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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중심 정보보안 교육을 위한 셀 기반 입체교육 모델
CTD-Edu: Cell-Based Three-Dimensional Education Model for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31 no.5, 2021년, pp.1031 - 1043  

최상용 (영남이공대학교) ,  김정삼 (영남이공대학교) ,  이규창 (영남이공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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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보안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면서 대학의 정보보안 관련 학과를 포함한 민간 또는 사설 교육기관의 정보보안 관련 학과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기관의 커리큘럼을 분석한 결과 전공과목에 관련하여 NCS에서 언급하고 있는 직무능력과 많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직무능력별 표준화된 교육수준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교과목 기반의 교육과정은 교육 기관별 중복 커리큘럼, 강사의 수준에 따른 교육품질, 필요한 요소기술의 적시 교육 등에 대한 한계점이 발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학 및 민간 또는 사설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한계점 해결을 위한 셀 기반 입체교육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모델은 발생 가능한 한계점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음을 전문대학 교육과정을 기초로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mportance of information security has become greater. For this reason, the number of departments related to information security at universities and professional educational institutions is increasing. It is analyzed that the curriculum of such educational institutions has a lot to do...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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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러한 현상은 정보보안 인력수급이 라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요소가 분명하지만, 교육 수요자 입장에서는 중복 커리큘럼, 적시에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점 및 강의 품질의 일관성 확보 문제 등 문제점 또한 내포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정규 교육기관과 민간 또는 사설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육수요자 관점에서 개선해야 할 한계점을 분석하고, 한계점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교육모델인 셀 기반 입체교육 모델(CTD-Edu)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모델은 교육 단위를 보다 세분화한 셀로 나누고 각 셀을 종과 횡으로 입체적으로 구성하여 나노 디그리, 마이크로 디그리와 같은 형태로 그룹화하는 교육과정으로 교육수 요자 입장에서는 중복된 수강을 최소화하고 필요한 교육을 적시에 받을 수 있는 모델이다.
  • 정보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민간 또는 사설 교육기관에서 진행하는 교육과정으로는 과학기술 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주관하는 케이쉴드 주니어(K-Shield Jr.)의 정보보호 관리진단 과정 및 보안사고 분석대응 과정과 한국정보기술연구원에서 주관하는 BoB(Best of the Best)의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살펴봄으로 민간 또는 사설 교육기관에서 NCS가 얼마나 반영되어 있는지를 분석한다.
  • 제안하는 CTD-Edu 모델은 통상적인 대학교육의 1과목(3학점, 15주)을 3개 또는 4개의 단위 셀로 나눈다. 각 커리큘럼의 셀은 Bi-Cell(Beginner Cell), Ad-Cell(Advanced Cell), Ms-Cell(Master Cell)로 구성되어 한 과목의 학습을 목차에 따라 단계별로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이런 측면에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정규 교육기관과 민간 또는 사설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육수요자 관점에서 개선해야 할 한계점을 분석하고, 한계점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교육모델인 셀 기반 입체교육 모델(CTD-Edu)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모델은 교육 단위를 보다 세분화한 셀로 나누고 각 셀을 종과 횡으로 입체적으로 구성하여 나노 디그리, 마이크로 디그리와 같은 형태로 그룹화하는 교육과정으로 교육수 요자 입장에서는 중복된 수강을 최소화하고 필요한 교육을 적시에 받을 수 있는 모델이다. 또한, 셀을 세분화함으로 강사의 수준에 따른 강의의 질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 대학의 교과과정 분석을 위해 정보보안 관련 실무 중심 교육을 목표로 하는 3개 대학(순천향대학교 정보보호학과,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아주대학교 사이버보안학과)을 선정하여 학년별 교과목들을 분석한다.

데이터처리

  • CTD-Edu 모델의 실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현재 영남이공대학교 사이버보안계열의 교육과정을 기초로 하여 모델 적용을 설계하고, 학습 과정을 분석하였다. 현재 영남이공대학교 사이버보안계열의 교육과정은 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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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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