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양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인공지능 적용을 위한 안전 고려사항에 관한 분석
Analysis of Safety Considerations for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Marine Software System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6 no.3, 2022년, pp.269 - 279  

이창의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김효승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이서정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산업계 전반에서 시스템의 자동화를 위해 인공지능을 도입하고 있다. 해양산업분야에서도 자율운항선박이라는 패러다임을 통해 인공지능을 단계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ABS와 DNV에서는 자율운항선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하였다. 하지만 선급의 가이드라인은 선박의 운항 및 해양 서비스 관점에서 요구사항을 기술하고 있으므로, 인공지능의 위험에 대해서는 충분히 고려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ISO/IEC JTC1/SC42 인공지능 분과에서 제정한 표준들을 활용하여 선급 요구사항을 위험의 원인으로 분류하고, 위험원인과 인공지능 메트릭(metrics)의 조합을 통해 위험을 평가할 수 있는 척도로 사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인공지능의 위험 원인과 이를 평가하기 위한 특성의 조합을 통해 해양 시스템에 인공지능이 도입됨으로써 발생하는 위험을 정의하고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선급을 포함한 다양한 기구에서 자율운항선박을 위한 안전 요구사항을 더욱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artificial intelligence is being introduced to automate systems throughout the industry. In the maritime industry, artificial intelligence is being applied step by step, through the paradigm of autonomous ships. In line with this trend, ABS and DNV ha...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12)

  1. ABS(2021), Guide for Autonomous and Remote Control Fuctions, http://www.eagle.org 

  2. DNV.GL(2018), Autonomous and remotely operated ships, http://www.dnv.com 

  3. Institute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lanning & Evalutation(2020), Weekly ICT Trends, Vol. 1978, http://www.iitp.kr 

  4.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2022a), ISO/IEC 22989 Information technology - Artificial Intelligence - Artificial Intelligence concepts and terminology, http://iso.org 

  5.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2022b), ISO/IEC 23053 Framework for Artificial Intelligence(AI) Systems Using Machine Learning(ML), http://iso.org 

  6.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2022c), ISO/IEC DIS 23894 Information Technology - Aritificial Intelligence - Risk management, http://iso.org 

  7. Jung, M. and Lee, S.(2020), "UI Standard for Navigation System - Challenges of Implementing New User Interface Guideline", Sea Technology, Dec, 2020, pp. 25-27, http://www.sea-technology.com 

  8. Kim, H. and Yang, Y.(2019), "A Review of Human Element Issues of Remote Operators on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3, No. 6, pp. 395-402. 

  9. Kim, M. J., Kim, T. H. and Kim, Y. M.(2021), "On the Integrated process of RSS model and ISO/DIS 21448 (SOTIF) for securing autonomous vehicle safety", Journal of KOSSE, Vol. 17, No. 2, pp. 129-138. 

  10. Lee, S. and Lutzhoft, M.(2020), "Human-Machine Interaction - The Challenges of New Teamwork for Smart Ship Navigation", Sea Technology, May, 2020, pp. 18-20, http://www.sea-technology.com 

  11. Lee, C. and Lee, S.(2021), "Implementation of ISO/IEC 19847 ship data server applied functional safety", 2021 Proceedings of Digital Contents Society (July), pp. 19-21, http://www.dcs.or.kr 

  12.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2019), Software functional safety guideline: Common Industry, http://www.nipa.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