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3 no.2, 2022년, pp.15 - 35
이서연 (북경이공대학교) , 장영훈 (북경이공대학교)
With the development of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technologies, the metaverse, a digital world that provides an immersive feeling like the real world, is overgrowing. Many IT companies such as Naver, Facebook (Meta), and NVIDIA are developing innovative technologies and launching the Metaverse p...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2021). 치안전망 2022.
김경희 (2015). 우리 삶 속의 음양오행에 대한 현대적 고찰. 동서철학연구, 78, 195-218.
김상균 (2020). 메타버스-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플랜비디자인.
김항규 (2020). 시공간의 자유: 실감협업 (Spatial & Temporal Freedom: Immersive Collaboration).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Issue Report IS-099.
박경은, 김명숙 (2014). 음양오행의 상생상극론을 적용한 무용창작작품 연구-「휘 (暉), 빛의 노래」를 중심으로. 무용예술학연구, 47(2), 137-162.
성소라, 롤프 회퍼, 스콧 맥러플린 (2021). NFT 레볼루션 현실과 메타버스를 넘나드는 새로운 경제 생태계의 탄생. 더퀘스트.
염배훈, 김현수 (2019). 주역 (周易) 을 통한 경영자의 본질 연구: 음양오행 (陰陽五行) 과 건괘 (乾卦) 를 중심으로. 전문경영인연구, 22(4), 1-17.
윤창열 (2006). 음양오행론의 발생과 그 응용.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19(4), 212-218.
이승환 (2021). 메타버스 비긴즈 인간×공간×시간의 혁명. 굿모닝미디어.
정지훈 (2021, 9월). 메타버스 시대와 NFT: 플랫폼 통한 시장 장악은 공멸 행위. 표준화된 프로토콜 경제에 올라타라. DBR, Issue 2, No. 329, 50-58.
홍성용 (2022). 메타버스 3.0. 매일경제신문사 Maekyung Publishing.
황미녕 (2021). ICT 신기술-메타버스와 블록체인 기술 동향. 주간기술동향, 2023호, 정보통신기획평가원.
Bergvall-Kareborn, B., & Wiberg, M. (2013, July). User driven service design and innovation platforms.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Springer, Berlin, Heidelberg, 3-7.
Bhattacharjee, S., Gopal, R. D., Marsden, J. R., & Sankaranarayanan, R. (2011). Digital goods and markets: Emerging issues and challenges. ACM Transactions 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TMIS), 2(2), 1-14.
Davis, A., Murphy, J. D., Owens, D., Khazanchi, D., & Zigurs, I. (2009). Avatars, people, and virtual worlds: Foundations for research in metaverses.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10(2), 90-117.
Massetti, B. (1996).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value of creativity support systems on idea generation. MIS Quarterly, 20(1), 83-97.
Suler, J. (2004). The online disinhibition effect. Cyberpsychology & Behavior, 7(3), 321-326.
Turel, O., Matt, C., Trenz, M., Cheung, C. M. K., D'Arcy, J., Qahri-Saremi, H., & Tarafdar, M. (2019). Panel report: The dark side of the digitization of the individual. Internet Research, 29(2), 274-288.
Wang, K., Wang, H., & Yu, T. (2017). Combining ideas in crowdsourced idea generation. Foundations of Management, 9(1), 203-212.
경수현 (2021, 6월 10일). 로블록스 음악 저작권 침해로 2천억원대 소송 제기돼. 연합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210610056400009
권선영 (2007, 10월 19일). 불법 '환치기' 논란 휩싸인 세컨드라이프.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http://www.consume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699
박건, 장윤서 (2022, 1월 1일). 상표 도용, 아바타 성추행...새해 '메타버스 범죄' 판친다. 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37358#home
박수빈 (2021, 10월 30일). 제페토 아바타 연기력은?...메타버스 드라마가 뜬다. 이데일리,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558006629218168&mediaCodeNo257
박지윤 (2022, 3월 15일). 제페토 드라마로 돈 버는 고등학생 창작자의 이야기. 바이라인네트워크, https://byline.network/2022/03/15-170/
손연기 (2022, 3월 28일). 메타버스의 전망: 세컨드 라이프의 실패에서 얻는 교훈. 한국일보, http://weekly.hankooki.com/news/articleView.html?idxno7070324
신진호 (2020, 3월 24일). '박사' 조주빈, 봉사단체 팀장까지...소름돋는 이중성. 서울신문,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00324500076
안호천 (2021, 5월 9일). 메타버스,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 전자신문, https://m.etnews.com/20210507000036
유명종 (2021, 2월 11일). Z세대의 새로운 놀이 문화...가상현실에서 캐릭터가 연기하는 '제페토 드라마'. 경향신문, https://m.khan.co.kr/view.html?art_id202102111002001
윤지혜 (2022, 1월 9일). "2.5억명 홀린 K메타버스" 기업가치 10배 뛴 '제페토'의 비결. 머니투데이,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10816203424127
임영신 (2021, 9월 26일). "18년전 세컨드라이프와 달라......요즘 메타버스는 진짜" 세컨드라이프 실패 극복한 '2021 메타버스'.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it/view/2021/09/916358/
황민규 (2022, 4월 4일). [줌인] VR.AR 대중화 앞당기는 빅테크..."올해 변곡점 온다". 조선비즈, https://biz.chosun.com/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2022/04/04/VI5D2D6FPNC7TGS2OQT4Q336NM/
Baszucki, D. (2021, October). Roblox Developers Conference, RDC Keynote speech. https://developer.roblox.com/en-us/resources/rdc
Kim, J. W. (2022, March 4). Metaverse platform Zepeto user base exceeds 300 million. Experts say giving the users with full control of what they can create was the key to its success. THE KOREA ECONOMIC DAILY, https://www.kedglobal.com/metaverse/newsView/ked202203040009
Meta Official web site -about Meta. (n.d.). https://about.facebook.com/meta/
Meta. (2022, February 23). Inside the lab: Building for the Metaverse with AI. https://about.fb.com/news/2022/02/inside-the-lab-building-for-the-metaverse-with-ai/
Naver Z Official web-site. (n.d.). https://www.naverz-corp.com/
Nix, N., Wagner, K., & Mark Bergen, M. (2021). Bloomberg, Facebook changes name to meta in embrace of virtual reality. Yahoo! Finance, https://finance.yahoo.com/news/facebook-changes-name-meta-embrace-182401752.html
Yoo, Y. J. (2015). Digital innovation, reverse semiotics, and generative economics. The 15th Social Studies of ICT at The 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LSE). https://www.slideshare.net/yxy23yoo/digital-innovation-reverse-semiotics-and-generative-economics
김현정 (2021, 6월). 메타버스, '부캐 전성시대'의 장을 열다 ['0'에 과학기술을 더하다] (25) 캐릭터에 과학기술을 더하다. Science Times, https://www.sciencetimes.co.kr/news/메타버스-부캐-전성시대의-장을-열다/
황정호 (2021, 11월 24일). '대세' 메타버스, 해킹에는 안전할까? Tech42, https://www.tech42.co.kr/대세-메타버스-해킹에는-안전할까/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