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등과학교사의 유튜버 경험과 정체성에 대한 연구 -푸코의 헤테로토피아 개념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econdary Science Teachers' YouTuber Experience and Identity: Focusing on Foucault's Concept of Heterotopia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2 no.6, 2022년, pp.579 - 595  

신세인 (충북대학교) ,  이준기 (전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유튜브라는 공간에서 새롭게 교육활동을 하는 중등과학교사들에 대한 질적사례연구이다. 특히 이 연구는 생활세계 혹은 현실공간의 규범과 제약에서 벗어나, 다양한 이상향이 반영되어 사적 자유나 일탈을 가능케 해주는 공간을 의미하는 푸코의 '헤테로토피아'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이 사례를 해석하고자 했다. 연구에는 최근 자발적으로 유튜브 플랫폼에 개인 채널을 개설하고, 과학 학습 관련 영상을 활발하게 올리는 현직 중등과학교사 5인이 참여했다. 5인의 중등과학교사들의 경험에 대한 이해를 위해 개별적으로 반구조적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질적 사례 연구 기법을 활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타당한 해석을 위하여 참여자들이 제작한 영상 콘텐츠, 이들이 직접 제작한 교사연수자료 및 교수학습자료를 참조하였다. 연구 결과, '자신만의 고유한 교육활동에 대한 갈망', '확장된 교실 공간으로서의 유튜브', '교실의 장벽 너머로 확장된 관계망', '인정욕구의 충족과 유튜버로서의 정체성 경험', '전통적 교육공간과 유튜브 공간 사이의 긴장' '장인으로 거듭나기', '교사-유튜버로서 자신만의 방향 찾기'라는 크게 일곱 가지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중등학교와 교실 안에서 한정되던 중등과학교사의 정체성과 욕구가 유튜브라는 새로운 공간에서 확장되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유튜브는 과학교사들이 자신들만의 이상을 실현하고 즐거움을 느껴 볼 수 있는 공간이며, 이 공간 내에서의 행동을 일상 공간 속의 규범과 잣대로만 규제하는 것은 오히려 이들의 건전한 정체성 형성과 성장을 가로막는 일이 될 수 있음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qualitative case study of secondary science teachers who are doing educational activities in YouTube. In particular, this study attempts to interpret this case based on Foucault's concept of 'Heterotopia', which means a space that allows for private freedom or deviance by reflecting ...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51)

  1. Castells, M. (1997). Power of identity: The Information Age: Economy,?Society, and Culture. Blackwell Publishers. 

  2. Choi, W., Kim, C., & Lee, D. (2021). A life history research on the identity?and role of Youtube creat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Education & Culture, 27(3), 219-243. 

  3. Collins, H., Evans, R., Gorman, M (2007). Trading zones and interactional?expertise. Studies in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38, 657-666. 

  4. Flavin, M. (2021). Wikipedia Heterotopia. New Review of Hypermedia and?Multimedia, 27(4), 324-338. 

  5. Foucault, M. (2014a). Des espaces autres. Dits et ecrits 1954-1988. (S. K.?Lee, Trans.) Munji Publishing Company. (Original work published?1967). 

  6. Foucault, M. (2014b). Le corps utopique / Les heterotopies. (S. K. Lee,?Trans.) Munji Publishing Company. (Original work published 1967). 

  7. Galison, P. (1997). Image and logic: A material culture of microphysics.?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8. Gutierrez, K. D. & Rymes, B., 1995, Script, counterscript, and underlife?in the classroom: James Brown versus Brown v. board of education,?Havard Educational Review, 65(3), 445-471. 

  9. Han, H. K. (2009). A study on the 'classroom space metaphors' in classroom?research.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44(6), 832-850. 

  10. Han, J. Y., Hong, J. E., Seo, H. A., Shin, S., Im, S. M., & Cha, J. H.?(2020). Pre-service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through?overseas educational voluntary activ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Development, 40(2), 587-616. 

  11. Han, J. Y., Seo, H. A., Cha, J. H., & Hong, J. E. (2019). Study on the?system of overseas educational voluntary activity: Focused on?Nicaragua. Teacher Education Research, 58(1), 65-80. 

  12. Heo, S. Y., Kim, S. W., Yoo, J. (2021). An autoethnography on the?experience of non-face-to-face operation of science museum education?planner in COVID-19.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Instruction, 21(7), 739-757. 

  13. Jang, E. M., & Han, H. J. (2017). Existent, but non-existent spaces for others?: Focusing on discourse-spaces of a Korean movie bacchus?lady>(2016).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84,?99-123. 

  14. Jeong, E., & Son, J. (2021). Analysis of the users' viewing characteristics?of YouTube video contents related to science education. Journal of?Science Education, 45(1), 118-128. 

  15. Johnson, P. (2013). The geographies of heterotopia. Geography Compass,?7(11), 790-803. 

  16. Jung, J. H. (2017). Distinctiveness as an alternative concept for teacher?professionalism.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3(1), 29-65. 

  17. Jung, Y. H., Shin, S., Lee, J. K. (2019). Variations of shared learning in?trading zone: Focus on the case of teachers in the 'learning community?of woodworking',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3(2), 239-257. 

  18. Jyun, H. Y., & Hong, H. G. (2010). Students' perceptions on Chemistry?I class using YouTube video clip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Society, 54(4), 465-470. 

