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커머스 동향 및 발전모델 제안 -방송화면 및 고객데이터 활용중심-
T-commerce Trends and Development Model Proposal -Focusing on Broadcasting Screens and Customer Data Utilization-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1 no.2, 2021년, pp.49 - 54  

이재용 (한세대학교 대학원 IT융합학과) ,  신승중 (한세대학교 대학원 IT융합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T커머스 동향을 파악하고 나아가 고객 데이터기반의 서비스를 향상할 수 있는 방안과 IPTV가입자 확대를 계기로 방송화면의 변화에 대한 발전모델을 제안하고자 함이다. TV매체를 통해서 모바일처럼 고객 맞춤형 쇼핑모델을 구현하고 이용고객의 만족도를 향상한다면 고객의 이탈을 줄이고 대화면을 통해 보다 편리한 쇼핑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T커머스방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전망에 대해 기술적으로 일부 검증된 모델에 대해 설명(채널 인 채널, AI스피커)하고 추가적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스마트폰 연계서비스 확대, 고객데이터기반의 채널구성)에 대한 기술적 제안과 더불어 법적(방송법과 인터넷멀티미디어사업법) 제약요건에 대해 개선 방향을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rends in T commerce and further propose ways to improve customer data-based services and development models for changes in broadcasting screens with the expansion of IPTV subscribers. Implementing a customized shopping model like mobile through TV media and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고객의 시청패턴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고객이 선호하는 상품을 T커머스 방송의 첫화면에 송출해서 보여줄 수 있도록 한다. 쿠팡이나 아마존에서 고객으로 로그인하면 그동안 접속했던 데이터를 토대로 상품을 제안하는 형태의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IPTV 시청데이터를 토대로 TV에서도 활용 가능하다고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Jae-Yong Lee, "A Comparative Study on Broadcast Production System of Terrestrial TV & Home Shopping TV", Graduate School of Hansei University, 2017. 

  2. Ji-Hyung Shin, "2020 Broadcasting Industry Survey Report", Institute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Policy, 2020. 

  3. Seong-Ryul Jeon, Yong-Su Jang, Seong-Jhin Choi,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Perception between Data Home Shopping and Traditional TV Home Shopping by Home Shopping Workers". The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ol. 25, No. 2, pp. 218-232, 2020. DOI:http://dx.doi.org/10.5909/JBE.2020.25.2.218 

  4. Ji-Eun Park, Su-Won Kim, Eun Kim, Seong-Cheol Kim, "A Multi-criteria Approach toward Identifying Determining Factors of T-Commerce Adoption",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31, No. 1, pp. 15-37, 2017. 

  5. Pil-Un Jung, "A Study on the Present Situation and Evaluation of Data Home Shopping Regulation" , Korea Public Law Association, Vol. 47, No 3, pp. 213-234, 2019. DOI: 10.38176/PublicLaw.2019.02.47.3.213 

  6. Jae-Yong Lee, Seung-Jung Shin, "Implementation of UX-based Automatic Control System for CTI and Broadcasting Linkage of Customer-Focusing on Call Center Data-,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20, No. 2, pp. 61-66, 2020. DOI: http://doi.org/10.7236/JIIBC.2020.20.2.61 

  7. Chang-sik Jung,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IoT using LoRa" , Graduate School of Hansei University, 2018. 

  8. Kyung-Duk Jun, Seung-Jung Shin,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IoT Device using Passive House", Graduate School of Hansei University, 2017. 

  9. Myung-Hoi Heo, Seung-Jung Shin, "A Study on the Management Model of Apartment House Using the Network", Graduate School of Hansei University, 2017. 

  10. Kwang-Hyung Lee, Yong-Hun Jung, "Blockchain-based safety MyData Service Mode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No. 12, pp. 873-879, 2020. DOI: http://dx.doi.org/10.5762/KAIS.2020.21.12.873 

  11. Jong-Youel Park, "A Study on Automatic Service Creation Method of Cloud-based Mobile Contents", International The Journal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0, No. 4, pp. 25-30, 2018. DOI: http://doi.org/10.7236/IJIBC.2018.10.4.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