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두뇌 우성 사고 유형과 공감 능력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brain dominance thinking type and empathy abilit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9, 2021년, pp.157 - 164  

구상미 (유원대학교 간호학과) ,  장우심 (유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부) ,  김래은 (유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두뇌 우성 사고 유형과 공감 능력 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 총 90명으로 이들에게 두뇌 우성 사고 유형 검사로 Herrmann의 BDI를 실시하였고, 공감 능력 검사는 박성희(2004)가 번안한 대인관계 반응지수(IRI)을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Pearson 상관분석다변량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 간호대학생의 두뇌우성사고 유형은 C사분면이 가장 많았으며. 두뇌우성유형과 공감 능력간의 관계는 C사분면(r=.38)과 D사분면(r=.54)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관계가 있었다. 전체 공감 능력은 D사분면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뇌 우성 사고 유형에 따라 전체 공감 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4.95, p<.01).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공감 능력 향상을 위해 간호사 양성을 위한 이론 및 실습교육에 활용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lucid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brain dominant thinking type and empathy ability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a total of 90 students enrolled in the 3rd year of the nursing department, who were subjected to Herrmann's BDI as a brain dom...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6)

  1. E. J. Lee. (2018). Classification of learners type and teaching-learning method by brain type through analysis of learning type difference according to whole brain test.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0), 213-231. 

  2. N. Herrmanm. (1996). The Whole Brain Business Book. NewYork : McGraw-Hill. 

  3. R. N. Yu.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brain dominance thinking type and the technological problem solving style for middle school student, Master's thesis, Chungnam University, Daejeon. 

  4. H. J. Kim, M. S. Song & S. A. Lee.(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brain dominance thinking type and creativit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Cognitive Development Intervention, 7(1), 91-105. 

  5. L. Ford. (1988). Cognitive preference and personality type: Further evidence for a relationship. International Brain Dominance Review, 5(2), 15-20. 

  6. U. James. (1986). The herrmann, myers briggs connection. International Brain Dominance Review, 3(2), 32-35. 

  7. J. L. Holland. (1985). Making vocational choices: A theory of vocational personalities and work environment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8. K Y. Kim. (20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in dominance-job fit and job satisfaction - focusing on herrmann's whole brain model,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9. H. J. Kim, K. M. Kim & J. S. Ka. (2010).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brain dominance thinking types and creative personalit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6(1), 125-154. 

  10. H. J. Kim, H. S. Kim & H. K. Park.(2017). Analysis of linguistic creativity according to the types of brain dominance for develop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creativity teacher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5), 79-88. DOI : 10.14400/JDC.2017.15.5.79 

  11. S. H. Park. (2004). Empathy, Hakjisa. 

  12. H. Riess & L. Neporent. (2018). The empathy effect: seven neuroscience-based keys for transforming the way we live, love, work, and connect across differences, Louisville : Sounds True. 

  13. H. Y. Kim, J. M. Kim & M. Y. Lee.(2016). Development and Its effect of empathy training program based on the cognitive behavior therapy for the student nurses.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16(4), 567-594. 

  14. J. Gribble & G. Oliver. (1973). Empathy and education, Studies in Philosophy and Education, 8(1), 3-29. 

  15. S. W. Bae. (2015). The relations between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s- the mediating roles of empathy ability,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16. J. M. Choi. (2015).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empathy and emotional expression on the level of communication between teachers and par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competence,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17. K. C. Kim.(2003). Creative engineering design. Seoul : Sigma press. 

  18. M. H. Davis,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ournal Supplement Abstract Service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 

  19. Y. I. Kim. (2010). An analysis of brain dominance thinking types of trainee teachers 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nd its implications to practical art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3(2), 97-116. 

  20. M. S. Jeong. (2014). Relations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332-340. DOI : 10.5977/jkasne.2014.20.2.332 

  21. J. H. Park & S. K. Jeong. (2015).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empathy, 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1), 7698-7707. DOI : 10.5762/KAIS.2015.16.11.7698 

  22. Y. H. Hwang & S. J. Park. (2020). The effects of empathy and self concept on problem solving: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6(4), 348-356. DOI : 10.5977/jkasne.2020.26.4.348 

  23. R. W. Kim. (2016). Effects of empathy, critical thinking skill and nursing perception on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Gongju University, Gongju. 

  24. B. J. Kalish. (1973). What is Empathy?, American Journal of Nursing, 73, 1548-1552. 

  25. S. H. Kim & H. O. Park. (2020). Effects of ego-resilience, nursing professionalism and empathy on clinical competency of general hospit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6(2), 101-110. DOI : 10.5977/jkasne.2020.26.2.101 

  26. M. Y. Cho. (2020).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n education program based on whole brain model for novice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6(1), 36-46. DOI : 10.5977/jkasne.2020.26.1.3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