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중국 소셜 미디어에 나타나고 있는 K-Pop 스타들의 사진들을 살펴보고 사진 속에 담겨진 주요 이미지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K-Pop 스타들의 사진은 중국 최대의 포털사이트인 바이두(www.baidu.com)에서 제공하고 있는 커뮤니티 사이트로부터 수집되었으며, 분석대상은 중국에서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는 5개의 아이돌 그룹((EXO, IKON, T-ara, Wonder Girls, 소녀시대)의 사진들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의 주요 음악적 스타일과 배경을 살펴보고 선정된 사진들에 나타난 이미지들을 살펴보았다. 이들의 사진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Pop 보이스 그룹은 서구적인 외모와 함께 남성적인 매력을 부각시키는 이미지를 활용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둘째, K-pop 걸 그룹의 경우에는 젊음과 상큼함 그리고 섹시함을 내세운 이미지 메이킹을 보여주는 경향이 강하였다. 결론적으로 K-Pop 한류 스타들에 대한 사진이미지는 중국 K-pop 아이돌 스타들의 사진 이미지의 생산과 유통을 담당하고 적극적인 콘텐츠 소비활동을 촉진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중국 소셜 미디어에 나타나고 있는 K-Pop 스타들의 사진들을 살펴보고 사진 속에 담겨진 주요 이미지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K-Pop 스타들의 사진은 중국 최대의 포털사이트인 바이두(www.baidu.com)에서 제공하고 있는 커뮤니티 사이트로부터 수집되었으며, 분석대상은 중국에서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는 5개의 아이돌 그룹((EXO, IKON, T-ara, Wonder Girls, 소녀시대)의 사진들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의 주요 음악적 스타일과 배경을 살펴보고 선정된 사진들에 나타난 이미지들을 살펴보았다. 이들의 사진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Pop 보이스 그룹은 서구적인 외모와 함께 남성적인 매력을 부각시키는 이미지를 활용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둘째, K-pop 걸 그룹의 경우에는 젊음과 상큼함 그리고 섹시함을 내세운 이미지 메이킹을 보여주는 경향이 강하였다. 결론적으로 K-Pop 한류 스타들에 대한 사진이미지는 중국 K-pop 아이돌 스타들의 사진 이미지의 생산과 유통을 담당하고 적극적인 콘텐츠 소비활동을 촉진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K-pop stars' images in photos presented by social networks in China. In this study photos of K-pop stars were collected from a community site of Baidu as one of the biggest portal sites and were five idol groups (EXO, IKON, T-ara, Wonder Girls, and G...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K-pop stars' images in photos presented by social networks in China. In this study photos of K-pop stars were collected from a community site of Baidu as one of the biggest portal sites and were five idol groups (EXO, IKON, T-ara, Wonder Girls, and Girls' Generation) which have beeb getting famous in China. For this musical styles and backgrounds of the K-pop idol stars were scrutinized in brief and explored in respect with its image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follows: First, the overall pictorial images of K-pop boys' groups were characterized in masculine and stylish images emphasizing the western appearance. In case of K-pop girl groups, sexy, gorgeous, feminine and youthful images were identified. In conclusion, K-pop idol stars is contributing to expand Korean pop arts into Chinese public culture as Chinese people produced and circulated the pictorial images of K-pop stars and facilitated consumption activities of K-pop contents.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K-pop stars' images in photos presented by social networks in China. In this study photos of K-pop stars were collected from a community site of Baidu as one of the biggest portal sites and were five idol groups (EXO, IKON, T-ara, Wonder Girls, and Girls' Generation) which have beeb getting famous in China. For this musical styles and backgrounds of the K-pop idol stars were scrutinized in brief and explored in respect with its image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follows: First, the overall pictorial images of K-pop boys' groups were characterized in masculine and stylish images emphasizing the western appearance. In case of K-pop girl groups, sexy, gorgeous, feminine and youthful images were identified. In conclusion, K-pop idol stars is contributing to expand Korean pop arts into Chinese public culture as Chinese people produced and circulated the pictorial images of K-pop stars and facilitated consumption activities of K-pop contents.
