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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K-뷰티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가치를 통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중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K-Beauty Brand's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Purchase Intention through Value : Focusing on the Comparison of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3, 2022년, pp.291 - 299  

이선주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뷰티화장품학과) ,  정윤희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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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뷰티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가치를 통해 구매의도에 주는 영향을 한·중 소비자 데이터를 이용해 비교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가정한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한·중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480부를 수집하고 SPSS 27과 LISREL 8.8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경제적 책임활동이 효율적 가치에 주는 영향, 윤리적 책임활동이 사회·윤리적 가치가 주는 영향이 한·중 소비자 모두에서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효율적 가치와 사회·윤리적 가치가 구매의도에 주는 영향 역시 한·중 소비자 모두에서 강한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로계수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사회·윤리적 가치가 구매의도에 주는 영향이 한국보다 중국 소비자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K-뷰티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이론을 확장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K-뷰티 브랜드에 대한 실무적 활용점을 제공하고 있다. 차후 다른 사회적 책임활동의 영향에 대한 비교 연구가 진행된다면 더 나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tudy the effect of K-beauty brand's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purchase intention through value, and to conduct a comparative study using Korean and Chinese data. To To test the hypothesis, a total of 480 data were collected from Korean and Chinese and analyzed using SP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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