  19. Kellner, D., & Kim, G. (2010). YouTube, critical pedagogy, and media?activism, The Review of Education, Pedagogy, and Cultural Studies,?32(1), 3-36. 

  20. Kim, B. S. (2017). The space of self-care subject, heterotopia. Modern?Philosophy, 10, 105-134. 

  21. Kim, J. S., & Yim, Y. (2015). Finding myself in Adygeya: Exploring the?purpose of volunteer abroad programs for college Students. Journal?of Leisure Studies, 13(2), 69-88. 

  22. Kim, M. S., Kang, D. Y., Lee, H. O. (2021). Analyzing storytelling?represented in educational convergence content of science museums'?YouTube video.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39(3), 11-25. 

  23. Ko, M. S. (2003). New perspective of education for identity: Narrative?identity.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0(1), 5-32. 

  24. Kong, H. J., & Kim, Y. H. (2021). The meaning of conservation of Eulji-ro?region interpreted from the concept of placeness in heterotopia. Journal?of Basic Design & Art, 22(3), 45-56. 

  25. Lee, G. G., & Hong, H. G. (2021). Science education experts' perception?of the remote laboratory sessions provoked by COVID-19. Journal of?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1(5), 391-400. 

  26. Lee, J. D. (2006). The space of heterotopia; Theater. The Journal of Korean?Modern Literature, 16, 185-211. 

  27. Lee, K. S., & Wei, H. (2020). Social media as heterotopia: Applying?Foucault's concept of heterotopia to analyze interventions in social?media as a networked public. Archives of Design Research, 33(2),?5-17. 

  28. Lee, S. H. (2014). L'espace dans le rapport?l'heterotopie, le syberspace et?le theatre. The Journal of Drama, 42, 157-183. 

  29. Lee, Y. (2021). The influence of flow through the recommender system on?YouTube users' impulse viewing.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Research, 26(1), 23-43. 

  30. Lee. J. K., Lee, T. K., & Ha, M. (2013). Exploring the evolution patterns?of trading zones appearing in the convergence of teachers' ideas: The?case study of a learning community of teaching volunteers 'STEAM?teacher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Education, 33(5), 1055-1086. 

  31. Liddle, A. (2021). Classroom as heterotopia: English lessons as a space to?problematise war.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42(7),?951-967. 

  32. Lin, Z., & Yan, L. (2020). A digital promised land? Digital landscape as?a heterotopia for disabled people in China. Information,?Communication & Society, 23(8), 1220-1234. 

  33. Maslow, A. (1943). A Theory of Human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50(4), 370-396. 

  34. Miller, E. R., Morgan, B., & Medina, A. L. (2017). Exploring language?teacher identity work as ethical self-formation. Modern Language?Journal, 101, 91-105 

  35. Ministry of Education (2019). Guidelines for Teachers' YouTube Activities.?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77970&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36. Ministry of Education (2021). Guidelines for Teachers' Internet Personal?Media Activities.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27&boardSeq90453&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305&opTypeN 

  37. Noh, I., Jung, H., & Woo, Y. (2021). Exploring the sustainability of?implementing online education as a higher education's New Normal?in Post-Corona Er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Instruction, 21(17), 245-263. 

  38. Park, S. (2013). Identity, The beginning word of explaining the relation?between humans and space. Journal of Korean Geographical Society,?48(3), 453-481. 

  39. Park, S. W., & Park, S. Y. (2022). An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teachers born in the 1990s: Inter-generational and intra-generational?difference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9(1), 1-30. 

  40. Rosenthal, S. (2018). Motivations to seek science videos on YouTube:?free-choice learning in a connected society, International Journal of?Science Education, Part B Communication and Public Engagement,?8(1), 22-39. 

  41. Sennett, R. (2008). The Craftsman. Yale University Press. 

  42. Seong, Y. K., Choi, S. K., Kim, S. T., & Oh, H. J. (2021). A study of?activating plans for YouTube channels of teacher librarians in school?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Information Science, 32(3), 163-185. 

  43. Shim, H. R. (2022). Media space, expanded reality and heterotopia. Journal?of AI Humanities, 11, 9-35. 

  44. Shin, S., Ha, M., Lee, J. K. (2020). Images of decomposition of hydrogen?peroxide demonstration represented in new media contents: Focusing?on simulacra and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Science Education, 40(1), 13-28. 

  45. So, K., & Choi, Y. R. (2019). A critical review on understandings of teacher?identity revealed in Korean education research. The Journal of Korean?Teacher Education, 36(3), 289-313. 

  46. So, K., & Park, N. (2020). Can teachers be change agents? A critical analysis?of teacher images in school reform policies. Asia-Pacific Education?Researcher, 31, 39-48. 

  47. Song, J., Kang, J. (2018). Two daughters of Megalia : Identity differentiation?in response to the anonymity level in online community, 52(4),?161-206. 

  48. Sung, H., & Yi, S. Y. (2021). Exploring the phenomenological learning?implications of camping 'spacing out' through Foucault.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21), 169-181. 

  49. Wardak, D., Vallis, C. & Bryant, P. (2022). #OurPlace2020: Blurring?boundaries of learning spaces. Postdigital Science and Education, 4,?116-137. 

  50. Yin, R. K. (2014). Case Study Research and Applications: Design and?Methods. 6th edition. SAGE Publications Inc. 

  51. Yon, H. S. (2022). Foucault's space of outside and community of heterotopia.?A Journal of Philosophical Thought in Korea, 33(2), 95-1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