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시행된 원격수업에 대한 2년제 대학생과 4년제 대학생의 만족도 차이 분석
Analysis of Differences in Satisfaction with Remote Learning between Two-Year College Students and Four-Year University Students after the Outbreak of COVID-19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5, 2021년, pp.276 - 284  

정승민 (백석문화대학교 경찰경호학부)

초록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로 시행된 원격수업에 대한 2년제 대학생과 4년제 대학생의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원격수업 유형별 만족도 차이에서는 첫째,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대면과 비대면의 혼합형 강의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모든 유형의 원격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2년제 학생이 4년제 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년에 따른 원격수업 유형별 만족도에서는 4년제에서 학년에 따른 원격수업 유형별 만족도 중 대면과 비대면의 혼합형 강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원격수업의 운영·내용·교수와의 상호작용·시험 등에 대한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2년제 학생이 4년제 학생보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학년에 따른 원격수업의 만족도에서는 2년제와 4년제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대학유형에 따라 전반적으로 원격수업의 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즉 2년제 학생이 4년제 학생보다 원격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원격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대학유형별 학습자의 특성을 반드시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differences in satisfaction with remote learning after the outbreak of COVID-19 between two-year college students and four-year university students. The analysis results regarding differences in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types of remote learning were as fo...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로 시행된 원격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2년제 대학생과 4년제 대학생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이는 2년제와 4년제는 교육목표가 다르며 학습자 특성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원격수업의 만족도에 차이가 나타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입증해보기 위해서다.
  • 이 연구에서는 코로나19로 시행된 원격수업에 대한 대학생의 만족도, 특히 2년제와 4년제 대학생의 만족도가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룰 통해 원격수업이 단순히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넘어 학습대상자에 따라 원격수업의 만족도나 효과가 달라질 수있으므로 학습대상자별 고려요인을 찾아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대학생의 성별, 대학유형, 학년 등에 따라 원격수업 유형별 만족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2] 대학생의 성별, 대학유형, 학년 등에 따라 원격수업의 만족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박남기, "원격수업과 교육격차 그리고 교육혁신," 행복한 교육, 제454호, pp.32-33, 2020. 

  2. 박중열, "코로나19로 촉진된 대학의 온라인교육에 대한 고찰," 기계저널, 제60권, 제7호, pp.32-36, 2020. 

  3. 오재호, "코로나-19 이후, 교육을 돌아보다," 공공정책, 8월호, pp.22-25, 2020. 

  4. 김남일, "비대면 원격수업 만족도에 대한 조사 연구-K대학 중심으로," 인문사회21, 제11권, 제5호, pp.1145-1157, 2020. 

  5. 이시철, 김선영, 박상훈, "대학의 코로나-19 초기 대응과 수업 만족도 평가: 경북대학교의 비대면 학기 사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20호, pp.993-1019, 2020. 

  6. 이동주,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대학 온라인 원격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23권, 제3호, pp.359-377, 2020. 

  7. 정영미, "대학생의 온라인 수업 경험에 대한 어려움과 지원 요구 사항," 인문사회21, 제11권, 제5호, pp.685-698, 2020. 

  8. 정향기, "코로나19 상황의 대학교육에 있어서 전면적 온라인 수업 실행 및 평가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23권, 제3호, pp.392-411, 2020. 

  9. 홍미영, 김선영, "대학 원격수업 설문 분석을 통한 학습자 만족도와 불만족 요인 탐색," 인문사회21, 제11권, 제5호, pp.1419-1434, 2020. 

  10. 장은정, 최명숙, "대학 플립드 러닝 수업에 대한 전문대학생의 온라인-오프라인 학습 인식 분석," 교육미디어연구, 제23권, 제4호, pp.891-917, 2017. 

  11. http://www.sisaweek.com/news/articleView.html 

  12. http://www.ekoreanews.co.kr/news/articleView.html 

  13. 박남기, "원격수업과 교육격차 그리고 교육혁신," 행복한 교육, 제454권, pp.32-33, 2020. 

  14. 박중열, "대학의 온라인교육에 대한 고찰," 기계저널, 제60권 제7호, pp.32-36, 2020. 

  15. 방인자, "대학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 운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8권, 제2호, pp.203-232, 2020. 

  16. 오재호, "코로나-19 이후, 교육을 돌아보다," 공공정책, 8월호, pp.22-25, 2020. 

  17. 심선경,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도구와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 간의 관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456-467, 2013 

  18. 이진희, "콘텐츠 품질이 학습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온라인 대학에서 오프라인 강의 병행에 대한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0호, pp.492-499, 2009. 

  19. 정혜령, 우영희, "우수 온라인 강의콘텐츠에 대한 원격대학 학습자의 연령별 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7호, pp.429-439, 202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