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TOE 프레임워크와 가치기반수용모형 기반의 인공지능 신약개발 시스템 활용의도에 관한 실증 연구
A Study on the Intention to use the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Drug Discovery and Development System using TOE Framework and Value-based Adoption Model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20 no.3, 2021년, pp.41 - 56  

김영대 (숭실대학교 대학원 IT정책경영학과) ,  이원석 (숭실대학교 대학원 IT정책경영학과) ,  장상현 (숭실대학교 대학원 IT정책경영학과) ,  신용태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drug discovery and development research enable clinical treatment that saves human life and improves the quality of life, but the possibility of success with new drugs is significantly low despite a long time of 14 to 16 years and a large investment of 2 to 3 trillion won in traditional methods....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58)

  1. 고제욱, "블록체인의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9. 

  2. 고형석, "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9. 

  3. 김상현, 박현선, 김보라, "가치기반수용모델에 기반한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 사용에 대한 실증 연구", 지식경영연구, 제19권, 제4호, 2018, 99-118. 

  4. 김상후, "인공지능(AI) 플랫폼에서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소비자 혁신성의 영향 :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사회적 영향력, 지각된 유희성의 다중병렬 매개효과",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9. 

  5. 김영채, 정승렬, "모바일앱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플로우 이론과 통합기술수용모형을 바탕으로", 한국인터넷정보학회지, 제14권, 제4호, 2013, 73-84. 

  6. 김영훈, "스마트폰의 수용단계에 대한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7. 김용희, "IoT 기반 스마트 홈 서비스 수용에 관한 연구 : 조건부가치측정법과 가치기반 수용모델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6. 

  8. 김장묵, "보건의료분야에서의 인공지능기술(AI) 사용 의도와 태도에 관한 연구", 융합정보논문지, 제7권, 제4호, 2017, 53-60. 

  9. 김정석, "블록체인 기술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7. 

  10. 민경회, 곽찬희, 최한별, 이희석,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의도 연구 : 가치 비교를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22권, 제2호, 2020, 1-24. 

  11. 박소은, 이성혜, 지대범, 최정일, "O2O서비스의 지속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영화관 티켓 발권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IT 서비스학회지, 제16권, 제4호, 2017, 197-212. 

  12. 박현정, 신경식, 최재원, "가상현실 환경에서의 다차원적 혁신저항 구조와 혁신 제품 사용의 결정요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1권, 제2호, 2016, 97-119. 

  13. 배재권, "인터넷전문은행 이용자의 개인혁신성, 인지된 상대적이점 인지된 편리성, 인지된 보안성이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2018, 141-154.. 

  14. 백한종, "금융분야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20. 

  15. 보건산업진흥원,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개발 국내.외 현황과 과제", 보건산업브리프, 제314호, 2020. 09. 18. 

  16. 양태훈, "[e돋보기] 인공지능 플랫폼", 아이뉴스24, 2017, Available at http://www.inews24.com/view/1009761?fmrs (Accessed March 4. 2017). 

  17. 오종철, "가치기반수용모형 기반 AR 기술의 사용 확산에 관한 실증적 연구", e-비즈니스 연구, 제18권, 제5호, 2017, 225-244. 

  18. 오종철, "인터넷 서비스 수용의 영향요인 : UTAUT 모형에 대한 재평가", 경영학연구, 제39권, 제1호, 2010, 55-79. 

  19. 윤수영, 강신영, 남경선, 남인영, 허재준, 오재인, "기업의 빅데이터 도입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통합학술대회, 2017. 

  20. 윤여준, 신동천, "스마트폰 백신의 가치와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기술아키텍처연구, 제14권, 제3호, 2017, 277-287. 

  21. 이새봄, 송재민, 박아름, "헬스케어 산업에서의 인공지능 활용 동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5호, 2020, 448-456. 

  22. 이용하, "공공조달 개선시스템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9. 

  23. 이진명,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네트워크 외부성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제29권, 제4호, 2018, 139-159. 

  24. 이현수, 채영일,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의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즐거움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2권, 제4호, 2013, 205-218. 

  25. 이훈영, "연구조사방법론", 서울, 청람, 2015. 

  26. 장민흔, 인공지능 비서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신뢰가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20. 

  27. 장용용, "인공지능(AI) 디스플레이(Display) 스피커의 지각된 가치에 관한 연구 가치기반 수용모형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20. 

  28. 정현석, "멀티클라우드 컴퓨팅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29. 추형석, "인공지능 플랫폼 산업 동향", 월간SW중심 사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6. 06. 22. 

