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의 정보 교과 신설에 관한 교사 인식 분석
Analysis of Teacher Perceptions on Establishing Information Subjects in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2, 2021년, pp.227 - 237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  손원성 (경인교육대학교) ,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  김종우 (제주대학교) ,  김홍래 (춘천교육대학교) ,  마대성 (광주교육대학교) ,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정보 교과 신설의 필요성과 운영 방향을 알아보고자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차기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ICT 소양교육 및 SW·AI 교육을 위해 정보교육의 수업 시수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매우 높게 나타났고 차기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ICT 소양교육 및 SW·AI 교육을 위해 정보교과 신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정보 교과 신설이 어려울 경우라면 학교장 재량 시간을 활용해 자율과목으로의 편성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에 비추어볼 때 차기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ICT 소양교육 및 SW·AI 교육을 위해 정보교과를 신설할 필요가 있으며 만약 신설이 어렵다고 하더라도 배우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자율과목 형태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수업시수는 3학년이상에서 적어도 주당 1시간이나 2시간 정도가 확보되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thesis, a survey was conducted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about the establishment of information subjects in elementary schools. As a result, the opinion that information subjects should be newly established for ICT literacy education and SW/AI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was very hig...

주제어

참고문헌 (10)

  1. S. Ahn.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independent organization and operation of information subjects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Education Winter Conference, Seoul, Korea. 2021 

  2. 70% of adults "Requires software.AI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The Kyunghyang Shinmun (2021. 3. 30),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103301036001&code940401#csidxf46f8844141bc189d4ada93d9701744 

  3. Ahn. S.H(2021). A Study on the Independent Oper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through Autonomous Subjects in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7(1), 43-52. 

  4. Joeng. Y.S,, Yu J.S., Kim C.(2021). Establishment of Elementary Information Curriculum to Solve the Learning Gap between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1), 33-40. 

  5. Kim. K.S(2021). A survey of gifted parents' perception of information subjec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1), 49-58. 

  6. Yoon. I.K., Kim. H.C(2018). Exploring the Public Education Settlement Plans of Informatics Subject through the Perception Analysi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Paren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2), 31-40. 

  7. Han, K.S., Park, Y.J.(2013). Why Gifted Students Participate in Private Education?: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Key Factors of the Attendance in Private Education.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3(4), 505-521. 

  8. Kim, K.S.(2021). A survey of gifted parents' perception of information subjec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1), 49-58. 

  9. Lee, K.H., Kwon, Y.J.(2019). Effect of planning to enter special-purposed/independent private high schools on the shadow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9(3), 93-116. 

  10. MOE(2016). Basic plan for activation of Software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