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산지역에 근무하는 방사선사 면허소지자 225명을 대상으로 2020년 진행된 비대면 보수교육에 대한 요구도, 만족도와 인식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보수교육의 긍정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T-test와 One way ANOVA를 이용하였고 다중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모바일 홍보, 전문방사선사 연자, 기관장의 교육비지원, 비대면 보수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으며 남자방사선사, 연령 50대 이상, 이직경험이 있을수록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에서 교육제도와 교육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며 교육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보수교육의 긍정적 인식에 가장 영향력있는 변수는 교육에 대한 내용만족으로 53%의 설명력을 보였다. 따라서 보수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제도에 대한 정책변화가 절실하다고 생각되며 보수교육 참가자의 요구도, 업무영역의 전문성과 활성화, 실무적용 가능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대면·비대면 교육 컨텐츠의 활용과 교육내용 개발에 대한 모색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부산지역에 근무하는 방사선사 면허소지자 225명을 대상으로 2020년 진행된 비대면 보수교육에 대한 요구도, 만족도와 인식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보수교육의 긍정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T-test와 One way ANOVA를 이용하였고 다중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모바일 홍보, 전문방사선사 연자, 기관장의 교육비지원, 비대면 보수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으며 남자방사선사, 연령 50대 이상, 이직경험이 있을수록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에서 교육제도와 교육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며 교육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보수교육의 긍정적 인식에 가장 영향력있는 변수는 교육에 대한 내용만족으로 53%의 설명력을 보였다. 따라서 보수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제도에 대한 정책변화가 절실하다고 생각되며 보수교육 참가자의 요구도, 업무영역의 전문성과 활성화, 실무적용 가능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대면·비대면 교육 컨텐츠의 활용과 교육내용 개발에 대한 모색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The study analyzes the relationship between demand, satisfaction, and perception for non-face-to-face continuing medical education(CME) conducted in 2020 for 225 radiological technologist license holders working in the Busan area, and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positive perception of CME. T-test...
The study analyzes the relationship between demand, satisfaction, and perception for non-face-to-face continuing medical education(CME) conducted in 2020 for 225 radiological technologist license holders working in the Busan area, and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positive perception of CME. T-test and one way ANOVA were used,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As a result, there were high demands for mobile publicity, professional radiological technologist, educational expenses support from institution heads, and CME. Male radiological technologist, over 50 years of age, and the more experienced they had a job chance, the more they had a positive perception. In the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the perception of the education system and the need for education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The higher the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 system, the higher the perception of the need for education. About 53% of the content was satisfied. Therefore, in order to raise awareness of CME, it is considered that policy changes to the education system are necessary first of all. It is considered that the search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content and educational content is necessary above all.
The study analyzes the relationship between demand, satisfaction, and perception for non-face-to-face continuing medical education(CME) conducted in 2020 for 225 radiological technologist license holders working in the Busan area, and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positive perception of CME. T-test and one way ANOVA were used,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As a result, there were high demands for mobile publicity, professional radiological technologist, educational expenses support from institution heads, and CME. Male radiological technologist, over 50 years of age, and the more experienced they had a job chance, the more they had a positive perception. In the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the perception of the education system and the need for education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The higher the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 system, the higher the perception of the need for education. About 53% of the content was satisfied. Therefore, in order to raise awareness of CME, it is considered that policy changes to the education system are necessary first of all. It is considered that the search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content and educational content is necessary above all.
본 연구는 방사선사들의 보수교육 요구도와 만족도를 파악하고 그로 인한 교육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보수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고양하고 질적, 양적으로 만족스러운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해보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2020년 비대면 방사선사 보수교육 참여자 225명을 대상으로 보수교육의 긍정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진행되었다. 결과적으로 내용 만족이 53%의 설명력을 보이며 가장 영향력이 많은 변수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방사선사들의 보수교육 요구도와 만족도를 파악하고 그로 인한 교육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보수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고양하고 질적, 양적으로 만족스러운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해보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방사선사의 보수교육 요구도, 만족도를 파악하고 긍정적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제안 방법
연구대상은 방사선사 면허를 보유하고 대한방사선사협회 부산광역시회에 소속되어 부산의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며 2020년 보수교육을 이수한 회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은 2021년 1월 4일부터 2월 28일까지 진행되었으며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서면으로 회수하는 대신 URL이나 QR코드를 이용한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과 설문의 익명성, 기밀성, 설문조사 중 철회의사가 있을 시에는 언제든지 설문을 종료할 수 있음을 알리고 개인 식별정보는 수집 기록하지 않았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은 방사선사 면허를 보유하고 대한방사선사협회 부산광역시회에 소속되어 부산의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며 2020년 보수교육을 이수한 회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은 2021년 1월 4일부터 2월 28일까지 진행되었으며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서면으로 회수하는 대신 URL이나 QR코드를 이용한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과 설문의 익명성, 기밀성, 설문조사 중 철회의사가 있을 시에는 언제든지 설문을 종료할 수 있음을 알리고 개인 식별정보는 수집 기록하지 않았다. 이를 이해하고 동의한 대상자들에게 총 225부의 설문을 배포 후 회수하였다.