  30.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방안 수립 보고서", 2019. 04. 24. 

  31. 한준형, 강성배, 문태수, "스마트폰의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사용의도, 그리고 개인 혁신성의 조절 효과", Asia P 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23권, 제4호, 2013, 53-84. 

  32. Agarwal, R. and E. Karahanna,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Vol.24, No.4, 2000, 665-694. 

  33. Anderson, E., C. Fornell, and D. Lehmann,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 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3, 1994, 53-66. 

  34. Blackwell, R.D., P.W. Miniard, and J.F. Engel, "Consumer behavior", 9 th ed., South-Western Thomas Learning, Mason, OH, 2001. 

  35. Chin, W.W., "Issues and Opinion 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IS Quarterly, Vol. 22, No.1, 1988, 7-16. 

  36. Cronin, J.J., M.K. Brady, R.R. Brand, R. High-tower Jr, and D.J. Shemwell, "A cross-sectional test of the effect and conceptualization of service value",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1, No.6, 1997, 375-391. 

  37. Davis, F.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1989, 319-340. 

  38. Gefen, D., D.W. Straub, and M.C. Boudreau,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AIS, Vol. 4, No. 7, 2000, 2-76. 

  39. Global Market Insights, "Healthcare Artificial Intelligence Industry to a mass huge share via drug delivery applications over 2017-2024, China to majorly drive the regional landscape", 2017. 05. 17. 

  40. Han, S.H. and Y.C. Lee, "An Empirical Study on TOE Framework based factors for Motivation and Diffusion of PLM", The e-Business Studies, Vol.9, No.4, 2008, 363-391. 

  41. Higgins, C.A., D.R. Compeau, and D.B. Meister, "From Prediction to Explanation : Reconceptualizing and Extending the Perceived Characteristics of Innovating",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Vol.8, No.8, 2007, 409-439. 

  42. Iacovou, C.L., I. Benbasat, and A.S. Dexter, "Electronic data interchange and small organizations : Adoption and impact of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9, No.4, 1995, 465-485. 

  43. Karahanna, E. and D.W. Staraub, "The Psychological Origin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of-Us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35, 1999, 237-250. 

  44. Kim, H.W., H.C. Chan, and S. Gupta, "Valuebased adoption of mobile internet users : an empirical investigation",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3, No.1, 2007, 111-126. 

  45. Kuo, Y.F., C.M. Wu, and W.J. Deng, "The relationships among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post-purchase intention in mobile value-added servic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5, No.4, 2009, 887-896. 

  46. Lee, Y.H., Y.C. Hsieh, and C.N. Hsu, "Adding Innovation Diffusion Theory 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Supporting Employees' Intentions to Use e-Learning System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14, No.4, 2011, 124-137. 

  47. Nunnally, J.C., "Psychometric Theory", 2nd Edition, New York : McGraw-Hill, 1978. 

  48. Oliveira, T. and M. Martins, "Understanding ebusiness adoption across industries in European countries", Industrial Management and Data Systems, Vol.110, No.9, 2010, 1337-1354. 

  49. Rogers, E.M., "Diffusion of Innovation", 5th ed., New York : The Free Press, 2003. 

  50. Rogers, E.M., "Diffusion of Innovations", 1st ed., New York : Free Press, 1983. 

  51. Sheth, J.N., "Psychology of Innovation Resistance : The Less Developed Concept(LDC) in Diffusion Research", Research in Marketing, Vol.4, 1981, 273-282. 

  52. Thompson, R.L., C.A. Higgins, and J.M. Howell, "Personal computing : Toward a conceptual model of utilization", MIS Quarterly, 1991, Vol.15, No.1, 125-143. 

  53. Tornatzky, L.G. and M. Fleischer, "The Processes of Technological Innovation", Lexington Books, Lexington, 1990. 

  54. Venkatesh, V., M.G. Morris, G.B. Davis, and F.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27, 2003, 425-478. 

  55. Xu, S., K. Zhu, and J. Gibbs, "Global technology, local adoption : A Cross-Country investigation of internet adoption by companies in the united states and china", Electronic Markets, Vol.14, No.1, 2004, 13-24. 

  56. Yu, J., H. Lee, I. Ha, and H. Zo, "User Acceptance of Media Tablets : An Empirical Examination of Perceived Value",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34, No.4, 2017, 206-223. 

  57. Zeithaml, V.A.,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2, 1988, 2-22. 

  58. Zhu, K., K. Kraemer, and S. Xu, "Electronic Business Adoption by European Firms : A Cross-country Assessment of the Facilitators and Inhibitors",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12, 2003, 251-26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