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VR) 활용 미래사회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Career Education Programs for the Future Society Using Virtual Reality(VR)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5, 2021년, pp.835 - 845  

김대권 (영훈초등학교) ,  이동국 (충북교육정책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상현실(VR)은 실재감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학습자에게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VR 활용 미래사회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 29명을 대상으로 8 차시의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진로인식의 변화와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VR 활용 미래사회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자기 이해와 진로 태도에서의 진로인식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학습자들은 VR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높은 흥미도와 만족도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교육에서 VR의 적극적 활용, 성취기준과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 VR 학습환경 구축의 필요성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rtual Reality (VR) has high potential to provide learners with rich learning experience based on a sense of presence and various interac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areer education programs for the future society using VR. To this end, 29 third grade students w...

주제어

참고문헌 (32)

  1. Au, Y. K.(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areer Awareness Tes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2nd Year): Focusing on the Results of Test Operation. Eumseong: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2. Brown, T. J. (2017). Virtual reality clinical simulations: A wilsonian concept analysis of an emerging phenomenon. Journal of Healthcare Communi cations, 2(2), 1-8. 

  3. Cho, B. H.(2019). Direction of Future Career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Education, 56(4), 132-149. 

  4. Cho, B. H., & Kim, S. W.(2019). A Development Study of Instructional Design Strategies in STEAM Education based on VR Experienc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5(S), 491-525. 

  5. Dalgarno, B., & Lee, M. J.(2010). What are the learning affordances of 3-D virtual environment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1(1), 10-32. 

  6. Fransson, G., Holmberg, J., & Westelius, C. (2020). The challenges of using head mounted virtual reality in K-12 schools from a teacher perspective.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5(4), 3383-3404. 

  7. Freeman, A., Adams Becker, S., Cummins, M., Davis, A., & Hall Giesinger, C.(2018). NMC/CoSN Horizon Report: 2017 K-12 Edition. The New Media Consortium. 

  8. Han, H. J., & Im, C. I.(2020). A Developmental Study on Design Principles for Virtual Reality Based Educational Simul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6(2), 221-264. 

  9. Im, D. M., & Kim, S. Y.(2017). Virtual Reality based Total Station Training Content Development.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8(4), 631-639. 

  10. Jang, H. J.(2019).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Future Societies and Career Explorat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of Education Using Futures Workshop.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2(1), 43-66. 

  11. Jang, J. H.(2013). Future of Worklife in Korea: Implications for Career and Technical Education.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6(2), 1-19. 

  12. Jensen, L., & Konradsen, F.(2018). A review of the use of virtual reality head-mounted displays in education and training.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3(4), 1515-1529. 

  13. Jung, E. J., & Kim, N. H.(2021).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for Vocational Education: A Review of Major Issue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7(1), 79-109. 

  14. Kavanagh, S., Luxton-Reilly, A., Wuensche, B., & Plimmer, B.(2017). A systematic review of Virtual Reality in education. Themes in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0(2), 85-119. 

  15. Kim, J. H.(2017).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seeking strategic responses to changes in the future society. Eumseong: Korea Institute of S&T Evaluation and Planing. 

  16. Kim, J. J., & Kim J. H.(2016). The effects of a career education program using careerman storytell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areer-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2(3), 57-77. 

  17. Kim, J. W.(2019). Virtual Reality (VR) based Sustainable Food Education Content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2(4), 45-63. 

  18. Kwon, C. (2019). Verification of the possibility and effectiveness of experiential learning using HMD-based immersive VR technologies. Virtual Reality, 23(1), 101-118. 

  19. Kwon, S. H., Lee, Y. J., Choi, S. Y., & Kwon, Y. J.(2018). Analysis of components affecting learners in utilization of life science VR cont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6), 585-605. 

  20. Kye, B. K., Seo, H. J., Lee, S. H., Lee, D. K., Lee, H. J., & Son, J. E.(2018). A Study on Human Factor Guidelines for Virtual Reality (VR) Technology. RR2018-8.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1. Lee, J. Y., & Moon, S. H.(2014). The Effect of Subjects-Related Career Program Using Storytelling for Elementary on Career Awareness.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5(4), 231-252. 

  22. Lee, S. Y., & Lee, Y. J.(2017). A Theoretic Study on Risks of HMD VR-Based Educational Contents for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Conference Papers, 21(1), 127-129. 

  23. Makransky, G., Petersen, G. B., & Klingenberg, S.(2020). Can an immersive virtual reality simulation increase students' interest and career aspirations in scienc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51(6), 2079-2097. 

  24. Markowitz, D. M., Laha, R., Perone, B. P., Pea, R. D., & Bailenson, J. N. (2018). Immersive virtual reality field trips facilitate learning about climate change. Frontiers in psychology, 9, 2364. 

  25. Merchant, Z., Goetz, E. T., Cifuentes, L., Keeney-Kennicutt, W., & Davis, T. J.(2014). Effectiveness of virtual reality-based instruction on students' learning outcomes in K-12 and higher education: A meta-analysis. Computers & Education, 70, 29-40. 

  26. Meyer, O. A., Omdahl, M. K., & Makransky, G.(2019). Investigating the effect of pre-training when learning through immersive virtual reality and video: A media and methods experiment. Computers & Education, 140, 103603. 

  27. Parong, J., & Mayer, R. E.(2018). Learning science in immersive virtual re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10(6), 785-797. 

  28. Shin, J. M., Choi, D. S., Kim, S. Y., & Jin, K. B.(2019). A Study on Efficiency of the Experience Oriented Self-directed Learning in the VR Vocational Training Contents. Journal of Knowledge Information Technology and Systems, 14(1), 71-80. 

  29. Won, J., Moon, S. H., & Hahm, S. Y.(2013). The Effect of the Experience-based Career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Career Awareness.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3(2), 156-176. 

  30. World Economic Forum.(2016). The future of jobs: 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Global Challenge Insight Report, 1-167. 

  31. Yoo, M. H., Kim, J. H., Koo, Y. H., & Song, J. H.(2018). A meta-analysis on effects of VR, AR, MR-based learning in Korea.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4(3), 459-488. 

  32. Yun, H. C., Ki, S. H., Ryu, J. H.(2021). Exploring Adolescents' Intention on Technology Acceptance of Virtual Reality Simulation for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in Care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7(2), 403-42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