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마케터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관련 연구
A Study on Curriculum Development for Big Data Driven Digital Markete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5, 2021년, pp.105 - 115  

이명호 (상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개인, 민간, 정부 등 다양한 영역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많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Data Scientist)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이 높다. 본 연구는 빅데이터 시대를 맞아 방대하고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마케팅 관점에서 활용하기 위한 국내외 대학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관련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 기준에 의해 수집된 디지털마케팅, 빅데이터 마케팅, 데이터 분석, 개발자 관련 과목 3,523개의 분석결과 빅데이터 시대에 필요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을 위해 특화된 교과과정이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육과정이 디지털 마케팅 및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교과과정 개발에 유용하게 참고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ervices are provided through big data analysis in various fields such as individuals, private sectors, and governments. There is a growing interest in training data scientists to provide these services. Particularly, interest in big data-based marketing curriculum is high. This study analyzed ...

주제어

표/그림 (23)

참고문헌 (20)

  1. J.W. Kim & K.M Lee. (2000). Application of Market Basket Analysis to Personalized Advertisements on Internet Storefront.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17(3),19-30. 

  2. Y.J. Joo (2002). A Trade Strategy in Stock Market using Market Basket Analysi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9(4), 65-78. 

  3. J.Y. Kwon, Y.S. Oh & K.K Choi. (2020) Big Data Analysis on Out-of-School Youth Arts and Culture Education.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9(5), 857-870. 

  4. K.S. Sung. (2020). Social media big data analysis of Z-generation fashion.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22(3), 49-61. DOI:10.30751/kfcda.2020.22.3.49 

  5. Y.H. Jang & J.H. Lee. (2020). Big data analysis of the media coverage on the publicnes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5(5), 321-353. DOI: 10.20437/KOAECE25-5-12 

  6. Editorial Department (2020). Excellence Marketing for Customer. Marketing 54(10), 16-27. 

  7. Y.H. Chun, S.J. Lee & S.H. Park (2019). For airline preferences of consumers Big Data Convergence Based Marketing Strategy.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17(3), 17-22. 

  8. A. Osterwalder & Y. Pigneur. (2010). Business Model Generation: A Handbook for Visionaries, Game hangers, and Challengers. New Jersey: John Wiley & Sons. 

  9. K.S. Noh. (2015). Educational Policy Proposals through Analysis of the Perception of Bigdata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1), 25-33. DOI: 10.14400/JDC.2015.13.11.25 

  10. J.S. Kim, J.H. Ahn & M.S. Kim. (2018). Developing Competency Based Integrated Curriculum for Fostering Sports Marketer in Sports Indust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6), 449-462. DOI: 10.14400/JDC.2018.16.6.449 

  11. J.Y. Kim, H.Y. Choi, & S.I. Kim. (2018). A Study on Development of Convergence Design Education for an ability of Empathy Enhancement during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 Focusing on Domestic and Foreign University Cases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3), 451-456. DOI: 10.14410/JDC.2018.16.3.451 

  12. K.T. Kim. (2019). Domestic Research Trends and Cases of University Education and Oper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8), 15-26. DOI: 10.14400/JDC.2019.17.8.015 

  13. S.C. Lee. (2019). Development of Big Data Curriculum in University.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Review 17(2), 29-33. 

  14. S.H. Oh, S.J. Kim & J.W Lee. (2020). A Content Analysis of Makerspace Course Syllabi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rograms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Social Science 31(1), 263-278. 

  15. Y.H. Noh. (2015).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Changing of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4), 79-107 

  16. H.J. Kim. (2015) A study on th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Model Development for the Disabled Users Service Special Libraria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3), 325-348. DOI: 10.16981/kliss.46.201509.325 

  17. J.H. Jung & C.M. Lee (2019) An Analysis of Industrial Security Curriculums in Colleges. The Jou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24(2), 29-53. DOI: 10.7838/jsebs.2019.24.2.029 

  18. D. Conway. (2013). The Data Science Venn Diagram. http://drewconway.com/zia/2013/3/26/the-data-science-venn-diagram 

  19. R. Swanstrom. (2021). Data Science Colleges and Universities. https://ryanswanstrom.com/colleges/ 

  20. S.H. Choi & Y.J. Ha (2019). An Analysis on Curriculum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U.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6(1), 53-71. DOI: 10.16981/kliss.46.201509.32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