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 환경에서의 메타버스를 활용한 대학의 마케팅 사례 분석 - S대학을 중심으로
University Marketing Using Metaverse in Virtual Reality Environment Case Analysis - Focusing on S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5, 2022년, pp.97 - 109  

원종원 (순천향대학교 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과) ,  전종우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  이종윤 (상명대학교 사진영상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현실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성공사례를 분석한 것이다. 메타버스의 활용은 주로 기업에서 산업적으로 그 가능성을 탐색하거나 정부 기관에서 정책적인 지원을 위해 노력하지만, 교육기관에서의 활용 가능성은 또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 대학교 입학식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성공 요인과 향후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했다. 충남 아산의 S 대학교의 메타버스 입학식 사례를 분석한 결과, 대학 최초의 메타버스 입학식은 매우 유의미한 성공사례로 손꼽을 수 있다고 판단됐다. 구체적으로 기술적인 차원에서 기존 메타버스 기술과 행사를 위한 새로운 기술을 적절히 조화시킨 점이 돋보였다. 조직적인 차원에서는 기존 경험을 바탕으로 내부 조직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했다는 점이 의미가 있다. 환경적인 차원에서는 코로나 환경과 MZ세대의 대학 진학이라는 사회적 변화가 메타버스 입학식의 기획과 성공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결과적으로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보유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점이 메타버스 입학식의 성공요인이라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successful cases of using metaverse in a reality where interest in metaverse is increasing. The use of Metaverse is mainly used in companies to explore its industrial potential or government agencies strive for policy support, but the possibility of application in educational ins...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27)

  1. 김상균,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메타버스, 플랜비디자인, 화성, 경기도, 2020. 

  2. 정혜승, "온라인 커뮤니티가 비디오 게임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6호, pp.89-97, 2008. 

  3. 권창희, "스마트시티기반의 메타버스(Metaverse)를 통한 도시문제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자연과학논문집, 제14권, 제1호, pp.21-26, 2021. 

  4. 서성은, "메타버스 개발동향 및 발전전망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12권, pp.15-23, 2008. 

  5. 한혜원, "메타버스 내 가상세계의 유형 및 발전방향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317-323, 2008. 

  6. 석왕현, "메타버스 비즈니스 모델 및 생태계 분석," 전자통신동향분석, 제36권, 제4호, pp.81-91, 2021. 

  7. 강영명, "메타버스 프레임워크와 구성요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5권, 제9호, pp.1263-1266, 2021. 

  8. 김상균, "메타버스 미디어 플랫폼과 관련 표준화 동향," 방송과 미디어, 제26권, 제3호, pp.41-49, 2021. 

  9. 김지영, "메타버스 IP 확장 전략 (제페토)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p.59-60, 2021. 

  10. 김정민, "국내외 메타버스 플렛폼과 콘텐츠 비즈니스 동향," Media Issue & Trend, 제45권, pp.32-42, 2021. 

  11. 김상헌, 최희수, "메타버스를 활용한 여가교육콘텐츠 개발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p.161-162, 2016. 

  12. 양광호, 웹 2.0과 온라인게임이 만드는 매트릭스 월드 메타버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6. 

  13. 전준현, "메타버스 구성 원리에 대한 연구 :로블록스를 중심으로," 영상문화, 제38권, pp.257-279, 2021. 

  14. 한상열, "비대면 시대의 국내 XR 활용 동향,"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월간SW중심사회, 제75권, 2020. 

  15. 남현우, "메타버스의 환경 변화와 기술 동향," 한국통신학회지, 제38권, 제9호, pp.24-31, 2021. 

  16. L. Tornatzky and M. Fleischer, The process of technolog innovation,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1990. 

  17. J. Hage, Theories of organizations:Forms, process and transformation, New York:John Wiley & Sons, 1980 

  18. T. Oliveira and M. F. Martins. "Literature review of information technology adoption models at firm level," The Electronic Journal Information Systems Evaluation, Vol.14, No.1, pp.110-121, 2011. 

  19. J. Baker, The technology "organization" environment framework, in Dwive, Y., Wade, M. and Schneberger, S. (Eds). Information Systems Theory:Explaining and Predicting Our Digital Society, Springer, New York. 2012. 

  20. F. Cruz-Jesus, A. Pinheiro, and T. Oliveira, "Understanding CRM adoption stage : Empirical analysis building on the TOE framework," Computers in Industry, Vol.109, pp.1-13, 2019. 

  21. K. K. Y. Kuan and P. Y. K. Chau, "A perception-based model for EDI adoption in small businesses using a technology-organization-environment framework," Information & Management, Vol.38, No.8, pp.507-521, 2001. 

  22. M. Pan and W. Jang, "Determinants of the adoption of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within the Technology-Organization-Environment framework:Taiwan's communications industry,"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48, No.3, pp.94-102, 2008. 

  23. P. Y. K. Chau and K. Y. Tam, "Factors affecting the adoption of open systems : An exploratory study," MIS Quarterly, Vol.21, No.1, pp.1-24, 1997. 

  24. K. Zhu, K. L. Kraemer, and S. Xu, "The process of innovation assimilation by firms in different countries : A technology diffusion perspective on e-business," Management Science, Vol.52, No.10, pp.1557-1576, 2006. 

  25. H. O. Awa, O. U. Ojiabo, and B. C. Emecheta, "Integrating TAM, TPB and TOE frameworks and expanding their characteristic constructs for e-commerce adoption by SMEs," Journal of Science & Technology Policy Management, Vol.6, No.1, pp.76-94, 2015. 

  26. K. Zhu and K. Kraemer, "Post-adoption variations in usage and value of e-business by organizations : Cross-country evidence from the retail industr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6, No.1, pp.61-84, 2005. 

  27. J. Cho. Y. Cheon. J. W. Jun, and S. Lee, "Digital advertising policy acceptance by out-of-home advertising firms : a combination of TAM and TOE frame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 rtising, DOI: 10.1080/02650487.2021.1888562, 20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