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existence Direction of Webtoon in The Metaverse World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7 no.6, 2022년, pp.65 - 75  

Han, Bo-Ra (Digital Design Team, Dumbletextmedia) ,  Kwon, Young-Hee (Dept. of Webtoon, Daeduck Univerc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제한적이고 고정된 스토리와 환경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 웹툰이 현 시대의 요구에 충족할 수 있는 메타버스의 실현이 가능할 수 있는지, 가능하다면 그 한계점은 어디까지인지, 그리고 메타버스와 웹툰의 접목을 시도해 이용자 니즈에 맞는 양방향적인 현실대입이 가능한 완성된 메타버스로의 실현성과 방향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용자의 니즈를 중심축으로 설정하여 향후 메타버스와 웹툰시장의 활성화를 이룰 수 있는 모형을 정립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메타버스의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 메타버스와 웹툰의 접목 사례를 분석하며 이용자 니즈 중심의 메타버스와 웹툰의 접목에 대해 예측,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sed about to feasiblity of metaverse what it can be grantify the need of the current generation even though webtoon have limited environment and fixed story and if it possible, whether to some extent it possible. This study have direction it was set the needs of users centrically and...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만큼 이 두 분야의 접목이 어렵고 한계적이라는 것을 반증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과연 제한적이고 고정된 스토리와 환경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 웹툰도 현시대의 요구에 충족할 수 있는 메타버스의 실현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그 한계점은 어디까지인지 그리고 메타버스와 웹툰의 접목을 시도해 이용자 니즈에 맞는 양방향적인 현실대입이 가능한 완성된 메타버스로의 실현성과 방향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향후 웹툰 시장의 활성화를 이룩할 수 있는 이용자 니즈 중심의 메타버스와 웹툰을 접목한 모형을 정립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과연 제한적이고 고정된 스토리와 환경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 웹툰도 현시대의 요구에 충족할 수 있는 메타버스의 실현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그 한계점은 어디까지인지 그리고 메타버스와 웹툰의 접목을 시도해 이용자 니즈에 맞는 양방향적인 현실대입이 가능한 완성된 메타버스로의 실현성과 방향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향후 웹툰 시장의 활성화를 이룩할 수 있는 이용자 니즈 중심의 메타버스와 웹툰을 접목한 모형을 정립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메타버스의 발전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 메타버스와 웹툰의 접목 사례를 분석하며, 이용자들의 니즈를 중심축으로 설정하여 웹툰과 미래 메타버스의 접목에 대해 전망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메타버스와 웹툰의 접목을 시도해 이용자 니즈에 맞는 양방향적인 현실대입이 가능한 완성된 메타버스로의 실현성과 방향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 현재는 물론이고, 앞으로도 이용자 니즈는 멈추지 않을 것이고, 그에 따른 기술의 발전도 멈추지 않을 것이다. 본 연구는 그런 이용자 니즈에 편승해 많은 콘텐츠 제작자들이 두려움을 벗고, 선택이 아닌, 의무로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 또한 향후 웹툰 시장의 활성화를 이룩할 수 있는 이용자 니즈 중심의 메타버스와 웹툰을 접목한 모형을 정립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메타버스의 발전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 메타버스와 웹툰의 접목 사례를 분석하며, 이용자들의 니즈를 중심축으로 설정하여 웹툰과 미래 메타버스의 접목에 대해 전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낡고 허스름한 거지 주인공캐릭터를 이용자에 따라 초고층 팬티하우스에 사는 재벌 2 세로 둔갑시킬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게 이용자는 1인에서 2인, 다인으로 참여가 되면서 서로의 니즈를 충족하며 기존의 고정된 외형에서 벗어나 웹툰을 구독한다고 가정해 보겠다. 그렇다면 과연 그것을 무엇이라 명명할 수 있을까.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PMG Knowledge Engine Research Institute, Metaverse,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226822&cid43667&categoryId43667 

  2. Korea Creative Content Agercy, 2021 A Survey of Cartoon and Webtoon Users, 2021. 

  3. Seung hwan, Lee. "Log in Metaverse : Revolution of Human X Space X Time",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IS-115, 2021. 

  4. Sang Yeol, Han. "Metaverse Platform Status and Prospects", FUTURE HORIZON(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Vol. 49, No.1·2, pp. 19-24, Jun, 2021 

  5. Current Affairs Information Institute, Metaverse Organized by the Current Affairs Information Institute,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2008623&memberNo34783468&vTypeVERTICAL 

  6. Seong Eun, Seo. A study on R&D trends and propects of Metaverse, The HCI Society of Korea, pp.1450-1457. Korea, 2008. 

  7. Gi Young, Yoon. Metaverse and Future Strategy, Monthly Software Oriented Society, 2021. 

  8. Jeong Soo, Hwang and Min Gi, Gu. "More Realistic AR·VR, 3D Hologram..."Metaverse Big Bang" is coming", Hankyung Dotcom,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2011084191, 2022. 

  9. Won Yeop, Jung. "Zepeto to Expand the Territory of Metaverse, Why do You Focus on Webtoon and Games", The JoongAng,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39216, 2022. 

  10. Ji Yeon, Choi. "K-Webtoon, Expanding Territory through Metaverse... Look at Roblox and Zepeto", Digital Today, http://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2081, 2021. 

  11. Spheretoon, Spheretoon CGV VBusters Open!, https://spheretoon.com/indexKo.html, 2018 

  12. Tae Gyun, Kim. ""If You Take a Selfie, I'll be the Main Character of the Webtoon".NAVER Releases Webtoons for AI Applications", YonHap News Agency, https://www.yna.co.kr/view/AKR20171216060100033. 2017. 

  13. Ha Il Kweon, Majuchyeotda, Naver Webtoon App, https://comic.naver.com/webtoon/detail?titleId703634&no5&weekdaymon, 2018. 

  14. Chi Gyu, Hwang. "Anypen, Interactive Webtoon App "AR Toon" is Released", Digital Daily, http://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8988, 2021. 

  15. Jae Oh, Lee. "Storypick, Webtoon, and Web Novels Add Interactive Elements?", GameMeca, https://www.gamemeca.com/view.php?gid1628326, 2020. 

  16. Moo kyu Kim, "Selective Interactivity and Reflexive Intermediality: Focusing on the Neflix Film ",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21, No. 8, pp. 8, Aug, 2021. DOI: 10.5392/JKCA.2021.21.08.060 

  17. Ryu Cheol kyun, Ryu & Jin kyung, Ahn. "A Study on the Digital Storytelling in the Virtual World- Focusing on the Comparison between and MMORPG", Game Industry Journal, No. 1, Jan, 2007 for Re-Citation; Nick Yee, 「The demographics, Motivations and Derived Experiences of User of Massively Multi-User Online Graphical Environments」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 vol. 15. pp. 309-329, 2006. www.nickyee.com 

  18.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5 Webtoon Industry Status and Status Survey, 2015. 

  19. Netflix, Top 10 By Country TV in South Korea, https://top10.netflix.com/south-korea/tv?week2021-12-12, 20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