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실습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가상시뮬레이션을 통한 간호대학생들의 온라인실습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다.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1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질적주제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실습 경험의 특성은 '온라인실습에 대한 양가감정을 느낌', '온라인실습 효과에 대한 의구심이 듦', '온라인실습의 한계에 부딪힘', '가상시뮬레이션을 대안으로 느낌', '진정한 간호에 다가섬' 등의 5가지 주제로 나타났다. 가상시뮬레이션은 매우 효과적인 온라인실습 프로그램으로 확인되었으나, 다양한 시나리오와 사례의 부족이 온라인실습의 한계점으로 나타나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실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실습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가상시뮬레이션을 통한 간호대학생들의 온라인실습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다.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1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질적주제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실습 경험의 특성은 '온라인실습에 대한 양가감정을 느낌', '온라인실습 효과에 대한 의구심이 듦', '온라인실습의 한계에 부딪힘', '가상시뮬레이션을 대안으로 느낌', '진정한 간호에 다가섬' 등의 5가지 주제로 나타났다. 가상시뮬레이션은 매우 효과적인 온라인실습 프로그램으로 확인되었으나, 다양한 시나리오와 사례의 부족이 온라인실습의 한계점으로 나타나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실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Purpose: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online practic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through virtual simulation in order to prepare basic data for online practice program development. Methods: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tudy that applied a qualitative thematic analysis method to explore the o...
Purpose: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online practic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through virtual simulation in order to prepare basic data for online practice program development. Methods: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tudy that applied a qualitative thematic analysis method to explore the online practic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t was targeted to 16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at a university. Results: As a result, 5 themes such as 'Feeling ambivalent about the online practice', 'Doubts about the effectiveness of online practice', 'Running into the limits of online practice', 'Feeling like a virtual simulation as an alternative', and 'Approaching true nursing' Conclusion: Virtual simulation is considered a very effective online practice program. However, since the lack of various scenarios and cases is pointed out as a limitation,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apply more diverse and systematic practice programs in future research.
Purpose: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online practic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through virtual simulation in order to prepare basic data for online practice program development. Methods: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tudy that applied a qualitative thematic analysis method to explore the online practic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t was targeted to 16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at a university. Results: As a result, 5 themes such as 'Feeling ambivalent about the online practice', 'Doubts about the effectiveness of online practice', 'Running into the limits of online practice', 'Feeling like a virtual simulation as an alternative', and 'Approaching true nursing' Conclusion: Virtual simulation is considered a very effective online practice program. However, since the lack of various scenarios and cases is pointed out as a limitation,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apply more diverse and systematic practice programs in future research.
최근 COVID-19 확산으로 인해 임상실습 현장 진입이 제한되고 환자와 학생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현장실습이 온라인실습으로 대체 운영되기 시작하며 온라인실습의 질과 효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온라인실습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실습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실습은 임상 실습에 비해 시간적 여유를 갖게 함으로써 실습 주제에 대한 깊은 성찰을 느끼게 하고 이론적으로 깊이를 더해가며 이론과 실습의 통합을 통해 간호의 본질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실습교과목의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유용한 대안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COVID-19 상황에서 온라인실습에 참여한 간호대학생들의 경험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연구문제는 “간호대학생들의 온라인실습 경험은 어떠한가?”이다
본 연구는 COVID-19 상황에서 온라인실습에 참여한 간호대학생들의 경험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연구문제는 “간호대학생들의 온라인실습 경험은 어떠한가?”이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들의 온라인실습 경험을 이해함으로써 향후 온라인실습의 유용성 및 실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COVID-19 상황에서 간호대학생의 온라인실습 경험을 탐색하기 위해 인터뷰자료를 질적 주제분석(qualitative thematic analysis) 방법으로 자료 분석에 적용한 서술적 연구이다. 질적주제분석법은 주관적으로 구성된 복잡한 일상세계를 귀납적으로 분석하며 범주화된 의미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방법으로 본연구의 목적에 적합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생들의 온라인실습 경험을 탐색하고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를 위해 인터뷰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주제를 추출하는 주제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총 48개의 코드 진술은 연구자에 의해 분류 해석되어 5개의 주제와 14개의 하부주제로 도출되었으며, 그 결과는 Table 1과 같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21년 2월 17일부터 2021 년 3월 16일까지 4주간 수행되었다. 개별면담 시 인터뷰 소요시간은 1회당 55-75분이었고 평균 면담횟수는 2-3회였다.
