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온택트(ontack)" 기독교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n-tact" Christian Education in the Post-Corona Era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68, 2021년, pp.41 - 76  

양금희 (장로회신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고는 코로나19 이후 가장 뉴노멀한 현상이 된 온택트(on-tact) 기독교교육이, 과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결정적인 기독교교육의 형태로 남을 것인지에 대한 물음으로 시작된 논문이다. 그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 본 고는 온택트 기독교교육이 대면교육은 대신할 수 없는 그만의 독자적 경험의 영역과 교육적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 탐구하였는바, 특별히 "온택트 기독교교육의 유형", "디지털 교회 논의" 그리고 "디지털 인식론"을 중심으로 탐구하였다. "온택트 기독교교육의 유형"에 대한 탐구를 통해, 본고는 '참여'나 '소통'을 기준으로 해서 보았을 때, 온택트 기독교교육은 대면교육으로는 대치될 수 없는 독자적 경험의 영역과 교육적 요소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했다. "디지털 교회론"에 대한 숙고를 통해 본고는 온택트 교육이야말로 디지털 세대에게 기독교교육이 접근할 수 있는 결정적 통로라는 점을 발견하게 되었고, 네트워크 개념을 통해 공교회와 하나님나라에 대한 새로운 은유를 획득하고 그들을 재개념화 할 수 있었다. 본고는 또한 디지털 상에서 일어나는 몸과 기술 간의 확장된 몸의 인식은 디지털 상에서만 일어나는 독특한 인식방식임을 발견하였다. 이상과 같은 점을 바탕으로 해서 본고는 온택트 기독교교육이 단순히 코로나19시대의 대면교육을 보완하는 수단으로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면교육이 대신할 수 없는 독자적 경험의 영역 및 교육적 힘을 가진 기독교교육이라는 점을 다시 확인하였고, 또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도 핵심적 기독교교육의 장이자 형태로서 확장되어 갈 것이라고 예측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begins with the question of whether "on-tact" Christian education, which has become the most new-normal phenomenon since Corona 19, will remain as a decisive form of Christian education even in the post-Corona era. In order to answer that question, this study explored whether on-tact Chri...

주제어

참고문헌 (43)

  1. Go Y. l. (2021). Metavers marketing. Marketing, 55(6), 61-70. 

  2. Ko, I. S. (2008). Avatar's ontological status media in cyber cCommunity and avatar as a semi-subject, Philosophical Review, 53, 3-23. 

  3. Kim, S. G. (2020). Metaverse, Seoul; Plan-B Design. 

  4. Kim, S. J. (2020). The direction of Christian education in the post COVID-19,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63, 39-64. 

  5. Kim. Y. S. Uncontact. Seoul Publion. 

  6. Kim, J. Y. (2021). Metaverse contents innovation ecosystem and conditions for sustainable growth, Future Horizon. Jun. 25-30. 

  7. Kim, J. H. (2021). Post-mobil, metavers paradigm, Future Horizon. Jun, 9-18 

  8. Nam, S. W. (2021). A study on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interactive non-face-to face real-time classes using.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66, 343-382. 

  9. Park, K. H. (2021). The new school that Metaverse will bring, 'School Bus' Ajueconomic, 8.8. https://www.ajunews.com/view/20210701132658724 

  10. Park, E. & Sung, J. (2020). An exploratory study on social presence in synchronous distance course.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64, 203-235 

  11. Yang, K. H. (2019). A new horizon of Christian education viewed through the liturgical epistemology.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58, 79-117 

  12. Yang, K. H. (2020). A study on epistemology of the body and Christian education.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62, 43-74. 

