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과 평가 문항의 역량 및 표현 형식 특성 분석
Feature analysis for competency and representation type of mathematics assess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0 no.2, 2021년, pp.209 - 228  

박지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과 교육과정에 기반한 평가 문항을 출제할 때 핵심적으로 고려되는 수학 역량 및 표현 형식 특성을 규명하고, 수학과 평가 문항에서 수학 역량 및 표현 형식 특성이 나타나는 양상을 밝히는 것이다. 선행 연구 분석 및 2차에 걸친 타당성 조사를 통해, 수학과 교육과정에 기반한 평가 문항의 특성으로 수학 역량 범주는 12가지, 표현 형식 범주는 8가지를 추출하고, 이 특성들로 구성된 문항 특성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또한 문항 특성 분석틀을 활용하여 201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을 분석한 결과, 중 고등학교의 수학 역량 및 표현 형식 특성에 대한 출제 경향에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eveloped the Item Feature Analysis (IFA) frameworks for curriculum-based assessments, focusing on Math competency and representation in secondary schools and implemented the IFA in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o conduct the study, previous studies we...

주제어

표/그림 (17)

참고문헌 (29)

  1. AERA, APA, & NCME (2014). Standards for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testing. Wachington, D.C.: AERA. 

  2. Baker, E. L., Madni, A., Michiuye, J. K., Choi, K., & Cai, L. (2015). Mathematical reasoning project quantitative analyses results: Grades 4, 8, and 11. LA: UCLA, CRESST. 

  3. Baker, E. L., & Choi, K. (2019). Feature analysis approach: uses for national and international assessments. Presented to the Chilean Delegates (2019.10.1.). 

  4. Bruner, J. S. (1966). Toward a theory of instruction. Cambridge, Mass.: Belkapp Press. 

  5. Choi, K. (2019). Feature Analysis: An Introduction. Unpublished document. 

  6. CRESST (2020). ELA and Math features_tentative list. Unpublished document. 

  7. Dong, H. G., Kim, K. J., Jang, E. S., Sung, K. H., Yang, S. H., Kim, S. K., Lee, J. B., Ku, J. O., Park, S. B., Kim, S. Y., Choi, W. H., Kim, Y. J., & Lee, G. Y. (201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RE 2018-4. 

  8. Jang, H. W. (1997). A study on the epresentations in mathematics learning.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9. Jonassen, D. H. (2011). Learning to Solve Problems : A Handbook for Designing Problem - Solving Learning Environments. NY: Routledge. 

  10. Ko, H. K., & Yi, H. S. (2007). Factors of Predicting Difficulty of Mathematics Test Items in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0(1), 113-127. 

  11. Kim, E. H, & Kim, R. Y. (2020). Interpretation and application of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as mathematical competency: A case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unde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9(4), 389-403. 

  12. Kwon, N. Y., & Oh, S. Y. (2020).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on 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9(4), 295-312. 

  13.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 563-575. 

  14. Lee, J. S., Kim. S. H., Kim, J. C., Song, H. J., Park, M. H., Jang, K. S., & Seo, J. Y. (2003). A Study of Item Difficulty Prediction in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 the areas of Korean, Mathe, and English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RE-2002-14. 

  15. Lee, J. S. (2006). Delphi method. Seoul: kyoyookbook. 

  16. Lee, K. S., Lee, J. B., & Son, Y. L. (2020).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2019 results -High school mathematic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ORM 2020-23-7. 

  17. Lee, M. E., Dong, H. G., Park, I. Y., Kim, W. S.., Seo, M. H., Jung, H. K., Kim, K. J., Kang, M. K., Jang, E. S., Sung, K. H., Lim, H. M., Kim, S. K., Bea, J. K., Kim, S. Y., Lee, J. B., Park, J. H., Yang, K. S., Kang, T. H., Shin, Y. J., Park, Y. J. (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 plan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CRE 2017-8. 

  18. Lee, W. S. (2008). Unified View on Validity,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2(4). 1079-1099. 

  19. Lee, Y. M., & Jeon, P. K. (2005). An Analysis of Third Graders' Representations and Elaborating Processes of Representation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The Mathematical Education, 44(4), 627-651. 

  20. Lesh, R., Landau, M. & Hamilton, E. (1983). Conceptual Models and Applied Mathemaitcal PRoblem-Solving Research, In Lesh, R, & Landau, M. (Ed.), Acquisition of Mathematics Concepts and Processes, Academic press. 

  21. Madni, A., Michiuye, J. K., Choi, K., Baker, E. L., & Cai, L. (2015). Feature analysis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esults for tests of mathematics and english language arts, Grades 4, 8, and 11. LA: UCLA, CRESST. 

  22. Meyer, M. R. (2001). Representation in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In Albert A. Cuoco, Frances R. Curcio,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Eds.) The Role of Representation in School Mathematics (pp. 238-250).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1. 

  23.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75 [Annex 8]. 

  24. Park, J. H. (2020a).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Proficiency of Mathematics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30(3), 553-573. 

  25. Park, J. H., Lee, J. B., & Son, Y. L. (2020b).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2019 results -Middle school mathematic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ORM 2020-23-3. 

  26. Park, J. H., Song, M. Y., Nam, M. W., & Choi, K. (2020c). Feature analysis approach for improving validity of student assessment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RE 2020-1. 

  27. Park, K. M., Lee. H. C., Park, S. H., Kang, E. J., Kim, S. H., Lim, H. M., Kim, S. Y., Jang, H. W., Kang, T. S., Kwon, J. R., Kim, M. J., Bang, J. S., Lee, H. Y., Lim, M. I., Lee, M. K., Kim, H. K., Yun, S. H., Lee, K. S., Lee, K. E., ... & Yeo, M. J. (2015).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design development studyII. KOFAC BD15120005. 

  28. Park, M. H. (2004). A Study of Variables Related to Item Difficulty in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4(1), 71-88. 

  29. Seong, T. (2016). Modern Fundamental Statistics: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Seoul: Hakjis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