개별면담 시 인터뷰 소요시간은 1회당 55-75분이었고 평균 면담횟수는 2-3회였다. 비구조적이고 개방적인 질문을 통하여 대상자의 온라인실습 경험을 충분히 표현하도록 하였으며, 각 면담은 대상자의 안전을 위하여 COVID-19 상황에 따라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실행하였고, 연구참여자들이 원하는 시간에 개별적으로 온오프라인을 통해 진행되었다. Zoom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면담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조용한 곳에서 접속하도록 사전에 안내하였으며, 오프라인으로 면담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창문을 약간 열어두어도 소음이 크지 않은 조용한 방을 선택하여 KF-94 마스크를 착용 후 면담을 실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참여자 선정은 편의표본 추출법에 의하였으며 A시 소재 일대학 간호학과 2020학년도 4학년 2 학기 지역사회 간호학 온라인실습에 참여한 재학생 중 연구에 참여하기를 희망하고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 동의서에 서명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총 16명이었다.
성능/효과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온라인실습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실습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실습은 임상 실습에 비해 시간적 여유를 갖게 함으로써 실습 주제에 대한 깊은 성찰을 느끼게 하고 이론적으로 깊이를 더해가며 이론과 실습의 통합을 통해 간호의 본질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실습교과목의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유용한 대안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되었다. 특히 가상 시뮬레이션은 관찰 위주인 임상실습과는 달리 학생들이 직접 간호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으므로 온라인실습 프로그램으로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온라인실습은 임상 실습에 비해 시간적 여유를 갖게 함으로써 실습 주제에 대한 깊은 성찰을 느끼게 하고 이론적으로 깊이를 더해가며 이론과 실습의 통합을 통해 간호의 본질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실습교과목의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유용한 대안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되었다. 특히 가상 시뮬레이션은 관찰 위주인 임상실습과는 달리 학생들이 직접 간호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으므로 온라인실습 프로그램으로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다양한 케이스와 현장경험을 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나타나 향후에는 더욱 세밀한 실습 콘텐츠의 개발을 통해 이를 보완해야 할 과제도 제기되고 있다.
후속연구
특히 가상 시뮬레이션은 관찰 위주인 임상실습과는 달리 학생들이 직접 간호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으므로 온라인실습 프로그램으로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다양한 케이스와 현장경험을 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나타나 향후에는 더욱 세밀한 실습 콘텐츠의 개발을 통해 이를 보완해야 할 과제도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학습성과와 교육목표를 고려한 체계적 실습프로그램 구성과 다양한 시나리오 및 케이스를 개발하여 활용할 것을 제언하며, 특히 교수-학생 간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동시에 모색하여 적용할 것을 제언한다.
그러나 다양한 케이스와 현장경험을 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나타나 향후에는 더욱 세밀한 실습 콘텐츠의 개발을 통해 이를 보완해야 할 과제도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학습성과와 교육목표를 고려한 체계적 실습프로그램 구성과 다양한 시나리오 및 케이스를 개발하여 활용할 것을 제언하며, 특히 교수-학생 간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동시에 모색하여 적용할 것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온라인실습 경험을 알아보기 위해 시도된 질적연구로서 대상자들의 경험을 심도 있게 이해하는 데에는 도움을 주고 있으나 소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이므로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자료수집 당시 COVID-19 방역지침에 따라 Zoom을 이용한 온라인 인터뷰로 진행하여 카메라에 비춰진 영상만으로 평가하였기 때문에 연구참여자의 다양한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는데 한계가 있어 결과의 적용성(applicability)을 충분히 보장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지금은 팬데믹으로 인해 온라인실습을 준비 없이 갑자기 맞이한 첫 시기이기 때문에 현장점검을 제대로 할 수 없다는 한계점과 소통의 부재 등 온라인실습에 대한 다양한 문제점이 드러났으나 향후에는 고도화된 IT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교육 수단은 점점 더 현실에 가까워질 것으로 전망한다. 이에 본 연구 결과가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간호교육의 융복합이 본격화될 때 이러한 한계를 넘어선 실습교육 콘텐츠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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