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활동중심 인공지능 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n Activity-Based AI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3, 2021년, pp.437 - 448  

신진선 (군남초등학교) ,  조미헌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은 정치, 문화, 산업, 경제 등 사회의 여러 분야에 적용되며 혁명적인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 시대를 이끌 학생들에게 인공지능으로 인한 사회의 변화를 인식하고, 인공지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된다. 하지만 초등학생의 평균적 발달 수준에서는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는 인공지능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정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내용 체계는 인공지능으로 변화된 사회를 인식하는 'AI 사회인식', 인공지능을 체험하고 원리를 이해하는 'AI 이해하기', 인공지능을 활용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AI 활용하기'이고, 이에 따라 세부적으로 8가지 내용 요소들을 함께 구성하였다. 교육 방법으로는 활동중심, 타 교과 융합, 프로젝트기반학습으로 선정하여 초등학생의 수준에서 쉽고 즐겁게 인공지능을 학습할 수 있도록 총 20차시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또한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 '융합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협업 역량'의 측면에서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4가지 측면 모두에 대해 긍정적인 변화를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ore technology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I is applied to various fields of society(e.g. politics, culture, industry, economy, etc.) and causes revolutionary changes. Students who will lead the age of AI need the ability to recognize social changes due to AI, acquire AI related kn...

주제어

참고문헌 (24)

  1. Association of related Ministries(2019). National Strategy for Artificial Intelligence. 

  2. Association of related Ministries(2020a). Plan to Spread AI.SW Education for the Whole Nation. 

  3. Association of related Ministries(2020b). The Direction of Education Policy and Core Tasks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4. Bae, J., Lee, K., & Cho, J.(2020). An education program to foster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 awareness.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Research Journal, 895-897. 

  5. Brown, H.D., & Lee, H.(2015). Teaching by P rinciples: An Interactive Approach to Language Pedagogy.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6. Driver, R., & Oldham, V.(1986)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curriculum development in science.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13, 105-122. 

  7. Heo, H., Kim, M., Jo, M., Lee, O., & Kim, M.(2017). Explor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Method. Paju: Kyoyookbook. 

  8. Jang, Y.J.(2019). Development of Unplugged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AI Classe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Kim, J., Han, S., Han, J., Mo, K., Lee, H., Kim, Y., Kim, S., Kim, S., Yeo, H., & Kye, B.(2014). The Development of a Tool Verifying the Effects of Smart Education and Digital Textbook.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10. Kim, K., & Park, Y.(2017).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1), 139-149. 

  11.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2020). The Concept and Utiliz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AI) in School Education. KICE Position Paper. 

  12. Kwon, Y., Byun, S., Cho, Y. Kim, K, & Kim, M.(2018). Future Education with AI. KERIS Issue Report. 

  13. Lawtomated(2019). A.I. Technical: Machine vs Deep Learning. Retrieved from https://lawtomated.com/a-i-technical-machine-vs-deep-learning. 

  14. Lee, D., Choi, Y., Park, S., & Jung, J.(2013). To the effect of topic-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for STEAM liter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 ractical Arts Education, 26(1), 195-212. 

  15. Lee, K., Jeong, Y., Kwak, Y., Han, H., Kim, J., & Choi, J.(2014). Tasks for Revitalizing Convergence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Education.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16. Lee, S., & Kim., T.(2020). Proposal of contents and method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Research Journal, 24(1), 177-180. 

  17. Ministry of Education(2015a). Overview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18. Ministry of Education(2015b). 2015 Revised Curriculum: Practical Arts Curriculum. 

  19.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2020).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Guide Book. 

  20. Ryu, B., Kim, K., Lee, S., Han, H., Lee, Y., Lee, J., & Choi, H.(2018). Education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Future of School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1. Ryu, M., & Han, S.K.(2019). AI education programs for deep-learning concep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583-590. 

  22. Seoul National University Psychological Research Laboratory MI Research Team(2004). Assessment Tool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Seoul National University Psychological Research Laboratory. 

  23. Shin, W., & Shin, D.(2020).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6(1). 117-132. 

  24. Song, J.B.(2020). Development of play-centered Korean language education program for low-e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tools. Journal of P 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12(2), 301-3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