데이터처리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와 인식의 차이검정은 t-test와 One way ANOVA를 이용하였고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확인된 경우 Sheffe test로 사후검정 하였다. 만족도와 인식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나타냈으며 각 변수들과의 관련성 정도는 Pearson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보수교육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독립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순은 p value 0.
만족도와 인식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나타냈으며 각 변수들과의 관련성 정도는 Pearson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보수교육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독립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순은 p value 0.05 미만인 경우를 기준으로 판정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Statistical Software Ver.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요구도는 빈도 분석을 만족도와 인식은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와 인식의 차이검정은 t-test와 One way ANOVA를 이용하였고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확인된 경우 Sheffe test로 사후검정 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요구도는 빈도 분석을 만족도와 인식은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와 인식의 차이검정은 t-test와 One way ANOVA를 이용하였고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확인된 경우 Sheffe test로 사후검정 하였다. 만족도와 인식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나타냈으며 각 변수들과의 관련성 정도는 Pearson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2020년 비대면 방사선사 보수교육 참여자 225명을 대상으로 보수교육의 긍정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진행되었다. 결과적으로 내용 만족이 53%의 설명력을 보이며 가장 영향력이 많은 변수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긍정적인 보수교육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 참가자의 업무영역의 전문성과 활성화, 실무적용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내용 면으로 실효성이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다양한 모색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보수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은 교육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 이수율 또한 상승시키며 향후 교육 참여율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교육의 인식에 대해 살펴보면 전체 인식은 평균 3.23점으로 성별, 연령, 이직경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남자 방사선사 평균 3.42점, 50대 이상에서 평균 3.86 점, 이직경험이 없는 경우 평균 3.49점으로 나타났다. 인식의 하위문항으로 실무능력향상에 대한 인식이 평균 3.
면허신고제이후 필수교육으로서 인정은 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의 모색이 필요하다. 보수교육 만족도와 인식 하부요인의 상관관계에서 변수들 모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교육 만족도는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았다.
특히 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았다. 보수교육의 긍정적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내용만족도가 53%의 설명력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이는 변수로 나타났다. 따라서 보수교육을 면허신고제의 수단으로 여기기보다는 교육 참가자의 업무영역 전문성과 활성화, 온라인콘텐츠, 실무적용 가능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교육 내용의 개발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고 사료된다.
후속연구
결과적으로 내용 만족이 53%의 설명력을 보이며 가장 영향력이 많은 변수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긍정적인 보수교육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 참가자의 업무영역의 전문성과 활성화, 실무적용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내용 면으로 실효성이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다양한 모색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또한, 의료 환경과 국가 정책변화를 적극 반영한 방사선사 보수교육의 향후 발전전략에 대한 대규모 후속 연구가 진행되길 제안한다.
따라서 긍정적인 보수교육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 참가자의 업무영역의 전문성과 활성화, 실무적용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내용 면으로 실효성이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다양한 모색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또한, 의료 환경과 국가 정책변화를 적극 반영한 방사선사 보수교육의 향후 발전전략에 대한 대규모 후속 연구가 진행되길 제안한다.
36점으로 가장 높았다. 면허신고제이후 필수교육으로서 인정은 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의 모색이 필요하다. 보수교육 만족도와 인식 하부요인의 상관관계에서 변수들 모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교육 만족도는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일정 기간 일부 지역의 비대면 보수교육참여자를 대상으로 하여 전체 방사선사의 의견을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방사선사 보수교육 참여자의 요구도, 만족도, 긍정적 인식을 고양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는 일정 기간 일부 지역의 비대면 보수교육참여자를 대상으로 하여 전체 방사선사의 의견을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방사선사 보수교육 참여자의 요구도, 만족도, 긍정적 인식을 고양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참고문헌 (16)
나지민, 의료종사자의 직종별 의료 보수교육에 대한 인식,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조미영, "간호사 보수교육 실시기관의 교육운영 현황 및 프로그램 질 평가," 한국자료분석학회, 제22권, 제6호, pp.2459-2474,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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