6.63.79 

  10. S. W. Yoo, S. Y. Ryu, "A Study on Tourism Communication based on Media Big Data Analytics: Perception about Tourism in Gwangju and Jeollanam-do and Activation plan of tourism Industry", Regional Industry Research, Vol. 42, No. 2, pp. 255-278, May, 2019. 

  11. K. H. Park, "Success Cases and Considerations for Using Big Data in Tourism", Korea Tourism Policy, Vol. 64, pp. 77-83, Jun. 2016. 

  12. J. Y. Jun, "Foreigner Credit Card Domestic Expenditure Data Utilization Plan", Culture & Tourism Insight, Vol. 132,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Feb. 2019. 

  13. Korea Tourism Orginization, "Pilot Analysis of the Performance of Tourism Business Using Big Data: Focusing on the 2013 Cultural Tourism Festival", Korea Tourism Orginization, 2013, Korea. 

  14. Jongno-gu, "Jongno-gu Tourism Statistics Analysis Research Service Result Report Using Big Data", Jongno-gu, 2017, Korea. 

  15. Korea Tourism Organization, "A study on Establishing Guidelines for Estimating Domestic Tourism Visitors Using Big Data from Telecommunication Companies and Card Companies", Korea Tourism Organization, 2017, Korea. 

  16. Y. R. Oh, "Analysis of Big Data Use Cases in Tourism",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2019, Korea. 

  17. T. I. Kwon. C. H. Lee, "Big Data Utilization System and Empirical Analysis Research in Tourism Field",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2019, Korea. 

  18. Jeju Tourism Organization, A Structuring Jeju Tourism Satellite Account, Tourism Report, Jeju Tourism Organization, 2018, Korea. 

  19. Jeju Tourism Organization, Analysis of Jeju Tourism Industry Sales Structure, Jeju Tourism Issue Focus, Vol. 12, Tourism Report, Jeju Tourism Organization, 2020, Korea. 

  20.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Estimation of Jeju Tourism Raw Income, pp. 13,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2020, Korea. 

  21. Jeju Tourism Organization, Big-Data Analysis on Travel Patterns of Visitors to Jeju, Jeju Tourism Organization, 2020, Korea. 

  22.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Jeju-Style Lifestyle Prevention Strategy-Execution of Distance in Life through Selection and Concentration(Internal Data),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2020, Korea. 

  23. Jeju Tourism Organization Big-Data Service Platform, http://visitjeju.net/kr/bigdatamap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