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 시설 변화에 따른 연극 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Process of Theater Education Programs according to Changes in Cultural Arts Education Facilities 원문보기

Trans- = 트랜스-, v.12, 2022년, pp.223 - 244  

박나훈 (영산대학교 연기공연예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급속한 문화예술환경의 변화는 종전의 닫힌 공간의 문화예술교육에서 벗어나 새로운 문화예술교육과 문화예술 교육 시설의 변화로 나타나고 있다. 극장을 벗어난 연극, 미술관을 벗어난 전시, 산책하는 그림 등의 현상들은 문화예술 교육 시설이 더는 기존의 패러다임에 머무를 수 없으며 문화예술계의 변화와 함께 변모해가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에 본 연구자는 문화예술 교육 시설의 변화라는 시대적 현상에 맞추어서 극장이나 스튜디오 중심이 아닌 특정한 장소를 중심으로 한 장소 특정적 연극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브레히트의 라디오 연극 실험과 동시대의 수행성 공연 실험 사례를 살핀다. 나아가 사례에서 확인된 문화예술교육의 지역과 공동체적 가치를 장소 특정적 연극 프로그램의 연구 동기로 삼으며 극장과 스튜디오를 벗어난 연극 프로그램을 실험하여 실행과 적용의 과정을 연구한다. 선행연구로서는 장소 특정적 공연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나 리그나그룹의 (Ligna group)공연 사례만을 다룬 선행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다만 장소 특정적 공연 사례에 대한 제반 선행연구를 인식론적 배경으로 삼아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로서 총 10명의 학습자를 통한 장소 특정적 연극 프로그램은 전통적인 문학 텍스트에 의존하지 않은 특정한 장소를 기반으로 한 텍스트가 창작되었고 이를 통해 장소 특정적 연극 교육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change of the culture and art environment is led to new art & cultural education and differences in culture and art education facilities, away from the traditional closed space culture and art education. Phenomena such as plays out of the theater, exhibitions out of the art museum, and pic...

주제어

표/그림 (19)

참고문헌 (17)

  1. 김형기, 「포스트 드라마 연극의 지각방식과 관객의 역할」서울: 푸른사상. p.122-125 

  2. 롤랑 바르트, 「텍스트의 즐거움」, 김희영 역, 서울: 동문선, 2002. 

  3. 이정화,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2014. 

  4. 조르주 바타유 「에로티즘」 ,조한경 역, 서울:민음사, 2009. 

  5. 조중걸, 「키치」,서울:지혜정원, 2014. 

  6. 에리카 피셔 리히테「수행성의 미학」,김정숙 역, 서울: 문학과지성사, 2017. 

  7. 피터브룩 「빈 공간 」,이민아 역, 서울: 걷는 책. 1968. 

  8. 고주연, 「연극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장소특정적 공연 분석 : 퍼포먼스를 중심으로 」,서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8. 

  9. 박나훈, 「Operaestate 전시 축제 사례를 통해서 본 관객과 학습자의 수행성에 관한 연구 」, 트랜스, 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vol., no.9, pp. 1-15, 2020. 

  10. 백영주, 「이머시브 연극의 경험성과 매체성 연구」, 인문 콘텐츠 학회, 109-136, 2015. 

  11. 박미령, 조택연, 「관객 참여형 공연장에 대한 연구 : 장소 특정적 공연을 중심으로」, 기초 조형학연구, Vol.18, No.1,pp.157-172, 2018. 

  12. 신혜은, 「그림책 길을 걷다 인문활동 사례분석: 문화역사활동이론 (CHAT)의 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연구, 한국문화교육학회, 15권 1호, 1-23. 2020. 

  13. 이재민, 「라디오 연극: 리그나 그룹의 를 중심으로」,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제34집.pp. 131-157. 2016. 

  14. 전윤경,「동시대 공연에 나타난 '관객 참여' 방식 연구」, 공연문화연구, 제32집, 2016, pp.651-700, 2016. 

  15. 김주희, 「춤의 공공성 논의에 관한 일 연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77권1호. pp.1-15, 2019. 

  16. https://www.youtube.com/watch?vrpT-wb3TPXk 

  17. https://www.youtube.com/watch?vmqCcFRuwRdI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