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학습경험에 따른 초등교사의 인공지능교육 도입에 대한 인식
The Perspectiv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Implementation of AI Education in relation to Software Training Experience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3, 2021년, pp.449 - 457  

이용배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교육부는 최근 2025년부터 초중고에 인공지능교육을 도입한다고 발표하였고 언론에서는 인공지능교육 도입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는 기사들을 내보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실제 인공지능교육을 담당할 교사를 대상으로 인공지능교육 도입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학습경험이 많은 교사와 학습경험이 적은 교사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학습경험이 많은 교사는 인공지능교육 도입에 100% 찬성의 입장을 나타내었고 학습경험이 적은 교사는 80%가 긍정적 의사를 나타내었다. 학습경험이 적은 교사의 20%가 반대하는 원인 중에는 현재의 실과 교과에 포함된 소프트웨어 단원으로도 충분하다가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학습경험이 많은 교사와 학습경험이 적은 교사 모두 적절한 교육시기로 5-6학년을 가장 많이 선택했고 교육시수는 주당 1시간을 가장 적절한 시수로 보았다. 교과 구성 형식은 학습경험이 많은 교사의 75%가 소프트웨어교육을 독립교과로 하고 그 안에 인공지능교육을 포함시키는 방안을 선택하였고 학습경험이 적은 교사의 54%가 인공지능교육을 독립교과로 하거나 소프트웨어교육을 독립교과로 하고 인공지능교육을 그 안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선택하였다. 교육내용의 선호도는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기초, 인공지능 개념 원리, 인공지능 윤리 순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nistry of education recently announced to implement AI curriculum in elementary, middle school and highschool from 2025 which will include programing, basic AI principal and AI Ethics, and the media is releasing articles that have reservations on it. This study is focused on analyzing the perspect...

주제어

참고문헌 (16)

  1. Hyeong-Jong Han, Keun-Jae Kim, Hye-Seong Kwon(2020), The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7), 47-56. 

  2. Hyunchul Kim, Yeonju Jang, Seungyup Lee, Youngho Lee, Yunji Jeong, Sukli Song, Jonghye Kim(2020),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guide book, ministry of education, 72-79. 

  3. Jaekwoun Shim, Daiyoung Kwon(2020),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Content to Classify Emotion of Sentences for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3), 243-254. 

  4. Jinho Lee, Jisoo Hah(2020), AI education parents are questioning on AI education in public school curriculum in 2025, Chosun edu, 2020.12.7. 

  5. Jonghyang Park, Namin Shin(2017), Students' percep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4(2), 169-192. 

  6. Kangbong Lee(2016), AI education in public school gets controversial, science times, 2016.3 

  7. Kapsu Kim, Youngki Park(2017),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1), 139-149. 

  8. Keunhyeok Yun(2021), Jo Heeyeon announced AI education for every school subjects after taking presentation of private education companies, Ohmynews, 2021.2.22. 

  9. Ministry of education(2020), Education Policy Direction and Core Tasks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Press release, 2020.11.20. 

  10. Miyoung Ryu, Seonkwan Han(2018), The Educational Perception on Artificial Intelligence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3), 317-324. 

  11. Sun-A Kwon, Jae-Kyung Lee, Suk-Jin Kwon(2018), Students' perception of universities' introduc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of the artificial intelligence professo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6(3), 77-101. 

  12. Won-Sup Shin, Dong-Hoon Shin(2020),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9(1), 117-132. 

  13. Annabel Lindner, Ralf Romeike(2019), Teachers' Perspectives on Artificial Intelligence, proceedings of ISSEP 2019. 

  14. B. P. Woolf, H. C. Lane, V. K. Chaudhri, J. L. Kolodner(2013), AI Grand Challenges for Education, AI Magazine, 34(4), 66-84. 

  15. K. Ahmad, W. Iqbal, A. El-Hassan, J. Qadir, D. Benhaddou, M. Ayyash, A. Al-Fuqaha(2020),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A Panoramic Review, https://doi.org/10.35542/osf.io/zvu2n-16 

  16. Moral Machine, https://moralmachine.net, MIT media lab.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