이를 위해서 먼저 각 K-POP과 스타들에 대한 간단한 음악적 특성과 배경을 살펴보고, 그 다음으로 바이두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요 사진들의 이미지를 살펴보았다. K-POP 스타들의 사진에 담긴 이미지는 사진학적 측면에서 분석하는 대신에 전반적으로 사진에 담긴 외형적 이미지만을 중심으로 탐색되었다. 그 이유는 바이두가 K-pop 스타들의 일반적인 특성과 패션을 중심으로 사진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먼저 각 K-POP과 스타들에 대한 간단한 음악적 특성과 배경을 살펴보고, 그 다음으로 바이두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요 사진들의 이미지를 살펴보았다. K-POP 스타들의 사진에 담긴 이미지는 사진학적 측면에서 분석하는 대신에 전반적으로 사진에 담긴 외형적 이미지만을 중심으로 탐색되었다.
본 고에서는 최근 세계적인 한류문화를 알리는데 기여하고 있는 남성 보이스 그룹인 BTS(방탄소년단)를 다루고 있지 않지만, 여기에서 다루고 있는 그룹들은 중국에 한류문화를 소개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중국 내 각종 매스미디어를 통해 소개되고 있는 주요 사진들을 통해 이들의 이미지를 간략히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9인조 아이돌 보이그룹인 EXO는 우리 태양계의 외행성을 ‘exoplanet’에서 그 모티브를 얻었으며, ‘미지의 세계에서 온 새로운 스타’ 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12년 3월 31일과 4월 1일에 서울과 중국 베이징에서 각각 데뷔 쇼케이스를 개최하여 EXO-K 6명과 EXO-M 6명으로 이루어진 12인조 보이그룹으로 데뷔했지만, EXO-M의 중국인 멤버 3명이 연이어 탈퇴하면서 9인조 그룹이 되었다. EXO-K와 EXO-M은 별개의 보이그룹으로서 EXO-K와 EXO-M 이 함께 모여 활동할 때 EXO라 부른다.
이 연구에서는 중국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K-POP과 스타들의 사진들을 연구의 범위로 설정되었다. K-POP 스타들의 사진은 알리바바(Alibaba), 텐센트(Tencent) 등과 함께 BAT로 불리며 중국을 대표하는 IT 기업으로서 중국 최대의 검색 사이트인 바이두(www.baidu.com)이다. 검색 시장에서 바이두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거의 70%를 넘는다.
IKON은 YG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대한민국 6인조 남성 아이돌 음악 그룹이다. 멤버는 김진환, 송윤형, BOBBY, 김동혁, 구준회, 정찬우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콘은 'icon'과 'korea'의 합성어로 기존의 icon에서 c 대신에 k를 넣어 한국의 icon이 되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이수만은 이승철에게서 빌려온 '소녀시대'라는 이름을 새로 결성하려 하는 이 걸 그룹의 이름으로 정했으며 이승철에게서 빌려온 소녀시대(노래)를 리메이크해서 타이틀곡으로 정한 뒤 데뷔시켰다. 여자단체팀의 멤버로는 현재 소녀시대의 멤버 외에도 고아라, 이연희, 허찬미, 소연 등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 팀의 멤버였던 적이 단 한 번이라도 있었던 인원은 소녀시대로 실제로 데뷔한 9 명을 포함해서 총 14명이었다. 여자단체팀의 데뷔 멤버수는 7명, 9명, 13명 등 모든 경우 수가 열려있었다.