  13. Yu, J. D. (2020). Church education in the COVID-19 er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63, 13-37 

  14. Lee, D. G. (2021). Metaverse from the education field. E-newspaper, April 21. 

  15. Lee, I. Y. (2017). The new normal economy and the korean new deal. Trends and Prospects, 100, 78-116. 

  16. Han, S. Y. (2021). Metaverse platform status and prospect. Future Horizon, 19-24. 

  17. CBS (2021). Metaverse Summer Retreat, 8. 13. https://www.nocutnews.co.kr/news/5607854 

  18. e.motion (2020). "Post-Corona, leading the era of ontact beyond untact", 09 15. https://www.emotion.co.kr/magazine/15/ 

  19. M Wikipedia, "Digital Native," October 30, 2021. 

  20. 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ASF) (2007). Metaverse roadmap, pathway to the 3d web, http://www.metaverseroadmap.org/MetaverseRoadmapOverview.pdf 

  21. Berger, T. (2020). @ worship goes viral: Catholic liturgy online in a COVID-19 world, digital ecclesiology, e-book, digital religion publications, Aug. 14-19. 

  22. Bernet, R. (1993). The subject in nature: Reflections on merleau-ponty's phenomenology of perception, ed) Burke, P & Van Der Veken, J., Merleau-Ponty in Contemporary Perspectives.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93. 

  23. Boler, M. (2012). The New Digital Cartesianism: Bodies and Spaces in Online Education. Philosophy of Education. 331-340. 

  24. Bonhoeffer, D. (1954). Life together: The classic exploration of Christian Community. New York: Haper Collins. 

  25. Buongiorno, F. (2019). Embodiment, disembodiment and re-embodiment in the construction of the digital self, humana. Mente Journal of Philosophical Studies, Vol 36, 310-330. 

  26. Campbell, H. A. (2020). Introduction: Studying digital ecclesiology. Ecclesial Practices, 7, 1-10. 

  27. Campbell, H. A. & Osteen, S. (2020). Moving towards a digital ecclesiology: Key themes and considerations. ed) Heidy Campbell, Digital Ecclesiology, Digital Religion Publications, 65-69. 

  28. Chia, R. (2020). Life together, apart: An ecclesiology for a time of pandemic, ed) Heidy Campbell, Digital Ecclesiology, 20-26. 

  29. Da Silva, A. A. (2020). The diverse ways of being church in the digital society and in times of pandemic. Heidi A. Campbell ed), Digital Ecclesiology, Network for New Media, Religion & Digital Culture Studies, 7-13. 

  30. Friesen, T. D. (2009). Kingdom connected. Grand Rapids; Baker Books. 

  31. Gibson, W. (1984). Neuromancer. New York, Ace. 

  32. Hamilton, R. J. (2021). Are you prepared for the metaverse?. https://www.associationofmbas.com/are-you-prepared-for-the-metaverse-and-will-it-transform-businesses-education-and-humanity-itself-for-better-or-worse/ 

  33. Hansen, M. B. N. (2006). Bodies in code: Interfaces with digital media.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34. Hayles, N. K. (1996). Embodied virtuality: Or how to put bodies back into the picture, ed) Mary Anne Moser, Immersed in Technology: Art and Virtual Environments. Cambridge, Mass.: MIT Press. 

  35. Lankshear, C. (2002). The challenge of digital epistemologies.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3.April, 1-12. 

  36. Merleau-Ponty, M. (1945). Phenomenologie de la perception, paris, Editions gallimard, 류의근 역 (2019). 지각의 현상학, 서울. 문학과 지성사. 

  37. Prensky, M. (2001). Digital natives and digital immigrants, On The Horizon, 9, 1-6 

  38. Richardson, I. & Harper, C. (2002) Corporeal virtuality: The impossibility of a fleshless ontology, Virtual/Informational/Digital, Murdoch University. Centre for Research in Culture and Communication, https://researchrepository.murdoch.edu.au/id/eprint/11765/1/Corporeal_Virtuality.pdf 

  39. Schmemann, A. (1973). For the life of the world. New York: St.Vladimir's Seminary Press. 

  40. Stone, A. R. 'Will the Real Body Please Stand Up? Boundary Stories about Virtual Cultures,' M. Benedickt (ed.) Cyberspace: First Steps. Cambridge, Mass: MIT Press. 1994. pp 81-118. 

  41. Vasseleu, C. (1994). Virtual Bodies/Virtual Worlds, AFS, 19 Autumn, 155-169. 

  42. VR Church, https://www.twitch.tv/videos/1147104594 

  43. Woolley, B. (1993). Virtual Worlds A Journey in Hyper and Hyperreality, Penguin Book.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