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 기반 교육 애플리케이션 학습 효과와 만족도 연구 -핵심 기본 간호 술기를 중심으로
A study on User Effectiveness ans Satisfaction through Developing Smart-device Educational Application -based on Core Nursing Skill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9 no.2, 2021년, pp.65 - 71  

서동희 (남서울대학교 영상예술디자인학과) ,  김혜경 (경희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서은영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 기기는 학습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좋은 도구이다. 간호 교육 분야에 암기가 필요한 핵심 기본 간호 술기 교육에 스마트 기기를 기반으로 하여 접근이 용이한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간호 교육 암기 학습에 효과를 입증하였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후 간호대학 2~3학년 51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술기 내용 암기여부 테스트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습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사용을 많이 하였다. 애플리케이션의 암기 학습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사전사후 테스트는 점수가 약 2.2점 상승되었다. 사용 횟수와 사전 사후 테스트 점수 상승정도가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사용에 대한 목적 적합성 정도와 몰입도 및 용이성과 만족도는 정(+)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핵심 기본 간호 술기 교육 분야에 더 많은 디지털 콘텐츠 교육개발이 가능하며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낼 뿐 아니라 나아가 전문 교육 분야에 교육용 콘텐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적용이 확대 될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ra of one smartphone per person, smart devices are a good tool for continuous learning. In this study, we developed an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 that enables nursing students to learn fundamental nursing skills that need memorization using smart devices. This study proved that the applic...

주제어

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21. January). Statistics of wireless communication service subscribers, Sejong :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 Gallup Korea. (2020). 2012-2020 Survey on Smartphone Usage & Brands, Smart Watches, and Wireless Earphones, Seoul : Gallup Korea. 

  3. Y. S. Oh. (2019. August). Growth in the learning apps/media market, ICT & Media Policy, 31(8), 36-41. 

  4. D. H. Suh. (2017). A study on learning achievement through developing smart-device educational content based on core nursing skills.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Kyungki-do. 

  5. Y. S. Jung & Y. M. Choi.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Convergent Design Program Based on Smart Learning : Focusing on an Animation Production Class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animation, 11(1), 187-202. 

  6. S. C. Ha. (2017). A Study on Pedagogy Researches in Serious Game Desig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8(7), 1259-1265. DOI : 10.9728/dcs.2017.18.7.1259 

  7. Y. N. Kim, J. Y. Kim & E. H. Bae. (2020). The Effect of Perception of Importa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elf Confidence in the Performance of Core Nurs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8), 379-387. DOI:10.5762/KAIS.2020.21.8.379 

  8. S. B. Ahn, S. M. Lee & M. J. Lee. (2020). AR based Mobile Application for English Vocabulary Education of Kids : A-VOCA-DO,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2020.7, 1318-1320. 

  9. S. J. Ryu. (2020). AR based Foreign Language Education: Application of Korean-French Fairy Tales, Story & Image Telling, 20, 2020.12, 123-150. DOI : 10.22758/sni.2020.20.123 

  10. H. I. Cho. (2018).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of the Educational Contents of Augmented Reality. Master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1. H. Shim, Y. J. Kim & M. J. Park. (2016). Differences on Satisfaction of Healthcare Applications by Smartphone Users'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7), 410-419. DOI : 10.5762/KAIS.2016.17.7.410 

  12. S. J. Kim. (2018). A study on learner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segmental contents in online education. Latin American and Caribbean Studies, 37(3), 211-243. DOI : 10.17855/jlas.2018.5.37.3.211. 

  13. S. J. Lee. (2020). Analysis of Determinants Influencing User Satisfaction for Augmented Reality(AR) Camera Application: Focusing on Naver's 〈Snow〉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7), 417-428. DOI : 10.5392/JKCA.2020.20.07.417 

  14. H. S. Jun. (2018). A Study of Convergence on Experiences of Clinical Performance and Self-Confide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Society, 9(11), 569-579. DOI : 10.15207/JKCS.2018.9.11.569 

  15. Y. B. Lee & Y. J. Kim. (2019). Clinical nurses'awareness and learning needs of education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12), 705-716. DOI : 10.35873/ajmahs.2019.9.12.06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