성능/효과
이상의 연구를 통해 K-POP 남녀 한류스타들의 이미지를 살펴본 결과, 보이 그룹의 사진에 나타난 전반적인 이미지는 주로 흑백 사진을 통해 젊고 패기 넘치는 생동감을 강조하는 반면에, 걸 그룹은 화려한 컬러 사진들을 통해 섹시함과 발랄함 그리고 청순함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의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인바 이두의 이미지 커뮤니티에서는 K-POP 한류스타들의 화려한 외적 이미지를 표현함으로서 중국 소비자에게 패션과 외모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는 이미지를 인식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이미지의 표현 방법에 있어 이미지는 프레임이라는 틀 속에 형상이라는 이미지 요소로 자리하고 있다. 인쇄 매체에 나타낸 이미지는 3차원의 공간이 실제로 나타나지는 않지만 소셜 미디어에서 가상의 영역으로서 3차원 공간의 표현은 소비자로 하여금 문자나 언어 보다 더욱 강하고 확고한 이미지의 느낌을 전달 할 수 있다.
후속연구
다만, 본 연구는 중국 포털 사이트인 바이두(Baidu)의 커뮤니티에 나타나는 K-POP 아이돌 스타들의 사진 이미지만을 살펴본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분석만으로는 K-POP을 중심으로 하는 한류문화가 중국인들의 패션, 문화 및 산업 분야에 실제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어렵다.
이러한 분석만으로는 K-POP을 중심으로 하는 한류문화가 중국인들의 패션, 문화 및 산업 분야에 실제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최근 세계적인 인기와 명성을 얻고 있는 아이돌 그룹인 방탄소년단(BTS)을 비롯하여 K- POP 스타들의 이미지와 선호도가 한국 브랜드에 대한 중국인의 구매의도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다면, 한국기업들이 K-POP 한류스타들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전반적인 분석내용을 통해 결론을 제시하였다. 이연 구결과는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인 바이두에서 한국 K-POP과 스타들의 어떤 이미지를 주로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23)
타오진, 양종훈, "중국 인쇄광고 디자인의 사진이미지 활용에 대한 연구," 한국사진학회지, Vol.36, pp.61-69, 2015.
Fan Hua, K-POP 팬덤 활동이 아이돌 광고 온라인 크라우드 펀딩에 미치는 영향: 중국 K-POP 팬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기계향, K-pop 이미지 속성이 K-pop 콘서트 중국 관람객의 관람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장한, 이상은, ""슬로우 예능"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중국의 중식당과 한국의 윤식당을 중심으로," 한국사진학회지, Vol.42, pp.40-47, 2019.
노경유, K-pop 스타의 패션스타일이 중국 청소년들의 패션관심도 및 패션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두안페이린, K-POP 영상물이 한국 방문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AIDA 모델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양지원, K-pop 선호도가 국가이미지와 K-pop 관련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거주 중국유학생을 중심으로, 서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석월, 중국에서의 K-Pop 아이돌 팬덤경제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소연수, 해외소비자의 K-POP 선호요인에 관한 연구: 동아시아, 동남아, 구미주 3개 시장의 차이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유정아, 대중문화소비에 관한 연구: 중국 소비자들의 K-Pop 취향지도,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은자력, K-pop브랜드의 브랜드자산 연구: 중국 소비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이안취안, K-POP 아이돌 작품이 중국 K-POP 문화 콘텐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 팬덤 특성의 조절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전진국, K-pop의 해외확산 요인에 관한 연구 생산자.수용자.미디어.콘텐츠 영역 분석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조규현, K-POP의 현주소와 미래 발전성에 대한 연구: 일본, 중국의 K-POP성공사례를 바탕으로 한 미국, 유럽 시장의 K-POP진출전략,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취이엔, 중국 인터넷 뉴스사이트의 K-pop 보도 분석: 新華網과 新浪網을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한수교, K-Pop 팬덤 내 사진 이미지 생산 및 소비에 관한 분석:'찍덕'의 트위터 사용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황낙건, K-POP 기반 마케팅이 중국 소비자의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황신음, K-POP의 중국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EXO'와 'F(x)'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김주연, 안경모, "아시아국가에서의 K-pop 이용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각호감도 및 한국방문의도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1, pp.516-524, 20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