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튜터링 활동에서 학습행동양식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Learning Behavior Style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Tutoring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0, 2021년, pp.594 - 602  

추성경 (동의대학교 디그니타스교양교육연구소) ,  변소연 (동의대학교 디그니타스교양교육연구소) ,  윤혜경 (동의대학교 기초과학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효과적인 튜터링 운영방안 모색을 위해 학생들이 인식하는 학습행동양식을 파악하고, 나아가 학습행동양식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D대학교 튜터링 프로그램 참가자 105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 상관분석 그리고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튜터링에 참가한 학생들의 학습행동양식은 환경의존적 자기주도학습 행동형과 독자적 자율학습행동형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행동양식과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 간의 상관을 보면 적극적 협동학습행동형과 독자적 자율학습행동형이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행동양식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회귀분석에서는 적극적 협동학습행동형이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독자적 자율학습행동형과 환경의존적 자기주도학습행동형, 소극적 학습행동형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학교 측면에서 학습행동양식은 학생들의 학업적 성공과 실패에 중요한 요소로 인식될 수 있으므로, 교수자는 학습자의 학습행동양식을 확인하고, 이에 적합한 튜터링 교수·학습 설계 방안을 제공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learning behavior patterns recognized by students to find effective tutoring operational methods, and further analyze the impact of learning behavior patterns on academic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To this end, 105 participants in the tutoring program at D...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효과적인 튜터링 운영방안 모색을 위해 학생들이 인식하는 학습행동양식을 분석하고, 나아가 학습 행동 양식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교육현장에서 학습자특성이 반영된 튜터링 교수·학습 환경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효과적인 튜터링 운영방안 모색을 위해 학생들이 인식하는 학습행동양식을 파악하고 학업 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D대학교 재학생 중 00연구소 ‘교양교육튜터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105 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이정기, 오아연, "대학 튜터링 프로그램 참여역할(튜터, 튜티)에 따른 튜터링 프로그램 이용과 효과," 학습과학연구, 제9권, 제2호, pp.49-74, 2015. 

  2. 윤자룡, 김연진, 남승권, 최완식, "e-러닝 환경에서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습행동양식에 관한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37권, 제1호, pp.107-124, 2014. 

  3. 이용진, 조성희, "대학생의 사회적 학습양식과 튜터.튜티 역할에 따른 동료 튜터링(peer tutoring)의 성과에 대한 인식," 교육방법연구, 제26호, 제2호, pp.371-389, 2014. 

  4. 최완식, "특성화 고교 학생들의 이러닝 학습행동양식에 대한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pp.129-148, 2016. 

  5. 차윤영, 이러닝에서의 학습행동양식에 대한 조사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2008. 

  6. W. S, Choi, K. S. Ahn, and T. C. Rho, "The development of the measuring tool of learning behavioral styles in an e-learning environment in korea," Paper presented at the 2007 ITEA San Antonio 69 the Annual Conference, 2007. 

  7. R. S. Dunn, K. J. Dunn, and G. Price, Learning Style Inventory, KS: Price Systems, 1979. 

  8. A. F. Grasha, and S. W. Reichman, "A rational Approach to Developing and Assessing the Construct Validity of A Student Learning Style Scales Instrument," The Journal of Psychology, Vol.87, pp.213-223, 1974. 

  9. A. F. Gregorc, "Learning-teaching style: Potent forces behind them," Educational Leadership, Vol.36, No.4, p.19, 1979. 

  10. 고영남, 학습양식과 교육, 교육과학사, 2013. 

  11. 황은영, 대학생을 위한 학습가이드: 엑설런트 튜터링, 학지사, 2008. 

  12. J. W. Colvin, "Peer tutoring and social dynamics in higher education," Mentoring & Tutoring, Vol.15, No.2, pp.165-188, 2007. 

  13. K. Topping, "Trends in peer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y," An International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al Psychology, Vol.25, No.6, pp.631-645, 2005. 

  14. 김연경, 송해덕, "대학의 동료 튜터링(peer tutoring) 프로그램에서 튜티가 인식한 튜터의 역량 수준이 튜터링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5호, pp.229-250, 2015. 

  15. 이은준, 김태형, "대학생들의 학습양식에 따른 튜터링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효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2권, 제2호, pp.235-262, 2011. 

  16. 곽정숙, 우승희,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이 대인관계,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7호, pp.272-281, 2018. 

  17. 박혜숙, "자기주도형 동료 튜터링을 활용한 컴퓨터그래픽 수업의 학습 활동 사례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2호, pp.191-196, 2014. 

  18. 황순희, "'동료 튜터링'에 참가한 목표달성 집단과 미달성 집단의 차이: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학습실재감, 학습전이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581-592, 2003. 

  19. 김지현, "대학생 튜터가 피어튜터링(peer tutoring) 에서 체험하는 교육적 난점," 교육원리연구, 제16권, 제2호, pp.117-164, 2011. 

  20. 엄채윤, 성원경, 류숙희, "튜터와 튜티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학교생활적응력의 변화," 인문사회, 제7권, 제4호, pp.1017-1040, 2016. 

  21. 한안나, "대학의 동료 튜터링 프로그램에서 인식된 튜터의 역할이 만족도와 학습성과판단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pp.467-494, 2011. 

  22. T. Liskala, M. Vauras, E. Lehtinen, and P. Salonen, "Metacognitive panning: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online measure," Psychological Assessment, Vol, 27, pp.260-271, 2011. 

  23. 안현아, 박영신, 김경이, 장미숙, "동료 튜터링 프로그램 유형이 대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호, 제10호, pp.357-377, 2016. 

  24. 정현자, 표창우, "튜터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D대학 대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수준에 관한 조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170-180, 2011. 

  25. 홍송이, 임성택, "학습컨설팅 지원 튜터링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학습동기, 학습몰입,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제54권, 제4호, 295-327, 2016. 

  26. J. Richardson and K. Swan, "Examining social presence in online courses in relation to students' perceived learning and satisfaction,"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Vol.7, pp.68-88, 2003. 

  27. 대문천,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행동양식, 학습전략, 학습만족도의 관계,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28. 김지선, 김영식, "정보영재의 정의적 학습양식에 기반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튜터링 전략의 개발 및 적용,"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9권, 제6호, pp.33-44, 2016. 

  29. 최윤희, "대학 교양수업에서 학습양식 유형, 수업방식별 만족도,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교양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pp.307-332, 2017. 

  30. 김혜경, 배성아, "Felder-Silverman 학습양식에 따른 영어 튜터링 프로그램의 튜터와 튜티의 학업성취도와 만족도 간의 관계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pp.115-140, 2019. 

  31. N. Shin,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 ducation," Distance Education, Vol.24, No.1, pp.69-86, 2003. 

  32. 강명희, 박미순, 정지윤, 박효진,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학습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15, No.2, pp.67-85, 2009. 

  33. P. J. Curran, S. G. West, and J. F. Finch,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Vol.1, No.1, p.16, 1996.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