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고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온라인 수업 환경 및 학습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class environ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online classes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0 no.2, 2022년, pp.21 - 27  

김진철 (교육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목적은 일반고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온라인 수업 환경, 그리고 학습만족도 간의 구조관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세종 B고교 3학년의 219명이며, 상관관계와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 학습과 온라인 수업 환경 및 학습만족도 간에는 중간 이상의 상관관계를 있었다. 둘째로, 측정변인들 간의 구조모형적합도 지수도 양호했다. 자기주도 학습은 온라인 수업 환경에 영향을 주고, 온라인 수업환경은 학습만족도에 정적으로 영향을 주지만, 자기주도 학습은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력은 없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학습자의 온라인 수업만족도는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교사의 훌륭한 수업환경의 조성이 이루어질 때 시너지 효과를 얻음을 알 수 있다. 추후 온라인 학습만족도에 대하여 다양한 학습자의 개인, 가정 및 학교요소를 종합적으로 투입하는 분석할 것을 제안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online class environ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219 12th grade students in Sejong B High School responded to the survey questionnaire. For data analys...

주제어

참고문헌 (18)

  1. K. H. Mo & H. E. Ahn. (2009). Effects of Agenda Setting in an On-Line Public Sphere in Issue-Centered Instruction. Korea Association of Social Education, 41(3), 25-50. DOI : 10.35557/trce.41.3.200909.002 

  2. M. S. Kim. (2005). A Study on Teacher-Student Interactions through Online Assignm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4), 973-997. UCI : G704-000199.2005.19.4.002 

  3. E. J. Lee. (2010). A Study on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n Convenience in Online Course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6(3), 341-362. 

  4. E. K. Lee. (2006). Instructors' perception of online education and their instructional strategies. Korea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2(1), 87-105. 

  5. S. K. Shim. (2012). Relationship among the Learning Instrument, Learning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Online Clas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3), 487-497. DOI : 10.5392/JKCA.2012.12.03.487 

  6. M. K. Jang. (2018). A survey of satisfaction with the use of online classes by high school students[Thesis]. Sejeng: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UCI : I804:11009-000000081197 

  7. S. C. Lee & J. A. Kim. (2018). Factors that affect student satisfaction with online courses.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6(1), 119-139. DOI : 10.22553/keas.2018.36.2.115 

  8. S. C. Lee, K. H. Jeong, S. W. Park, J. S. Park & H. S. Byeon. (2017). A Study on an Analysis of Current Situations and Improvement of Online Courses for Expanding Elective Course Option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OR 2017-06. DOI : 10.23000/TRKO201800037923 

  9. Moore, M. G. & Kearsley, G. (1996). Distance education: A systems view.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NCES). 

  10. P. J. Yu. (2003). Leaner-Related Factors Which Have Effects on Learner Participation, Learning Achievement, and Learner Satisfaction of Online Graduate Course. Korea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9(4), 229-267. 

  11. K. Huh. (2009). A Study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for Students. Transactions on Internet & Information Systems, 10(1), 135-143. 

  12. C. Furrer, C. & Skinner, E. (2003). Sense of relatedness as a factor in children's academic engage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1), 148-162. 

  13. J. R. Kim. (2014).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Intrinsic Motivation, Learning Strategies, Academic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s of High School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AJE), 15(1), 93-113. DOI : 10.15753/aje.2014.15.1.005 

  14. J. Y. Lee & E. J. Lee. (2010). Influence Analysis of System, Information and Service Qualities on Learner Satisfaction in University e-Learning.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41(3), 119-147. 

  15. J. S. Kim. (2007). The determinants of university student's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in e-learning environment[Thesis]. Inje University. 

  16. S. E. Kim. (2019). The Effect of Online Instructional Quality on Perceived Usefulness, Learning Flow and Satisfaction in Flipped Learning[Thesis]. Konkuk University. 

  17. Hu, L. & Bentler, P.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ic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6), 1-55. DOI : 10.1080/10705519909540118 

  18. Chou, C. P. & Bentler, P. M. (1995). Estimates and tes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R. 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pp. 37-59). Thousand Oaks, CA: Sage.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