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초등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분수 나눗셈 내용과 해결 방법 분석
Analysis on Contents and Problem solving methods of Fraction Division in Korea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5 no.2, 2022년, pp.105 - 124  

이대현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분수 나눗셈은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마다 문제 상황이나 해결 방법에서 변화가 있었고, 교과서 내용은 학생들의 학습에 직접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최근 3개 교육과정과 그에 따른 교과서에 제시된 분수 나눗셈의 교육과정 성취기준, 수식 유형 및 문제 상황, 비표준 및 표준 알고리즘의 도입 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차이는 거의 없었으나, 교과서의 학년별 내용 제시에 변화가 있었다. 수식 유형에서는 교육과정별 교과서마다 차이가 있었고, 문제 상황은 다양해지는 변화가 나타났다. 해결 방법은 표준 알고리즘을 강조한 것에서 최근 교과서에서 비표준 알고리즘과 표준 알고리즘을 병행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제언으로 나눗셈 유형별로 내용을 세분화하기보다는 문제 상황별로 유목화할 수 있는 방안과 비표준 알고리즘과 표준 알고리즘의 연계 및 표준 알고리즘 도입 과정의 공통적 속성에 따라 일반화와 정당화를 추구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ents of fraction division in textbooks are important because there were changes in situations and problem solving methods in textbooks according to the revision of the curriculum and the contents of textbooks affect students' learning directly. So, this study analyzed the achievement standar...

주제어

참고문헌 (32)

  1. 강영란, 조정수, 김진환. (2012). 분수 나눗셈의 문장제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전문화된 내용 지식 분석. 수학교육, 26(3), 301-316. 

  2. 강흥규. (2014). 초등수학에서 분수 나눗셈의 포함제와 등분제의 정의에 관한 교육적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18(2), 319-339. 

  3. 교육과학기술부(2011a).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별책 8]. 

  4. 교육과학기술부(2011b). 수학 6-1. 서울: 두산동아(주). 

  5. 교육과학기술부(2012). 수학 5-2. 서울: 두산동아(주). 

  6. 교육부(2015a).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 8]. 

  7. 교육부(2015b). 수학 5-2. 서울: (주)천재교육. 

  8. 교육부(2015c). 수학 6-1. 서울: (주)천재교육. 

  9. 교육부(2019a). 수학 6-1. 서울: (주)천재교육. 

  10. 교육부(2019b). 수학 6-2. 서울: (주)천재교육. 

  11. 교육인적자원부(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별책 8]. 

  12. 김경미, 강완(2008). 초등학생들이 분수의 나눗셈에서 보이는 반복적 오류 분석. 초등수학교육, 11(1), 1-19 

  13. 김민경. (2009). 초등학생의 분수 이해 분석- 학년의 분수 개념 및 분수 나눗셈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2(2), 151-170. 

  14. 김민경, 김서영. (2014). 서술형 평가 문항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분수 연산 능력과 오류 유형과의 관계.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7(3), 409-435. 

  15. 김정하. (2020). 분수 나눗셈 지도 방법의 변천과정. 수학교육학연구, 30(1), 67-88. 

  16. 김태은, 오상철, 우연경, 권서경. (2018).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연구(II).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18-4. 

  17. 박교식. (2014).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의 분수 나눗셈 알고리즘 정당화 과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18(1), 105-122. 

  18. 박교식, 송상헌, 임재훈. (2004). 우리나라 예비 초등 교사들의 분수 나눗셈의 의미 이해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6(3), 235-249. 

  19. 서동엽. (2021). 분수의 나눗셈 지도 방법에 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25(1), 81-102. 

  20. 이대현. (2018). 균등 분배 문제와 분수의 크기 비교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문제해결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1(4), 303-326. 

  21. 이대현. (2021). 단위분수의 지도 내용과 방법에 대한 재고. 한국수학사학회지, 34(4), 117-136. 

  22. 이지영. (2015). 초등학교 학생들의 단위 추론을 기반으로 한 분수 나눗셈의 학습 경로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3. 임재훈. (2007). 카테시안 곱의 역 맥락에서 분수 나눗셈. 학교수학, 9(1), 13-28. 

  24. 임재훈. (2016). 분수 포함제와 제수의 역수 곱하기 알고리즘의 연결성.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20(4), 521-539. 

  25. 임재훈. (2021). 제수가 분수인 나눗셈에서 단위비율 결정 맥락의 도입에 대한 논란과 과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25(4), 395-416. 

  26. 임재훈, 김수미, 박교식. (2005). 분수 나눗셈 알고리즘 도입 방법 연구: 남북한, 중국, 일본의 초등학교수학 교과서의 내용 비교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7(2), 103-121. 

  27. 조선미. (2021). 대수적 사고를 강조한 분수 나눗셈 수업 및 학생들의 이해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8. 최근배. (2015). 한국과 미국(Harcourt Math)의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분수와 소수의 도입과 연산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1), 17-37. 

  29. Dixon, J. K., Burger, E. B., & Leinwand S. J. (2015). California Go Math!-6 Common Core. Orlando: Houghton Mifflin Harcourt Publishing Company. 

  30. Empson, S. B., & Levi, L. (2011). Extending Children's Mathematics-Fraction and Decimal-. NH: Heinemann. 

  31. Lamon, S. J. (1996). The development of unitizing: Its role in children's partitioning strategies.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2), 170-193. 

  32. Ma, L. (1999).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of fundamental mathematic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New York: Routledg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