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자 동기 유형에 따른 비대면 온라인 교육의 효과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non-face-to-face online education according to the type of learner motiv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7, 2021년, pp.133 - 142  

진홍근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  김민정 (동의대학교 미디어.광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온라인 교육의 효과를 학습자들이 수업 관련 특정 이슈들에 대한 적극적 탐색과 공유의 측면으로 확대하여 살펴보고자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슈를 탐색하도록 유도하는 동기의 두 유형(개인적, 사회적)과 인게이지먼트, 이슈콘텐츠에 대한 태도, SNS구전의도 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학습자들의 두 동기는 인게이지먼트에 정(+)의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으며, 인게이지먼트가 증가할수록 이슈콘텐츠 태도와 SNS 구전의도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스스로 학습을 진행하도록 유도하는 인게이지먼트의 역할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인게이지먼트의 증가를 위해 수업내용뿐만 아니라 사회적, 개인적 동기를 활용해야할 필요성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and the effect of online education into the aspect of active exploration and sharing of class-related issues by learners. Based on theoretical discussions, Two types of motivation (personal and social) to explore issues, engagement, attitude toward issue content, and eWOM model...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5)

  1. R. J. Marzano. (2001). A new era of school reform going where the research takes us. Aurora : Mid-continent Research for Education and Learning. 

  2. D. H. Lim, M. L. Morris & W. Yoon. (2006). Instructional and learner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outcomes with online learning environment. https://files.eric.ed.gov/fulltext/ED492786.pdf. 

  3. M. Mehmetogh. (2012). Personality effects on experimental consumpt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2, 94-99. 

  4. D. R. Garrison & T. Anderson. (2003). E-learning in the 21th century: A framework for research and practice. London.: RoutledgeFalmer. 

  5. D. Jonassen, M. Davison, M. Collins, J. Campbell & B. B. Haab. (1995). Constructivism and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in distance education.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9(2), 7-25. 

  6. K. C. Nam, H. C. LIM, & K. J. Hwang. (2002). A study of On-line on training effectiveness.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27(1), 75-94.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0310503 

  7. P. R. Pintrich & E. V. DeGroot.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82(1), 33-40. 

  8. R. M. Sorrentino & E. T. E. Higgins. (1986). Handbook of motivation and cognition: Foundations of social behavior. New York : Guilford Press. 

  9. M. Csikszentmihalyi.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 Harper & Row. 

  10. E. T. Higgins. (2006). Value from hedonic experience and engagement. Psychological review, 113(3), 439. 

  11. A. Friedlein. (2006). Web 2.0-what are the metrics for successful 'engagement'?. http://www.econsultancy.com 

  12. P. D. Chen, R. Gonyea & G. Kuh. (2008). Learning at a distance : Engaged or Not?. Innovate, 4-3, 1-7. 

  13. J. Pearce. (2005). Engaging the learner: how can the flow experience support e-learning?. In E-Learn: World Conference on E-Learning in Corporate, Government, Healthcare, and Higher Educatio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mputing in Education (AACE), 2288-2295. 

  14. R. M. Carini, G. D. Kuh & S. P. Klein. (2006). Student engagement and student learning: Testing the linkage.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7(1), 1-32. 

  15. D. Rossin, Y. K. Ro, B. D. Klein & Y. M. Guo. (2009). The effects of flow on learning outcomes in an online information management cours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Education, 20(1), 87-98. 

  16. J. Webster & P. Hackley. (1997). Teaching effectiveness in technology-mediated distance learning.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0(6), 1282-1309. 

  17. X. Liu, C. J. Bonk, S. McIntyre & R. Magjuka. (2008). An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flow in computer-mediated interaction and virtual learning team effectiveness. In E-Learn: World Conference on E-Learning in Corporate, Government, Healthcare, and Higher Educatio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mputing in Education (AACE), 1(1), 2919-2928. 

  18. M. D. Dixon. (2010). Creating effective student engagement in online courses: What do students find engaging?. Journal of the Scholarship of Teaching and Learning, 10(2), 1-13. 

  19. B. J. Calder, E. C. Malthouse & U. Schaedel. (2009).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online engagement and advertising effectivenes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23, 321-331. 

  20. A. Wang. (2006). Advertising Engagement: A driver of message involvement on message effect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46(4), 355-368. https://doi.org/10.2501/S0021849906060429 

  21. S. P. Tao. (2013). Personality, Motiva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the experiential consumption of artwork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41(9), 1533-1546. http://dx.doi.org/10.2224/sbp.2013.41.9.1533 

  22. M. P. Gardner. (1985). Mood sates and consumer behavior: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2, 281-300. 

  23. D. Constant, L. Sproull & S. Kiesler. (1997). The kindness of strangers: On the usefulness of electronic weak ties for technical advice. In S. Kiesler (Ed.), Culture of the Internet (pp. 303-322). Mahweh : Lawrence Erlbaum. 

  24. H. K. Chin, M. Oh & T. J. Lee. (2014). Determinants of electronic Word-of-Mouth (eWOM) and purchase intention in digital signage advertising (DSA).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9(21), 9149-9156. 

  25. M. Browne & R. Cudeck. (1993).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136-162, Newbury Park. CA : Sage.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